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영문초록 6
머리말 11
Ⅰ. 양식사적 해석 방법론의 형성 배경 16
1. 19세기 유럽 미술사학의 부흥 16
2. 양식사학의 형성과정 ; 부르크하르트와 뵐플린의 학적 성과 27
Ⅱ. 뵐플린의 양식사적 해석의 방법론적 특성과 근본성격 35
1. 양식사적 해석의 방법론적 특성 35
1) 회화양식의 이중적 근원 35
2) 다섯가지 개념쌍 40
가) 선적인 것(das Linieare, linear)과 회화적인 것(das Malerische, painterly) 40
나) 평면(das Flachenhafte, planar)과 깊이(das Tiefenhafte, recessional) 42
다) 닫힌 형식(die geschloßene Form, closed form)과 열린 형식(die offene Form, open form) 43
라) 다수성(das Vielheitliche, multiplicity)과 단일성(das Einheitliche, unity) 45
마) 명료성(die absolute Klarheit, absolute clarity)과 불명료성(die relatiy Klarheit, relative clarity) 46
2. 양식사적 해석의 근본성격 49
Ⅲ. 양식사적 회화해석의 실제 65
1. 뵐플린의 회화작품 해석의 실제 66
1) 라파엘로의「성자들의 경배를 받는 마돈나와 아기」와 루벤스의 「성 프란시 스와 성 가족」에 대한 해석의 실제 66
2) 안드레아 만테냐의 「그리스도의 주검」과 렘브란트의「니콜 라스 튤프 박사 의 해부학 강의」에 대한 해석의 실제 70
3) 라파엘로의「아테네 학당」과 렘브란트의 「야경꾼」에 대한 해석의 실제 74
4) 다비드의 「레카미에 부인의 초상」과 프라고나르의 「그네」에 대한 해석의 실제 76
5) 벨리니의 「로레다노 총독」과 베르메에르의 「뜨게질하는 여인」에 대한 해 석의 실제 78
2. 서양 회화작품 해석의 실제 78
1) 터너의 「눈보라 속의 증기선」에 대한 해석의 실제 78
2) 몬드리안의 「브로드웨이 부기우기」에 대한 해석의 실제 82
3. 한국 현대회화작품 해석의 실제 86
1) 이쾌대의 「군상Ⅱ」에 대한 해석의 실제 86
2) 나혜석의 「자화상」에 대한 해석의 실제 90
3) 이중섭의 「가족」에 대한 해석의 실제 93
맺음말 97
참고문헌 99
도판목록
1. 산드로 보티첼리, 「비너스의 탄생」, 유채화, 175×278.5㎝, 피렌체, 우피치 미술관 37
2. 로렌초 디 크레디, 「비너스」, 유채화, 151×69㎝, 피렌체, 우피치 미술관 37
3. 小게라르트 테르보르흐, 「실내의 연주」, 패널화, 47×43㎝, 파리 38
4. 라파엘로, 「성자들의 경배를 받는 마돈나와 아기」(콜로나 제단화),1505년경 작, 173×173㎝, 메트로폴 리단 미술관, 뉴욕(J. 피어폰트 모간 기증, 1916) 67
5. 루벤스, 「성 프란시스와 성 가족」,1630년대 작, 175.5×201.5㎝, 메트로폴 리탄 미술관, 뉴욕(제임스 헨리 스미스 기증, 1902) 67
6. 안드레아 만테냐, 「그리스도의 주검」, c.1500, 밀라노, 브레라 미술관 71
7. 렘브란트, 「니콜라스 튤프 박사의 해부학 강의」, 1632, 헤이그, 마우리추이스 71
8. 라파엘로, 「아테네 학당」, 1509∼11년작, 스탄차 델라세냐투라의 프레스코, 바티칸,로마 75
9. 렘브란트, 「야경꾼(프란스 배닝 코크 선장의 군단)」, 1642년 작, 363×437㎝, 리지크스 박물관, 암스테르담 75
10. 자크-루이 다비드, 「레카미에 부인의 초상」, 1800년 시작, 174×244㎝, 루브르, 파리 77
11. 장-오노레 프라고나르(프랑스,1732∼1806), 「그네」, 1768∼9년 작,83×66㎝, 왈라스 콜렉션, 런던 77
12. 지오반니 벨리니(이탈리아, 1430년경∼1516), 「로레 다노 총독」, 1501년경 작,61.5×45㎝, 내셔날 갤러리,런던 79
13. 얀 베르메에르(네덜란드,1632∼75), 「뜨게질하는 여인」, 1663년경 작, 61×53㎝,루브르, 파리 79
14. 조지프 말로드 윌리엄 터너, 「눈보라 속의 증기선」, 1842년, 캔버스에 유채, 91.5×122㎝, 런던 테이트 갤러리 81
15. 몬드리안,「브로드웨이 부기우기」, 1942∼43년, 캔버스에 유채, 125×125㎝, 뉴욕, 현대 미술관 84
16. 이쾌대, 「군상Ⅱ」, 1940년대 말 작, 캔버스에 유채, 130×160㎝ 88
17. 나혜석, 「자화상」, 1928년 경작, 캔버스에 유채, 62×50㎝,개인소장 91
18. 이중섭, 「가족」, 종이에 유채, 41.6×28.9㎝, 1953∼4년 작,개인소장 9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