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Storytelling을 통한 초등학교 저학년의 독서흥미유발 방안 / 신수진 인기도
발행사항
공주 :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2
청구기호
TM 027.6251 ㅅ573s
형태사항
iv, 7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40510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헌정보교육, 2004.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 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의 방법과 제한점 9

Ⅱ. Storytelling에 대한 이해 11

1. Storytelling의 의의와 교육적 가치 11

1) Storytelling의 정의 11

2) Storytelling의 역사 12

3) Storytelling의 교육적 가치 13

2. Story의 선정과 재구성 14

1) Story의 선정 14

2) Story의 재구성 16

3. Storytelling의 기술 18

1) 말의 기술(화술) 18

2) Storyteller의 시선 및 몸짓과 얼굴 22

3) Storyteller가 보여주는 그림 23

4) Storytelling을 할 때의 유의점 24

4. Storytelling과 독서 흥미 유발 26

Ⅲ. 연구의 방법과 절차 27

1. 연구 대상 27

2. 검사 도구 28

3. 연구 기간 29

① 연구계획 및 아동 실태조사(2003. 7 ∼2003. 8 ) 29

② 실험 수업 계획(2003. 8 ) 30

③ 실험 수업(2003. 9 ∼2003. 10 ) 30

④ 실험 분석(2003. 10 ∼2003. 11 ) 30

4. 연구절차 30

1) 사전 검사 31

2) 실험 과정 38

3) 사후검사 39

5. 설문지 배부 및 회수 40

Ⅳ. 결과 및 해석 41

1. 독서흥미 41

① 시간의 여유가 있을 때 가장 즐겨하는 일 41

② 독서에 대한 흥미 42

③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독서시간의 흥미 42

④ 하루 평균 독서시간 43

⑤ 일주일간의 독서량 44

2. 독서하는 이유 45

① 독서동기 45

② 독서의 이유 46

3. 독서의 장애요인 47

4. 독서의 필요성과 향후 독서계획 49

① 독서의 필요성 49

② 향후 독서계획 49

5. 학교도서관의 이용 실태 50

Ⅵ. 결론 및 제언 52

1. 결론 52

2. 제언 53

참고문헌 55

ABSTRACT 57

부록 1 : 설문지 59

부록 2 : Story 자료 63

Story 자료 - ① 방울장수 63

Story 자료 - ② 배달 임금 단군 66

Story 자료 - ③ 백성을 깨우친 어진 임금님 69

Story 자료 - ④ 강아지 똥 71

Story 자료 - ⑤ 황금 알을 낳는 거위 74

Story 자료 - ⑥ 훌륭한 달걀재판 76

[표 1] 연구대상자의 남녀구성 27

[표 2] 부모의 학력 28

[표 3] 보호자의 직업 28

[표 4] 주거환경 28

[표 5] 설문지 문항 내용과 문항 수 29

[표 6]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즐겨 하는 일 31

[표 7] 독서에 대한 흥미 32

[표 8]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독서시간의 흥미 33

[표 9] 하루 평균 독서시간 33

[표 10] 일주일의 독서량 34

[표 11] 독서동기 35

[표 12] 독서의 이유 35

[표 13] 독서의 장애요인 36

[표 14] 독서의 필요성 37

[표 15] 향후 독서계획 37

[표 16] 대출 책 수 38

[표 17] 차시별 수업 계획 39

[표 18]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즐겨하는 일의 비교 41

[표 19] 독서에 대한 흥미 비교 42

[표 20]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독서시간의 흥미 비교 43

[표 21] 하루 평균 독서시간 비교 44

[표 22] 일주일의 독서량 비교 45

[표 23] 독서동기 비교 46

[표 24] 독서의 이유 비교 47

[표 25] 독서의 장애요인 비교 48

[표 26] 독서의 필요성 비교 49

[표 27] 향후 독서계획 비교 50

[표 28] 대출 책 수 비교 50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