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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8
제 1 절 연구배경 8
제 2 절 연구목적 10
제 3 절 연구방법 및 논문의 구성 11
1. 연구방법 11
2. 논문구성 12
제 2 장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13
제 1 절 이론적 배경 13
1. 내부통제시스템 13
2. EDI 17
3. EDI 통제 21
제 2 절 선행연구의 검토 26
1. 내부통제요소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26
2 . EDI 내부통제모형에 관한 연구 29
3. 내부통제에 대한 인식에 관한 연구 32
제 3 장 연구 모형 및 가설설정 36
제 1 절 연구모형의 설정 36
제 2 절 연구가설 설정 및 변수의 정의와 측정 37
1. EDI 내부통제요소 37
2. 경험 43
3. 교육 44
4. 직무 46
제 4 장 분석결과 및 논의 50
제 1 절 조사결과의 분석 50
1. 신뢰성과 타당성 평가 50
2. 연구대상자들의 특성분석 53
제 2 절 가설검정 58
1. EDI 내부통제요소와 경험과의 상관관계 58
2. 교육에 따른 내부통제요소 중요성 인식 차이 60
3. 직무에 따른 내부통제요소 중요성 인식 차이 66
제 3 절 분석결과의 논의 70
제 5 장 결론 73
제 1절 연구결과의 요약 73
제 2절 연구의 유용성 74
제 3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시사점 75
참고문헌 77
EDI 내부통제요소에 관한 설문지 84
ABSTRACT 90
[표 2-1] 컴퓨터 자료 처리 하위시스템 22
[표 2-2] 내부통제요소의 영향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28
[표 2-3] 내부통제시스템에서의 인식 및 합의에 관한 연구 34
[표 3-1] 본 연구의 내부통제요소 41
[표 3-2] 연구가설의 요약 48
[표 4-1] 요인변수의 신뢰성 검증결과 52
[표 4-2] 응답자의 연령별 분포 54
[표 4-3] 응답자의 전산분야 근무 경력별 분포 55
[표 4-4] 응답자의 전산분야 교육별 분포 55
[표 4-5] 응답자의 정보시스템 감사 교육별 분포 55
[표 4-6] 응답자의 직무유형별 분포 58
[표 4-7] 근무경력과 내부통제요소의 회귀분석결과 60
[표 4-8] 전산분야 교육 정도에 따른 연구가설 검정을 위한 분산분석 63
[표 4-9] 정보시스템 감사 교육 정도에 따른 연구가설 검정을 위한 분산분 65
[표 4-10] 직무유형에 따른 연구가설 검정을 위한 분산분석 68
[표 4-11] 가설 H1 검정 결과의 요약 69
[표 4-12] 가설 H2 검정 결과의 요약 69
[표 4-13] 가설 H3 검정 결과의 요약 70
[그림 3-1] 연구모형 3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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