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8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연구 가설 13
4. 용어 정의 14
Ⅱ. 이론적 배경 16
1. 집단 따돌림 16
1) 집단 따돌림의 정의 16
2) 집단 따돌림의 특징 18
3) 집단 따돌림의 원인 21
4) 외국의 대처 방안 30
2. 학급집단 35
1) 학급의 개념과 학급 집단의 특성 35
2) 학급에서의 대인관계와 학급활동 36
3. 동조성 37
1) 동조성 발달이론 38
2) 동조성의 사회심리 41
4. 집단 응집력 42
1) 응집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 43
2) 응집력의 효과 44
Ⅲ. 연구방법 46
1. 연구대상 46
2. 측정 도구 47
1) 학급 응집력 측정 47
2) 동조성 측정 48
3) 프로그램 평가 설문지 48
4) 소감문 분석 48
3. 연구 절차 49
1) 실험 처치 49
2) 연구 설계 50
Ⅳ. 응집력 강화 프로그램 51
Ⅴ. 결과분석 56
1. 집단 응집력 강화 프로그램이 학급 응집력에 향상에 미친 영향 56
2. 집단 응집력 강화 프로그램이 집단 따돌림의 동조성에 미친 영향 56
3. 집단 응집력 강화 프로그램 평가 57
1) 목적 달성도 57
2) 구성원들의 참여도 평가 58
5. 소감문 분석 60
6. 사례분석 61
1) 집단 따돌림의 피해자의 글 61
2) 집단 따돌림의 가해자의 글 63
Ⅴ. 요약 및 논의 65
참고문헌 69
부록 73
[표1] 연구대상 비교 46
[표2]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사전 검사에 대한 동질성 검증 47
[표3] 연구 절차 49
[표4] 실험 처지 일정 50
[표5] 응집력 강화 프로그램의 내용과 진행 설명 53
[표6] 학급 응집력 사전 -사후 점수간의 차이 t 검증 56
[표7] 집단 따돌림에 대한 동조성 사전-사후 차이 t 검증 57
[표8] 프로그램 평가 설문지 평가기준과 결과 분석 58
[표9] 구성원들의 참여도에 빈도 분석 59
[표10] 소감문 분석 6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