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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J. Brahms의 〈Fantasien op.116〉 연구 / 이희남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04.2
청구기호
TM 786.21 ㅇ982j
형태사항
vii, 6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42312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피아노, 2004.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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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2

II. 본론 14

1. 창작양식에 따른 시기구분 14

1) 초기 (1851-1856) 14

2) 중기 (1856-1866) 16

3) 말기 (1866-1893) 17

2. 성격소품(Character Piece) 20

1) 용어의 정의와 기원 20

2) 성격소품의 구분 21

3) 브람스의 성격소품 22

4) 〈Fantasien Op.116〉을 구성하는 Intermezzo와 Capriccio 24

3. 〈Fantasien Op.116〉의 분석 25

1) 작품개관 25

2) 곡의 구성 및 특징 27

3) 통일적 요소 56

4. 연주에 관한 고찰 62

III. 결론 67

참고문헌 70

Abstract 73

[표1] 브람스의 초기 피아노 작품들 15

[표2] 브람스의 중기 피아노 작품들 16

[표3] 브람스의 말기 피아노 작품들 18

[표4] 브람스의 성격소품들 22

[표5] 브람스의〈Fantasien Op.116〉구성 27

[악보1] 음형a : 3도 하행선율 29

[악보2] 브람스의 Capriccio Op.116 No.1(마디1-4) 30

[악보3] 음형b : 순차 하행선율 30

[악보4] 브람스의 Capriccio Op.116 No.1(마디1-6) 31

[악보5] 브람스의 Capriccio Op.116 No.1(마디21-28) 31

[악보6] 브람스의 Capriccio Op.116 No.1(마디37-43) 32

[악보7] 브람스의 Capriccio Op.116 No.1(마디67-72) 33

[악보8] 브람스의 Capriccio Op.116 No.1(마디201-207) 33

[악보9] 브람스의 Intermezzo Op.116 No.2(마디1-13) 34

[악보10] 브람스의 Intermezzo Op.116 No.2(마디15-18) 35

[악보11] 브람스의 Intermezzo Op.116 No.2(마디19-23) 35

[악보12] 브람스의 Intermezzo Op.116 No.2(마디51-54) 36

[악보13] 브람스의 Intermezzo Op.116 No.2(마디63-66) 36

[악보14] 브람스의 Intermezzo Op.116 No.2(마디81-86) 37

[악보15] 브람스의 Capriccio Op.116 No.3(마디1-3) 38

[악보16] 음형a' : 음형a의 변형 38

[악보17] 브람스의 Capriccio Op.116 No.3(마디9-12) 38

[악보18] 브람스의 Capriccio Op.116 No.3(마디13-15) 39

[악보19] 브람스의 Capriccio Op.116 No.3(마디25-27) 39

[악보20] 브람스의 Capriccio Op.116 No.3(마디28-31) 40

[악보21] 브람스의 Capriccio Op.116 No.3(마디35-38) 40

[악보22] 브람스의 Capriccio Op.116 No.3(마디98-103) 41

[악보23] 브람스의 Intermezzo Op.116 No.4(마디27-29) 42

[악보24] 브람스의 Intermezzo Op.116 No.4(마디1-4) 42

[악보25] 음형b' : 음형b의 변형인 반음계적 순차 상행선율 43

[악보26] 브람스의 Intermezzo Op.116 No.4(마디10-13) 43

[악보27] 브람스의 Intermezzo Op.116 No.4(마디19-22) 43

[악보28] 브람스의 Intermezzo Op.116 No.4(마디38-41) 44

[악보29] 브람스의 Intermezzo Op.116 No.4(마디67-71) 45

[악보30] 브람스의 Intermezzo Op.116 No.5(마디1-4) 46

[악보31] 브람스의 Intermezzo Op.116 No.5(마디5-8) 46

[악보32] 브람스의 Intermezzo Op.116 No.5(마디1-8) 47

[악보33] 브람스의 Intermezzo Op.116 No.5(마디12-16) 48

[악보34] 브람스의 Intermezzo Op.116 No.5(마디35-39) 48

[악보35] 브람스의 Intermezzo Op.116 No.6(마디1-11) 49

[악보36] 브람스의 Intermezzo Op.116 No.6(마디25-28) 50

[악보37] 브람스의 Intermezzo Op.116 No.6(마디43-44, 52-53) 50

[악보38] 브람스의 Intermezzo Op.116 No.6(마디53-64) 51

[악보39] 브람스의 Capriccio Op.116 No.7(마디1-8) 52

[악보39-a] 브람스의 Capriccio Op.116 No.7(마디2-5) 53

[악보39-b] 브람스의 Capriccio Op.116 No.7(마디13-16) 53

[악보39-c] 브람스의 Capriccio Op.116 No.7(마디9-12) 53

[악보40] 브람스의 Capriccio Op.116 No.7(마디21-25) 54

[악보41] 브람스의 Capriccio Op.116 No.7(마디59-62) 54

[악보42] 브람스의 Capriccio Op.116 No.7(마디74-92) 55

[악보43] 브람스의 Capriccio Op.116 No.1(마디1-4) 56

[악보43-a] 브람스의 Capriccio Op.116 No.3(마디5-7) 56

[악보43-b] 브람스의 Intermezzo Op.116 No.4(마디52-54) 57

[악보43-c] 브람스의 Capriccio Op.116 No.7(마디57-58) 57

[악보44] 브람스의 Capriccio Op.116 No.1(마디185-188) 58

[악보44-a] 브람스의 Capriccio Op.116 No.7(마디82-85) 58

[악보44-b] 브람스의 Capriccio Op.116 No.3(마디39-42) 58

[악보45] 브람스의 Intermezzo Op.116 No.4(마디69-71) Intermezzo Op.116 No.6(마디61-64) 59

[악보46] 브람스의 Intermezzo Op.116 No.4(마디11-12) Intermezzo Op.116 No.6(마디57-58) 60

[악보47] 브람스의 Intermezzo Op.116 No.3(마디27-28) Intermezzo Op.116 No.7(마디59-61) 61

[악보48] 브람스의 Intermezzo Op.116 No.4(마디60-61) 64

[악보49] 브람스의 Capriccio Op.116 No.7(마디1-2) 66

초록보기 더보기

브람스는 후기 낭만주의 시대의 작곡가로서 낭만주의와 고전주의의 음악적 특성을 조화시켜 독자적인 음악적 노선을 구축하였다. 그는 생애 마지막 20년 동안, 고전적 형식에 충실하면서도 주관적이고 관념적인 정서를 잘 표현한 피아노를 위한 성격소품들을 작곡하였다.

성격소품은 개인의 감정이나 분위기를 표현하는 작품 또는 표제가 있는 작품을 일컫는 것으로, 이러한 성격에 어울리는 많은 피아노 작품이 작곡된 19세기 낭만주의 피아노 음악에서 하나의 형식으로 정립되어 널리 사용되었다.

선율의 특징은 분산화음으로 된 주제와 반음계적 진행, 3도·8도로 중복된 선율, 도약진행 등을 들 수 있다.

리듬은 2 : 3 교차리듬과 당김음, 헤미올라(hemiola)가 주로 사용 되었고, 화성면에서는 감7화음이 자주 쓰였으며, 전위와 성부교환 같은 대위법적 기법도 쓰여졌다.

그 외에 페달 포인트(pedal point), 피카르디 3도(Picardy third), 모방기법 (imitation) 등의 바로크 음악 기법이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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