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5
1. 연구 배경 및 목적 5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7
Ⅱ. 장교 양성 과정에서의 교육중점 10
1. 교육 목표 10
2. 교육 중점 10
Ⅲ. 초급 장교 리더십의 특징 12
1. 지휘통솔자의 역할 12
가. 모범자 13
나. 개발자 13
다. 통합자 14
2. 지휘통솔자의 관점(觀點) 14
가. 역사관(歷史觀) 15
나. 조직관(組織觀) 16
다. 작전관(作戰觀) 16
3. 장교의 역할 17
4. 소대장의 역할 18
5. 소대장의 지휘통솔 20
가. 지휘, 통솔, 관리의 관계 20
나. 교육 훈련과 지휘통솔 관계 20
다. 지휘통솔의 구성요소 21
라. 지휘통솔자의 특성 22
Ⅳ. 초급 장교 지휘통솔의 실상 23
Ⅴ. 장교 양성 과정에서의 지휘통솔 교육 실태 분석 26
1. 교육 체계와 교육 환경 26
2. 교육 과목 및 내용 체계 28
3. 교육사령부 장교 양성과정의 지휘통솔 교육 지침서 내용 분석 28
가. 기본학습 모델 29
나. 교육방법 / 시간비율 30
4. 현 지휘통솔 교육방법에 대한 설문 결과 30
가. 설문대상 : 육군제3사관학교 배출장교 (112명) 30
나. 설문일 : ’99. 10. 22 ∼ 10. 27 30
다. 설문결과 : 30
라. 문제점 31
Ⅵ. 지식정보화시대의 지휘통솔 교육 발전방향 33
1. 양성과정에서의 원칙적 강의와 행동화 실습 / 숙달은「강의(60%), 실습 / 토의 (40%)」의 비율이 적절 34
2. 분임 실습/학급 토의식 교육방법 35
3. 전쟁상황 하 지휘통솔 능력 배양 36
4. 이론교육의 추상성 해소를 위한 영상교육교재(MAIS)개발 36
5. 다차원 통합분석 사례연구 방법으로 창조적 사고력 배양 37
6. Feedback을 통한 내면화 교육방법 도입 37
7. 학교별 실질적인 지휘통솔 세미나 활성화 38
8. 지휘통솔 평가 및 개발 프로그램 적용 38
9. 교육 환경 개선 38
가. 시청각 장비 설치 39
나. 지휘통솔 교관인가 상향조정 39
다. 교육훈련자료 지원 및 획득 39
라. 지휘통솔관련 전문교관 양성 40
마.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교육방법/교수기법 적용 40
Ⅶ. 결론 43
참고문헌 46
ABSTRACT 47
[표 2-1] 장교 양성과정에서 요구되는 능력과 목표 및 중점 11
[표 3-1] 장교의 책무 17
[표 4-1] 최근 지휘통솔 관련 현상 분석 25
[표 5-1] 교육사령부의 장교 양성과정의 기본 학습 모델 29
[표 5-2] 교육사령부의 장교 양성과정의 지휘통솔 교육 방법 30
[표 5-3] 지휘통솔 교육 설문 결과 30
[표 6-1] 실습 사례 모델 : “TV드라마, 「신고합니다」 3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