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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감사의 글 9
논문개요 10
Ⅰ. 서론 1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 2 절 연구의 범위와 수행 방법 13
1. 연구의 범위 13
2. 연구 수행과정 14
Ⅱ 기존 연구 및 관련 문헌 고찰 15
제 1 절 루프 및 영상 검지기에 대한 고찰 15
1. 루프검지기에 대한 고찰 15
2. 영상 검지기 고찰 19
제 2 절 검지기 평가 사례 23
1. 국내외 검지기 평가사례 23
Ⅲ. 자료 수집 26
제 1 절 자료수집 대상구간의 현황 26
1. 서해안 고속도로 부안IC-즐포IC 구간 26
2. 고속도로 서천IC-군산IC 구간 27
3. 영동고속도로 이천IC-여주JC 구간 27
제 2 절 자료 수집 및 가공 28
Ⅳ. 자료 분석 29
제 1 절 각 검지기의 교통량, 속도, 점유율 특성 비교 29
1.부안IC-즐포IC 구간 30
제 2 절 시계열 분석 37
1. 부안IC -서천IC 구간 37
2. 서천IC -군산IC 구간 41
3. 이천IC -여주JC 구간 44
Ⅴ. 혼잡관리를 위한 교통정보 수집원으로서 검지기 자료비교 48
제 1 절 구간통행속도 비교 48
1. 부안IC -즐포 IC 구간통행속도 비교·분석 49
2. 서천IC -군산IC 구간통행속도 비교·분석 50
3. 이천IC -여주JC 52
제 2 절 돌발상황 자동감지 알고리즘 변수 비교 54
1. APID 알고리즘 변수 비교 54
2. DELOS 알고리즘 변수 비교 61
3. DES 알고리즘 변수 비교 68
Ⅵ.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73
제 1 절 결론 73
제 2 절 본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74
참고문헌 75
ABSTRACT 76
[표 2-1] 루프검지기의 수집정보 및 특성 18
[표 2-2] 영상검지기 검지방식에 따른 일반적인 장·단점 21
[표 2-3] 영상검지기의 특성 22
[표 2-4] 미네소타 교통부의 검지기 평가 결과 23
[표 2-5] FTMS 확대 방안 조사에서 실시한 검지기 평가 결과 25
[표 3-1] 고속도로 기본 구간의 서비스 수준 28
[표 4-1] 부안IC-즐포IC 구간 서비스 수준 A에서 대응비교 검정 결과 38
[표 4-2] 부안IC-즐포IC 구간 서비스 수준 A에서 등가계수 38
[표 4-3] 부안IC-즐포IC 구간 서비스 수준 B에서 대응비교 검정 결과 39
[표 4-4] 부안IC-즐포IC 구간 서비스 수준 B에서 등가계수 39
[표 4-5] 부안IC-즐포IC 구간 서비스 수준 C에서 대응비교 검정 결과 40
[표 4-6] 부안IC-즐포IC 구간 서비스 수준 C에서 등가계수 41
[표 4-7] 서천IC-군산IC 구간 서비스 수준 A에서 대응비교 검정 결과 42
[표 4-8] 서천IC-군산IC 구간 서비스 수준 A에서 등가계수 42
[표 4-9] 서천IC-군산IC 구간 서비스 수준B에서 대응비교 검정법 결과 43
[표 4-10] 서천IC-군산IC 구간 서비스 수준 B에서 등가계수 43
[표 4-11] 이천IC-여주JC 구간 서비스 수준 A에서 대응비교 검정 결과 45
[표 4-12] 이천IC-여주JC 구간 서비스 수준 B에서 등가계수 45
[표 4-13] 이천IC-여주JC 구간 서비스 수준 A에서 대응비교 검정 결과 45
[표 4-14] 이천IC-여주JC 구간 서비스 수준 A에서 등가계수 45
[표 4-15] 이천-여주 구간 서비스 수준 C, D에서 대응비교 검정 결과 47
[표 4-16] 이천-여주 구간 서비스 수준 C, D에서 등가계수 47
[표 5-1] 부안IC-즐포IC 구간 각 서비스 수준별 구간통행속도 비교 50
[표 5-2] 서천IC-군산IC 구간 각 서비스 수준별 구간통행속도 비교 51
[표 5-3] 이천IC-여주JC 구간 각 서비스 수준별 구간통행속도 비교 53
[표 5-5] APID 알고리즘 변수 대응비교 검정 결과(서천IC-군포IC) 58
[표 5-6] APID 알고리즘 변수 대응비교 검정 결과(이천IC-여 JC) 60
[표 5-7] DELOS 알고리즘의 변수 정의 61
[표 5-7] DELOS 알고리즘 변수 대응비교 검정 결과(부안IC-즐포IC) 63
[표 5-8] DELOS 알고리즘 변수 대응비교 검정 결과(서천IC -서천IC) 65
[표 5-9] DELOS 알고리즘 변수 대응비교 검정 결과(이천IC-여주JC) 67
[표 5-10] DES 알고리즘의 변수 정의 68
[표 5-11] DES 알고리즘의 Tracking Signal 분석결과(부안IC-즐포IC) 70
[표 5-12] DES 알고리즘의 Tracking Signal 분석결과(서천IC-군산IC) 71
[표 5-13] DES 알고리즘의 Tracking Signal 분석결과(이천IC-여주JC) 72
[그림 1-1] 연구대상 구간 13
[그림 1-2] 연구 수행 흐름도 14
[그림 2-1] 루프검지기 구성도 17
[그림 2-2] Loop emulation 방식 20
[그림 2-3] Tracking 방식 20
[그림 3-1] 부안IC-즐포IC 구간 26
[그림 3-2] 서천IC-군산IC 구간 27
[그림 3-3] 이천IC-여주IC 구간 27
[그림 4-1] 루프 0996과 영상 1008 교통량-속도-점유율 그래프(부안IC-즐포IC) 31
[그림 4-2] 교통량-점유율 그래프(서천IC-군산IC) 33
[그림 4-3] 교통량-점유율 그래프(이천IC-여주JC) 34
[그림 4-4] 영상 0942 루프 0956 교통량-속도-점유율 그래프(이천IC-여주JC) 35
[그림 4-5] 서비스 수준A에서 영상 1008 VS 루프 0996 시계열 비교 37
[그림 4-6] 서비스 수준C에서 영상 1008 VS 루프 0996 시계열 비교 40
[그림 4-7] 서비스 수준A에서 루프 1579 VS 영상 1564 시계열 비교 41
[그림 4-8] 서비스 수준A에서 루프0918 VS 영상0933 시계열 비교 44
[그림 4-9] 서비스 수준C에서 루프0918 VS 영상0933 시계열 비교 46
[그림 5-1] 구간통행속도 산정 개념도 48
[그림 5-2] 각 서비스 수준별 구간통행속도 비교 그래프(부안IC-즐포IC) 49
[그림 5-3] 각 서비스 수준별 구간통행속도 비교 그래프(서천IC-군산IC) 53
[그림 5-3] 이천IC-여주JC 구간 각 서비스 수준별 구간통행속도 비교 그래프 53
[그림 5-4] 서비스 수준 A에서 APID 알고리즘 변수 비교(부안IC-즐포IC) 56
[그림 5-5] 서비스 수준 B에서 APID 알고리즘 변수 비교(서천IC-군산IC) 58
[그림 5-6] 서비스 수준 D에서 APID 변수 비교 그래프 60
[그림 5-7] 서비스 수준 B에서 DELOS 알고리즘 변수 비교(부안IC-즐포IC) 63
[그림 5-8] 서비스 수준 B에서 DELOS 알고리즘 변수 비교(서천IC-군산IC) 65
[그림 5-9] 서비스 수준 B에서 DELOS 알고리즘 변수 비교(이천IC-여주JC) 67
[그림 5-10] 서비스 수준 C에서 DES 알고리즘 변수 비교(부안IC-즐포IC) 69
[그림 5-11] 서비스 수준 B에서 Tracking Signal 비교 그래프(서천IC-군산IC) 70
[그림 5-12] 서비스 수준 A에서 DES 알고리즘 변수 비교(이천IC-여주JC) 7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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