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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기업 이미지가 홈페이지 디자인에 효과적으로 적용된 사례 비교, 분석에 관한 연구 : 국내 금융업계 홈페이지를 중심으로 / 신은식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동덕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04.2
청구기호
TM 741.6 ㅅ577ㄱ
형태사항
vi, 5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42139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동덕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시각디자인, 2004.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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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11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3

제3절 논문의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일반적 고찰 15

제1절 디지털 기술과 기업커뮤니케이션 15

제2절 인터넷 시대의 기업 아이덴티티 15

1) 온라인에서의 C.I의 개념과 특징 16

2) 최근 온라인 C.I의 경향 16

3) 메뉴얼의 디지털화 17

제3절 인터넷 뱅킹의 배경 18

1) 인터넷 뱅킹의 발전 배경 18

2) 인터넷 뱅킹의 의의 18

3) 뱅킹 서비스 채널의 진화과정 19

4) 인터넷 뱅킹의 특성 19

5) 인터넷 뱅킹을 통한 은행의 장점 19

제3장 기업 이미지와 C.I의 이론적 배경 19

제1절 기업이미지의 개념 19

제2절 C.I의 의의와 구성요서 20

1) C.I의 개념 20

2) C.I의 도입시기 21

3) C.I의 구성 22

4) C.I의 실체 시스템 23

제4장 홈페이지 디자인의 조형원리 26

제1절 홈페이지 디자인의 개념과 특성 26

1) 인터넷 홈페이지 디자인의 개념 26

2) 인터넷 홈페이지 디자인의 요건 27

제2절 홈페이지 디자인의 기능과 역할 28

1) 인터렉티브성 28

2) 타깃 지향의 맞춤광고 29

3) 마케팅 효과 측정 용이 29

4)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 29

5) 광고에서 쇼핑까지 연결 30

6) 광고의 신속한 갱신이 가능 30

7) 광고 이용자에게도 이익이 돌아간다 30

8) 인터넷 광고의 다양한 변화 31

제3절 홈페이지 디자인의 요소 32

1) 심볼마크(Symbol Mark) 32

2) 네비게이션 텍스트(Navigation Text) 33

3) 주정보 이미지, 텍스트(Main Image, Text) 33

4) 문자(Typhograpy) 33

5) 배경색(Background Color) 33

6) 레이아웃(Lay-out) 34

제5장 국내 금융업계 홈페이지 디자인 사례분석 35

제1절 국내 은행업계의 홈페이지 디자인 사례분석 35

1. 국민은행 (http://www.kbstar.com) 35

2. 기업은행 (http://www.kiupbank.co.kr) 40

3. 조흥은행 (http://www.chb.co.kr) 43

4. 한미은행 (http://my.goodbank.com/) 46

5. 하나은행 (http://www.seoulbank.co.kr/) 50

6. 신한은행(http://www.shinhan.com/main.html) 54

제2절/제3절 결과 및 분석 57

1) 심볼 마크(Symbol Mark) 57

2) 네비게이션 텍스트(Navigation Text) 57

3) 주정보 이미지, 텍스트(Manin Image, Text) 57

4) 배경색(Background color) 58

5) 문제점 58

6) 개선방안 59

제6장 결론 60

참고문헌 62

ABSTRACT 64

〈그림1〉 국민은행(www.kbstar.com)의 메인페이지와 그리드 38

〈그림2〉 국민은행의 인터넷뱅킹 페이지 38

〈그림3〉 국민은행, 기업금융 페이지 39

〈그림4〉 국민은행, 복권 페이지 39

〈그림5〉 국민은행, 부동산 페이지 39

〈그림6〉 국민은행, 은행소개 페이지 39

〈그림7〉 기업은행(www.kiupbank.co.kr)의 메인페이지와 그리드 41

〈그림8〉 기업은행, 기업고객 페이지 42

〈그림9〉 기업은행, 중소기업센터 페이지 42

〈그림10〉 기업은행, 은행소개 페이지 42

〈그림11〉 조흥은행(www.chb.co.kr)의 메인페이지와 그리드 44

〈그림12〉 조흥은행, e-FMS(기업) 페이지 46

〈그림13〉 조흥은행,CHB 카드 페이지 46

〈그림14〉 한미은행(http://my.goodbank.com/)의 메인페이지와 그리드 48

〈그림15〉 한미은행, 개인고객 서브페이지 49

〈그림16〉 한미은행, 기업고객 서브페이지 49

〈그림17〉 한미은행, 기업뱅킹 서브페이지 50

〈그림18〉 한미은행, 굿뱅크 서브페이지 50

〈그림19〉 하나은행(www.seoulbank.co.kr)의 메인페이지와 그리드 52

〈그림20〉 하나은행, 개인뱅킹 53

〈그림21〉 하나은행, 기업뱅킹 53

〈그림22〉 하나은행, 프라이빗뱅킹 53

〈그림23〉 신한은행(www.shinhan.com)의 메인페이지와 그리드 55

〈그림24〉 신한은행, 인터넷뱅킹 페이지 56

〈그림25〉 신한은행, 기업뱅킹 페이지 56

초록보기 더보기

21세기가 요구하는 웹(World Wide Web)은 네트워크 기반 위에 컨텐츠와 커뮤니케이션을 접목시키는 형태로 발전해 오면서 그 가치의 진가를 실감하게 하고 있다.

또한 웹의 기술은 인터넷(Internet 국제 컴퓨터 통신망)을 통한 구축으로 세계를 하나로 연결할 수 있는 쌍방형 멀티미디어의 실현을 가져 왔으며, 인터넷의 이용 활성화와 신속·정확을 생명으로 하는 디지털의 특성을 집약한 광속 경제, 세계를 국경 없는 경쟁체제로 전환 시켰다.

또한 소비형태 역시 온라인을 통해 상품이 다양화ㆍ전문화되고 있으며, 인터넷이나 e-마켓 플레이스를 통해 제품정보들이 다양함과 함께 이에 따른 고객인 소비자의 중요성도 커졌다. 생산자와 소비자가 인터넷을 통해 직접 만날 수 있게 되면서 소비자들이 시공간의 제약 없이 원하는 상품을 마음대로 고를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디지털 경제에서는 업체간 제휴가 큰 비중을 차지하므로 신용도 또한 기업의 생존을 좌우한다.

이와 같이 인터넷의 필연성으로 기업은 디지털 공간에서의 기업의 모습을 보이기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 기업의 이미지 요소인 C.I와 기업의 경영 철학, 이념 등이 이제는 인터넷의 온라인 상으로 비춰지게 됨으로서 기업의 홈페이지 디자인은 기업이미지가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일관성 있게 지켜나갔을 때 기업의 아이덴티티가 확고해 지는 것이다.

이러한 인터넷의 발전과 기업의 인터넷 홈페이지 구축에 필연성을 바탕으로 기업의 이미지를 홈페이지 디자인에 효과적으로 적용시키고 있는지에 대하여 국내 금융업계의 홈페이지를 중심으로 비교, 분석 연구하였다.

여기서 금융 업계를 선정하게 된 이유는 세계 여러 나라에선 일찍부터 금융업계간의 인수, 합병, 통합을 통하여 두 개의 별개의 기업이 하나의 은행으로 합병하면서, 새롭게 변화된 기업이미지의 아이덴티티 작업을 해오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PC뱅킹, 전화뱅킹, 모바일뱅킹 등 무선뱅킹으로 까지 발전하는 등 은행이용의 변화가 기업과 고객이 빠른 시간내에 원하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제공받는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고 있다. 이에 인터넷뱅킹 이용자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기에 기존의 기업이미지가 어떻게 홈페이지 디자인에 효과적으로 적용되었는지에 관한 상관 관계를 비교, 분석하였다.

우선 인터넷과 기업 이미지 요소인 C.I와 기업이념에 관한 개념과 유형을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이론과 현실적인 고찰을 바탕으로 사례들의 비교, 분석에 들어갔다.

본 연구의 주제의 사례를 비교, 분석한 결과 기업 이미지인 C.I 요소와 경영이념이 웹사이트 페이지의 전체 레이아웃과 배경색, C.I의 메인색상, 이미지, 인터넷뱅킹 등에 효과적으로 적용된 사례로는 기업칼라인 메인칼라를 그대로 적용시켜 심플한 그래픽적 홈페이지 디자인되어진 조흥은행으로서 방문한 고객에게 타 은행과의 차별성을 가진 기업이미지로 오래도록 인지시킬 수 있는 기업C.I이미지로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일관성 있게 효과적으로 적용된 예이다.

이와 함께 한미은행 또한 기존의 전통적인 기업C.I 시스템인 심볼마크가 메인페이지와 그 외 서브페이지에 배경 이미지에 자연스럽게 적용되어 고객이 한미은행의 홈페이지를 방문시 몬드리안의 명화를 감상하기 위해 미술관에 들어간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킬 정도의 레이아웃과 디자인으로서 고객에게 한미은행에 대한 신뢰감과 안전성으로 감동을 주겠다는 기업이미지가 기본 C.I시스템과 함께 전달되고 있었다.

또한 국민은행과 신한은행, 하나은행 등도 기본C.I 시스템의 구성요소인 심볼마크와 로고, 전용색상을 온라인상의 홈페이지 디자인에 적용시켜 그 기업만의 기업이미지 전달에는 부족함이 없었다.

그렇지만 여러 은행의 홈페이지를 분석한 결과 디자인적 측면에서 레이아웃을 보면 너무 많은 금융상품과 서비스 정보 제공을 위해 페이지 전체를 획일적으로 면분할 하여 빈공간의 여유가 없도록 꽉 차게 하여 경직되고 정적인 분위기로 기업이미지가 잘못 전달 될 우려를 느끼게 하였다.

이와 함께 본문 서체 또한 여섯 개 은행 모두가 고딕과 볼드체라는 폰트를 사용하고 있었다. 컴퓨터의 디지털화면이라는 특성을 감안하더라도 레이아웃과 폰트 선정에 있어서 좀 더 각 기업만의 차별성을 가지고 연구개발 되어 기업 이미지 전달에 효과적인 홈페이지 디자인이 되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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