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 적용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유병숙 인기도
발행사항
인천: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2
청구기호
TM 372.14 ㅇ418ㄷ
형태사항
vi, 6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33706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학교상담, 2003.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및 가설 12

3. 용어의 정의 12

가. 자아존중감 12

나.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자아존중감의 정의와 특성 14

2. 아동 중기의 자아존중감 발달 15

가. 자아발달에 대한 심리학적 고찰 15

나. 자아존중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6

다. 아동 중기의 인성과 사회성의 발달 18

라. 아동 중기의 자아존중감 19

3. 또래관계의 개념과 발달 20

가. 또래관계의 개념 20

나. 또래관계의 발달 21

다. 아동 중기의 또래 집단 생활 22

라. 아동 중기의 친구 관계 23

4. 초등학교에서의 집단상담 24

5.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 28

Ⅲ. 연구 방법 32

1. 연구 참여자 32

2. 연구의 과정 33

가. 사전 검사 33

나.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의 적용 33

다 . 사후 검사 33

3. 실험 도구 34

가.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 35

나. 측정 도구 38

4. 자료의 처리 39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40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사 결과 40

2. 집단별 자아존중감 사전-사후검사 차이점수의 t-검증 결과 41

가. 집단별 전체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 차이점수의 t-검증 결과 비교 41

나. 집단별 일반적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 차이점수의 t-검증 결과 비교 42

다. 집단별 사회적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 차이점수의 t-검증 결과 비교 43

라. 집단별 가정적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 차이점수의 t-검증 결과 비교 44

마. 집단별 학교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 차이점수의 t-검증 결과 비교 45

Ⅴ. 논의 및 결론 46

참고 문헌 51

ABSTRACT 70

[표 Ⅱ-1] 우정의 단계 24

[표 Ⅱ-2] 또래관계증진프로그램의 주요내용과 출처 29

[표 Ⅲ-1] 연구의 참여자 아동의 집단 구성 32

[표 Ⅲ-2] 또래관계증진프로그램의 구성내용 및 관련활동 37

[표 Ⅲ-3] 자아존중감의 하위 요인별 문항 구성 39

[표 Ⅳ-1] 실험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자아존중감 동질성검사 결과 40

[표 Ⅳ-2] 집단별 전체 자아존중감 사전-사후 차이점수의 t-검증 결과 비교 41

[표 Ⅳ-3] 집단별 일반적 자아존중감 사전-사후 차이점수의 t-검증 결과 비교 42

[표 Ⅳ-4] 집단별 사회적 자아존중감 사전-사후 차이점수의 t-검증 결과 비교 43

[표 Ⅳ-5] 집단별 가정적 자아존중감 사전-사후 차이점수의 t-검증 결과 비교 44

[표 Ⅳ-6] 집단별 학교 자아존중감 사전-사후 차이점수의 t-검증 결과 비교 45

[그림 Ⅲ-1] 실험 설계 모형 34

[그림 Ⅲ-2]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의 기본활동 모형 36

부록목차

부록Ⅰ : 자아존중감 질문지 55

부록Ⅱ :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 5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