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만화와 역할극을 활용한 초등영어 말하기 능력의 효과 분석 / 양철옥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2
청구기호
TM 372.6521 ㅇ229ㅁ
형태사항
14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41806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 2004.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論文要約 8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 문제 및 가설 13

가. 연구 문제 13

나. 연구 가설 13

Ⅱ. 이론적 배경 15

1. 과제 수행 학습 이론 15

가. 과제의 정의 15

나. 과제 수행 학습의 효용성 16

다. 과제 수행 학습 과정 17

2. 협동 학습 이론 19

가. 협동 학습의 정의 19

나. 협동 학습의 장점 20

3. 역할극 학습 이론 23

가. 역할극의 정의 23

나. 역할극 학습의 효용성 24

다. 역할극의 구성요소 26

라. 역할극의 유형 28

마. 역할극의 학습 과정 31

바. 역할극과 초등영어 교육 34

4. 의사소통 중심 학습 이론 36

가. 의사소통 중심교수법(Communicative Approach) 36

나. 인지적 접근 방법 (Cognitive Approach) 37

5. 선행 연구의 고찰 38

Ⅲ. 연구 방법 40

1. 연구 대상 40

가. 영어 능력의 동질성 40

나. 정의적 영역에 대한 동질성 41

다. 기초 설문에 대한 동질성 42

2. 연구 기간 및 절차 46

3. 연구의 설계 47

가. 교사 설문 조사 47

나. 만화를 활용한 과제중심 역할극 프로그램 49

4. 실험 연구 53

가. 실험의 설계 53

나. 수업 적용 54

다. 수업 적용 결과의 평가 78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84

1. 영어 능력 84

가. 성취도 평가 결과 84

나. 수행평가 결과 86

2. 정의적 영역 89

가. 영어 학습 동기 및 태도 사전 검사 결과 89

나. 영어 학습 동기 및 태도 사후 검사 결과 90

Ⅴ. 결론 및 제언 92

1. 결론 92

가. 영어 능력 92

나. 정의적 능력 93

2. 제언 94

참고문헌 95

ABSTRACT 97

부록 100

[부록1] 아동 기초 조사 설문지 100

[부록 2] 교사 설문지 104

[부록 3] 실험집단의 역할극 결과 예시 106

[부록4] 실험집단에 사용된 만화 프로그램 111

[부록 5] 영어 듣기 평가(사전) 133

[부록 6] 듣기 수행평가 139

[그림1] 교사의 통제 성격에 따른 역할극의 분류 28

[그림2] 전후 검사 이질집단 설계 54

[그림3] 실험집단의 역할극 수업 모형 59

[그림4] 통제집단의 역할극 수업모형 60

[그림5] 만화 프로그램 3-1 75

[표-1] 영어능력 사전검사 결과 41

[표-2] 정의적 영역 사전 검사 42

[표-3] 기초 설문조사 결과 43

[표-4] 교사 설문조사 결과 48

[표-5] 역할극 상황 프로그램(1) 49

[표-6] 역할극 상황 프로그램(2) 50

[표-7] 역할극 상황 프로그램(3) 50

[표-8] 역할극 상황 프로그램(4) 51

[표-9] 역할극 상황 프로그램(5) 51

[표-10] 역할극 상황 프로그램(6) 52

[표-11] 역할극 상황 프로그램(7) 52

[표-12] 역할극 상황 프로그램(8) 53

[표-13] 제 7차 교육과정 영어과 교과서의 구성 55

[표-1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단원 전개 과정 57

[표-15] 역할극을 활용한 수업 모형 58

[표-16] 단원별 지도내용(1) 61

[표-17] 단원별 지도내용(2) 62

[표-18] 단원별 지도내용(3) 63

[표-19] 만화를 활용한 과제중심 역할극 교수-학습 과정안 64

[표-20] 통제집단의 교수-학습 과정안 69

[표-2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4차시 수업활동 73

[표-22] 실험집단의 만화와 역할극을 활용한 역할극 수업 결과 76

[표-23] 말하기 평가 척도표 81

[표-24] 사전 듣기 성취도 평가 결과 84

[표-25] 사후 듣기 성취도 평가 결과 85

[표-26] 말하기 성취도 사전 평가 결과 85

[표-27] 말하기 성취도 사후 평가 결과 86

[표-28] 단원별 듣기 수행평가 결과 87

[표-29] 단원별 말하기 수행평가 결과 88

[표-30] 영어 학습 동기 및 태도 사전검사 결과 89

[표-31] 영어 학습 동기 및 태도 사후검사 결과 90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