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집단 응집력 강화 프로그램이 집단 따돌림의 동조성 감소에 미치는 영향 / 배진향 인기도
발행사항
완주군 :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2
청구기호
TM 371.4 ㅂ388ㅈ
형태사항
v, 8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42057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2004.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8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연구 가설 13

4. 용어 정의 14

Ⅱ. 이론적 배경 16

1. 집단 따돌림 16

1) 집단 따돌림의 정의 16

2) 집단 따돌림의 특징 18

3) 집단 따돌림의 원인 21

4) 외국의 대처 방안 30

2. 학급집단 35

1) 학급의 개념과 학급 집단의 특성 35

2) 학급에서의 대인관계와 학급활동 36

3. 동조성 37

1) 동조성 발달이론 38

2) 동조성의 사회심리 41

4. 집단 응집력 42

1) 응집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 43

2) 응집력의 효과 44

Ⅲ. 연구방법 46

1. 연구대상 46

2. 측정 도구 47

1) 학급 응집력 측정 47

2) 동조성 측정 48

3) 프로그램 평가 설문지 48

4) 소감문 분석 48

3. 연구 절차 49

1) 실험 처치 49

2) 연구 설계 50

Ⅳ. 응집력 강화 프로그램 51

Ⅴ. 결과분석 56

1. 집단 응집력 강화 프로그램이 학급 응집력에 향상에 미친 영향 56

2. 집단 응집력 강화 프로그램이 집단 따돌림의 동조성에 미친 영향 56

3. 집단 응집력 강화 프로그램 평가 57

1) 목적 달성도 57

2) 구성원들의 참여도 평가 58

5. 소감문 분석 60

6. 사례분석 61

1) 집단 따돌림의 피해자의 글 61

2) 집단 따돌림의 가해자의 글 63

Ⅴ. 요약 및 논의 65

참고문헌 69

부록 73

[표1] 연구대상 비교 46

[표2]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사전 검사에 대한 동질성 검증 47

[표3] 연구 절차 49

[표4] 실험 처지 일정 50

[표5] 응집력 강화 프로그램의 내용과 진행 설명 53

[표6] 학급 응집력 사전 -사후 점수간의 차이 t 검증 56

[표7] 집단 따돌림에 대한 동조성 사전-사후 차이 t 검증 57

[표8] 프로그램 평가 설문지 평가기준과 결과 분석 58

[표9] 구성원들의 참여도에 빈도 분석 59

[표10] 소감문 분석 60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