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호텔기업의 인터넷마케팅에 관한 연구 : 특급호텔 홈페이지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박영민 인기도
발행사항
수원: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2003.2
청구기호
TM 647.94 ㅂ248ㅎ
형태사항
ix, 15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32028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관광서비스경영, 2003.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제기 와 연구목적 13

1. 문제제기 13

2. 연구 목적 17

제2절 연구범위 와 연구방법 18

1. 연구 범위 18

2. 연구 방법 20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22

제1절 국내. 외 인터넷 이용 현황 22

1. 인터넷 개발배경 및 발전 22

2. 인터넷 기능과 이용 실태 25

3. 국내. 외 인터넷 이용 현황 29

4. 인터넷을 이용한 관광 사이버 시장의 추세 31

제2절 인터넷마케팅의 정의 및 중요성 33

1. 인터넷마케팅의 정의 33

2. 인터넷마케팅의 전략 및 현황 35

3. 인터넷마케팅의 중요성 40

제3절 인터넷마케팅에 관한 고찰 41

1. 호텔 마케팅의 개념 및 특성 41

2. 인터넷마케팅의 개념 및 특성 42

3. 호텔 인터넷마케팅의 개념 및 특성 46

제4절 호텔 홈페이지를 활용한 인터넷마케팅 비교 50

1. 홈페이지의 개념 및 구조 유형 비교 50

2. 호텔 인터넷 홈페이지 자료 접근 비교 58

3. 인터넷 홈페이지 평가 방법과 이미지 비교 59

4. 기존마케팅과의 차이 및장. 단점 비교 62

제5절 호텔 인터넷 비즈니스 66

1. 인터넷 비즈니스(Internet business)의 개념 66

2. 인터넷 비즈니스의 유형 67

3. 호텔 인터넷 비즈니스의 효과 68

4. 호텔 인터넷 비즈니스의 현황 70

제3장 호텔 인터넷 홈페이지에 대한 실증적 사례분석 71

제1절 조사 설계 71

1. 대상 선정 및 자료 수집 71

2. 사례 분석의 과제 72

3. 사례 분석의 개념적 틀 73

4. 분석 조사의 방법 74

제2절 국내 호텔 인터넷 홈페이지 실증적 사례분석 76

1. 롯데 호텔 서울 76

2. 호텔 리츠칼튼 서울 82

3.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호텔 서울 87

4.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호텔 서울 91

5. 세종 호텔 서울 96

6. 신라 호텔 서울 100

7. 웨스틴 조선 호텔 서울 104

8. 그랜드 하얏트 호텔 서울 108

제3절 국외 호텔 인터넷 홈페이지 실증적 사례분석 113

1. 도큐 호텔 113

2. 메리어트 호텔 117

3. 샹그리라 호텔 121

4. 홀리데이인 호텔 125

제4장 사례조사 호텔들의 홈페이지 비교분석 129

제1절 조사 호텔들의 홈페이지 비교 분석 129

1. 호텔별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및 검색도구 비교 129

2. 인터넷 홈페이지 자료 접근 단계 비교 130

3. 호텔별 인터넷 홈페이지 구조 비교 132

4. 호텔별 인터넷 홈페이지의 구성요소 비교 137

5. 호텔별 인터넷 홈페이지 이미지 자료제공 비교 142

6. 호텔별 예약 및 문의 방법 비교 144

제2절 호텔인터넷마케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46

1. 호텔인터넷마케팅의 문제점 146

2. 호텔인터넷홈페이지의 개선방안 147

제3절 호텔인터넷마케팅의 전략적 시사점 148

1. 호텔인터넷마케팅의 전략적 시사점 148

2. 호텔인터넷 비즈니스의 전략적 시사점 158

제5장 결론 160

제1절 요약 및 결론 160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63

참고문헌 165

ABSTRACT 170

[표 1-1] 2000년 인터넷 사용자 수 15

[표 2-1] 전 세계 인터넷 이용자 증가 현황 28

[표 2-2] 조직 도메인 28

[표 2-3] 지역 도메인 30

[표 2-4] 국내 인터넷 도메인 및 호스트 현황 30

[표 2-5] 세계 기관별 호스트 수 31

[표 2-6] 인터넷 활용분야의 세계시장 규모 32

[표 2-7] 전국호텔현황 39

[표 2-8] 전국 관광 호텔 홈페이지 보유현황 59

[표 2-5] 기존의 마케팅과 인터넷 마케팅의 차이점 비교 63

[표 3-1] 롯데 호텔(서울)홈페이지 내용 80

[표 3-2] 호텔 리츠칼튼(서울) 홈페이지 내용 84

[표 3-3]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호텔(서울) 홈페이지 내용 89

[표 3-4]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호텔(서울) 홈페이지 내용 94

[표 3-5] 세종 호텔(서울) 홈페 이지 내용 98

[표 3-6] 신라 호텔(서울) 호텔 홈페이지 내용 102

[표 3-7] 웨스틴 조선 호텔(서울) 홈페이지 내용 106

[표 3-8] 그랜드 하얏트 호텔 (서울) 홈페이지 내용 111

[표 3-9] 도큐 호텔 홈페이지 내용 115

[표 3-10] 메리어트 호텔 홈페이지 내용 120

[표 3-11] 샹그리라 호텔 홈페이지 내용 123

[표 3-12] 홀리데이인 호텔 홈페이지 내용 127

[표 4-1] 각 호텔의 인터넷 홈페이지 자료 접근 단계 비교 132

[표 4-2] 호텔별 인터넷 홈페이지의 구조 비교 136

[표 4-3] 각 호텔별 인터넷 흠페이지 구성요소 비교 141

[표 4-4] 호텔별 예약 및 문의 방법 비교 145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1

[그림 2-1] 계층적 구조 52

[그림 2-2] 선형 적 구조 54

[그림 2-3] 선택 가능한 선형 적 구조 54

[그림 2-4] 선형적 구조와 계층적 구조의 결합 55

[그림 2-5] 거 미 줄 구조 56

[그림 3-1] 조사의 체 계 및 흐름도 75

[그림 3-2] 롯데 호텔 홈페이지 79

[그림 3-3] 롯데 호텔 홈페이지 구성도 85

[그림 3-4] 리츠칼튼 호텔 홈페이지 85

[그림 3-5] 리츠칼튼 호텔 홈페이지 구성도 86

[그림 3-6]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호텔 흠페이지 89

[그림 3-7]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호텔 홈페이지 구성도 90

[그림 3-8]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호텔 홈페이지 93

[그림 3-9]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호텔 홈페이지 구성도 95

[그림 3-10] 세종 호텔 흠페이지 98

[그림 3-11] 세종 호텔 홈페이지 구성도 99

[그림 3-12] 신라 호텔 홈페이지 102

[그림 3-13] 신라 호텔 홈페이지 구성도 103

[그림 3-14] 웨스틴 조선 호텔 홈페이지 105

[그림 3-l5] 웨스틴 조선 호텔 흠페이지 구성도 107

[그림 3-16] 그랜드 하얏트 호텔 흠페 이 지 111

[그림 3-17] 그랜드 하얏트 호텔 흠페이지 구성도 112

[그림 3-18] 도큐 호텔(TOKYO HOTEL) 홈페이지 구성도 116

[그림 3-19] 메리어트 호텔(MARR10TT HOTEL) 홈페이지 구성도 118

[그림 3-20] 샹그리라 호텔 홈페이지 구성도 124

[그림 3-21] 흘리데이인 호텔 (HOLIDAY-lNN HOTEL) 홈페이지 12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