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및 가설 12
3. 용어의 정의 12
가. 자아존중감 12
나.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자아존중감의 정의와 특성 14
2. 아동 중기의 자아존중감 발달 15
가. 자아발달에 대한 심리학적 고찰 15
나. 자아존중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6
다. 아동 중기의 인성과 사회성의 발달 18
라. 아동 중기의 자아존중감 19
3. 또래관계의 개념과 발달 20
가. 또래관계의 개념 20
나. 또래관계의 발달 21
다. 아동 중기의 또래 집단 생활 22
라. 아동 중기의 친구 관계 23
4. 초등학교에서의 집단상담 24
5.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 28
Ⅲ. 연구 방법 32
1. 연구 참여자 32
2. 연구의 과정 33
가. 사전 검사 33
나.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의 적용 33
다 . 사후 검사 33
3. 실험 도구 34
가.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 35
나. 측정 도구 38
4. 자료의 처리 39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40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사 결과 40
2. 집단별 자아존중감 사전-사후검사 차이점수의 t-검증 결과 41
가. 집단별 전체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 차이점수의 t-검증 결과 비교 41
나. 집단별 일반적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 차이점수의 t-검증 결과 비교 42
다. 집단별 사회적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 차이점수의 t-검증 결과 비교 43
라. 집단별 가정적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 차이점수의 t-검증 결과 비교 44
마. 집단별 학교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 차이점수의 t-검증 결과 비교 45
Ⅴ. 논의 및 결론 46
참고 문헌 51
ABSTRACT 70
[표 Ⅱ-1] 우정의 단계 24
[표 Ⅱ-2] 또래관계증진프로그램의 주요내용과 출처 29
[표 Ⅲ-1] 연구의 참여자 아동의 집단 구성 32
[표 Ⅲ-2] 또래관계증진프로그램의 구성내용 및 관련활동 37
[표 Ⅲ-3] 자아존중감의 하위 요인별 문항 구성 39
[표 Ⅳ-1] 실험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자아존중감 동질성검사 결과 40
[표 Ⅳ-2] 집단별 전체 자아존중감 사전-사후 차이점수의 t-검증 결과 비교 41
[표 Ⅳ-3] 집단별 일반적 자아존중감 사전-사후 차이점수의 t-검증 결과 비교 42
[표 Ⅳ-4] 집단별 사회적 자아존중감 사전-사후 차이점수의 t-검증 결과 비교 43
[표 Ⅳ-5] 집단별 가정적 자아존중감 사전-사후 차이점수의 t-검증 결과 비교 44
[표 Ⅳ-6] 집단별 학교 자아존중감 사전-사후 차이점수의 t-검증 결과 비교 45
[그림 Ⅲ-1] 실험 설계 모형 34
[그림 Ⅲ-2]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의 기본활동 모형 36
부록목차
부록Ⅰ : 자아존중감 질문지 55
부록Ⅱ :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 5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