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 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의 방법과 제한점 9
Ⅱ. Storytelling에 대한 이해 11
1. Storytelling의 의의와 교육적 가치 11
1) Storytelling의 정의 11
2) Storytelling의 역사 12
3) Storytelling의 교육적 가치 13
2. Story의 선정과 재구성 14
1) Story의 선정 14
2) Story의 재구성 16
3. Storytelling의 기술 18
1) 말의 기술(화술) 18
2) Storyteller의 시선 및 몸짓과 얼굴 22
3) Storyteller가 보여주는 그림 23
4) Storytelling을 할 때의 유의점 24
4. Storytelling과 독서 흥미 유발 26
Ⅲ. 연구의 방법과 절차 27
1. 연구 대상 27
2. 검사 도구 28
3. 연구 기간 29
① 연구계획 및 아동 실태조사(2003. 7 ∼2003. 8 ) 29
② 실험 수업 계획(2003. 8 ) 30
③ 실험 수업(2003. 9 ∼2003. 10 ) 30
④ 실험 분석(2003. 10 ∼2003. 11 ) 30
4. 연구절차 30
1) 사전 검사 31
2) 실험 과정 38
3) 사후검사 39
5. 설문지 배부 및 회수 40
Ⅳ. 결과 및 해석 41
1. 독서흥미 41
① 시간의 여유가 있을 때 가장 즐겨하는 일 41
② 독서에 대한 흥미 42
③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독서시간의 흥미 42
④ 하루 평균 독서시간 43
⑤ 일주일간의 독서량 44
2. 독서하는 이유 45
① 독서동기 45
② 독서의 이유 46
3. 독서의 장애요인 47
4. 독서의 필요성과 향후 독서계획 49
① 독서의 필요성 49
② 향후 독서계획 49
5. 학교도서관의 이용 실태 50
Ⅵ. 결론 및 제언 52
1. 결론 52
2. 제언 53
참고문헌 55
ABSTRACT 57
부록 1 : 설문지 59
부록 2 : Story 자료 63
Story 자료 - ① 방울장수 63
Story 자료 - ② 배달 임금 단군 66
Story 자료 - ③ 백성을 깨우친 어진 임금님 69
Story 자료 - ④ 강아지 똥 71
Story 자료 - ⑤ 황금 알을 낳는 거위 74
Story 자료 - ⑥ 훌륭한 달걀재판 76
[표 1] 연구대상자의 남녀구성 27
[표 2] 부모의 학력 28
[표 3] 보호자의 직업 28
[표 4] 주거환경 28
[표 5] 설문지 문항 내용과 문항 수 29
[표 6]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즐겨 하는 일 31
[표 7] 독서에 대한 흥미 32
[표 8]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독서시간의 흥미 33
[표 9] 하루 평균 독서시간 33
[표 10] 일주일의 독서량 34
[표 11] 독서동기 35
[표 12] 독서의 이유 35
[표 13] 독서의 장애요인 36
[표 14] 독서의 필요성 37
[표 15] 향후 독서계획 37
[표 16] 대출 책 수 38
[표 17] 차시별 수업 계획 39
[표 18]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즐겨하는 일의 비교 41
[표 19] 독서에 대한 흥미 비교 42
[표 20]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독서시간의 흥미 비교 43
[표 21] 하루 평균 독서시간 비교 44
[표 22] 일주일의 독서량 비교 45
[표 23] 독서동기 비교 46
[표 24] 독서의 이유 비교 47
[표 25] 독서의 장애요인 비교 48
[표 26] 독서의 필요성 비교 49
[표 27] 향후 독서계획 비교 50
[표 28] 대출 책 수 비교 5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