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 차
제 1 장 서 론 8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9
제 2 장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쇼핑에 대한 일반적 고찰 11
제 1 절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특성 11
1. 전자상거래 개념 11
2. 전자상거래 유형 12
3. 전자상거래 특성 17
4. 국내 정보화 및 전자상거래 현황 19
제 2 절 인터넷 쇼핑의 개념과 특성 21
1. 인터넷 쇼핑몰의 개념 및 현황 21
2. 인터넷쇼핑의 특성 25
3. 인터넷쇼핑에 관한 기존연구 26
제 3 장 이론적 배경 28
제 1 절 신뢰에 대한 연구 28
1. 신뢰의 개념 28
2. 인터넷 쇼핑몰에 있어서 신뢰의 중요성 30
3. 신뢰의 역할 32
4. 신뢰의 형성단계 33
제 2 절 전통적 상거래에서의 신뢰에 관한 연구 34
제 3 절 웹 환경에서의 신뢰에 관한 연구 34
제 4 장 연구모델 및 가설설정 43
제 1 절 신뢰에 관한 연구 모델 43
제 2 절 가설 설정 45
제 3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방법 46
1. 독립변수와 매개변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방법 48
2. 종속변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방법 50
제 5 장 가설 검증 51
제 1 절 연구의 표본 및 조사방법 51
1. 설문지 구성 51
2. 자료의 수집 51
제 2 절 연구 가설의 검증 53
1. 측정 항목의 평가 53
2. 가설 검증 59
제 6 장 결론 61
제 1 절 요약 및 시사점 61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62
참고문헌 63
ABSTRACT 67
설문지 69
[표2-1] 전자상거래 정의 11
[표2-2] 전자상거래와 전통적인 상거래방식의 특징을 비교 19
[표2-3] 컴퓨터 보유율 20
[표2-4] 거래 주체별 전자상거래 총 규모 21
[표3-1] 신뢰의 정의 30
[표3-2] McKnight의 초기의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정리 37
[표3-3] 기존 선행연구의 변수정리 41
[표4-1] 신뢰를 형성하는 변수정리 44
[표4-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방법 정리 47
[표4-3] 웹 사이트 디자인 측정항목 50
[표5-1] 표본의 특성 52
[표5-2] 모집단의 구성 52
[표5-3] 신뢰성 분석 54
[표5-4] e-retailer명성의 신뢰성 54
[표5-5] 구조적 보장의 신뢰성 54
[표5-6] 신뢰성향의 신뢰성 55
[표5-7] 웹 디자인의 신뢰성 55
[표5-8] 구두 추천의 신뢰성 55
[표5-9] 구매의 신뢰성 55
[표5-10] e-retailer 명성의 요인분석 결과 56
[표5-11] 신뢰성향의 요인분석 결과 57
[표5-12] 구두추천의 요인분석 결과 57
[표5-13] 웹 디자인의 요인분석 결과 58
[표5-14] 구조적 보장의 요인분석 결과 58
[표5-15] 구매의 요인분석 결과 58
[표5-16] 다중 회귀분석 결과 59
[표5-17]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60
[그림2-1] 국내 이용자 추이 20
[그림2-2] 인터넷 이용 부문 21
[그림2-3] 인터넷 쇼핑몰의 분류체계 23
[그림2-4] 국내 인터넷 쇼핑몰 시장규모 24
[그림3-1] Sandeep Dayal et al.의 신뢰 형성과정 40
[그림4-1] 신뢰의 결정요인 및 온라인 구매와의 관계 연구모델 44
[그림5-1]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6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