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의 범위 11
4. 연구의 방법 12
5.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배경 14
1. 스포츠 단체에 대한 이해 14
2. 브랜드 자산에 대한 이론적 고찰 20
3. 브랜드 자산으로서의 스포츠 단체 33
4. 라이센싱에 대한 이론적 고찰 39
1) 라이센싱의 개념 39
5. 스포츠 단체에 있어서의 라이센싱 40
1) 스포츠 라이센싱의 정의 42
2) 스포츠 라이센싱의 종류 43
3) 스포츠 라이센싱의 기대효과 44
6. LPGA의 라이센싱 현황 47
1) 촉진 라이센싱 47
2) 판매(Retail) 라이센싱 50
III. 연구결과 52
1. KLPGA 상황분석 52
1) KLPGA 개요 52
2) 토너먼트 타이틀 스폰서 53
3) 마케팅 파트너 54
4) 방송중계권료 55
5) 엔도우즈먼트 57
6) 해외투어 58
2. 브랜드 자산으로서의 KLPGA 59
1) KLPGA의 브랜드 자산 60
2) KLPGA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 60
3. KLPGA 브랜드 자산의 결정요인 61
1) 브랜드 관련요인 61
2) 선수 관련요인 62
3) 경기 관련요인 62
4) 경기장 관련요인 63
5) 팬 관련요인 63
6) 오락 관련요인 63
7) 미디어 관련요인 63
4. KLPGA 브랜드 자산의 효과 64
1) 라이센싱 기회의 확대 64
2) 로열티 증대 64
3) 미디어 노출량 증대 65
4) 브랜드 확장 65
5. KLPGA의 라이센싱 전략 66
1) KLPGA 브랜드 분석 단계 67
2) KLPGA 브랜드 개발 단계 67
3) KLPGA 브랜드 자산 구축 단계 67
4) KLPGA 브랜드 자산 관리 단계 68
6. KLPGA의 라이센싱 사업 68
1) 촉진 라이센싱 69
2) 판매 라이센싱 70
IV. 결론및제언 72
1. 결론 72
2. 제언 74
참고문헌 76
ABSTRACT 82
표 1. 스포츠 마케팅 구분 15
표 2. 스포츠 마케팅의 5P’s 16
표 3.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의 세부영역 17
표 4. 미국 4대 프로연맹의 라이센스 제품 매출 41
표 5. TOP 프로그램의 변천사 42
표 6. LPGA 라이센싱 사업 영역 47
표 7. 2003 LPGA투어 타이틀 스폰서 48
표 8. 2003 LPGA투어 마케팅 파트너 49
표 9. 2002 LPGA투어 판매(Retail) 라이센시 50
표 10. KLPGA투어 관련 통계 53
표 11. 2002 KLPGA투어 타이틀 스폰서 54
표 12. 2002 KLPGA 마케팅 파트너 55
표 13. 2002 KLPGA TV방송중계시간 56
표 14. 2002 KLPGA 대회별 주관방송사 56
표 15. 2002 한일전 시청률 비교 57
표 16. 2003 KLPGA 엔도우즈먼트 계약 현황 57
표 17. 2002 해외여자프로골프투어 현황 58
표 18. 해외투어 투어별 우승 현황 59
표 19. 해외투어 연도별 총획득상금 59
표 20. KLPGA 라이센싱 사업영역 71
그림 1. 스포츠 마케팅과 스포츠 스폰서십의 용어 정의 18
그림 2. 스포츠 단체와 스폰서의 관계 19
그림 3. 브랜드 지식의 요약 28
그림 4. 고객에 기초한 브랜드 자산 구축 32
그림 5. 팀스포츠에서 브랜드 자산의 형성과정 37
그림 6. KLPGA 브랜드 자산 구축 65
그림 7. KLPGA 라이센싱 전략 6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