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Johannes Brahms의 후기소품 Fantasien Op.116에 관한 연구/ 박정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2.2
청구기호
TM 786.21 ㅂ295j
형태사항
5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23657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음악학, 2002.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 차

논문개요 5

Ⅰ. 서론 7

Ⅱ. 브람스의 피아노 음악 9

A. 브람스 피아노 음악의 시대적인 분류 9

1. 제 1기 (1851-1856) 11

2. 제 2기 (1856-1866) 12

3. 제 3기 (1871-1892) 12

B. 브람스 피아노 음악의 특징 14

1. 형식 14

2. 선율 15

3. 리듬 17

4. 화성 17

5. 대위법적인 기법의 사용 19

Ⅲ. 환상곡집(Fantasien) Op.116의 분석 20

A. 환상곡의 개념과 발전과정 21

B. 환상곡집(Fantasien) Op.116의 분석 24

1. 제 1곡 카프리치오(Capriccio) 24

2. 제 2곡 인터메쪼(Intermezzo) 31

3. 제 3곡 카프리치오(Capriccio) 36

4. 제 4곡 인터메쪼(Intermezzo) 41

5. 제 5곡 인터메쪼(Intermezzo) 45

6. 제 6곡 인터메쪼(Intermezzo) 49

7. 제 7곡 카프리치오(Capriccio) 52

Ⅳ. 결론 55

참고문헌 57

Abstract 60

표 1. 브람스 피아노 작품 목록 9

표 2. 환상곡의 유형 22

표 3. 제 1곡 카프리치오의 구조 24

표 4. John Rink가 제시한 환상곡 Op.116에 나타난 헤미올라 27

표 5. 제 2곡 인터메쪼의 구조 31

표 6. 제 3곡 카프리치오의 구조 36

표 7. 제 4곡 인터메쪼의 구조 41

표 8. 제 5곡 인터메쪼의 구조 45

표 9. 제 6곡 인터메쪼의 구조 49

표10. 제 7곡 카프리치오의 구조 52

악보 1. 자작 노래에 의한 변주곡 Op. 21, No. 2, 변주곡의 박자, 속도의 변화, Theme 마디 1-4, Var. 7 마디 1-3 15

악보 2. 6곡의 소품 Op.118, No.2 , 독립된 두 개의 선율, 마디 63-67 16

악보 3. 소나타 Op.1, 제 1악장, 제 2주제 선율의 원형, 마디 39-42 16

악보 4. 소나타 Op.1, 제 1악장, 제 2주제 선율의 동기적 변형, 마디 52-55 16

악보 5. 헨델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 op.24, Var.2, 교차리듬, 마디 17-19 17

악보 6. 발라드 Op.10, No.1, 옥타브 중첩, 마디 1-4 18

악보 7. 광시곡 Op.79, No.2, 음역이 확장된 분산화음, 마디 14-17 18

악보 8. 환상곡 Op.116, No.4, 음역이 확장된 분산화음, 마디 42-46 19

악보 9. 헨델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 Op.24, Var.6, 마디 49-50 19

악보 10. 제 1곡 카프리치오 , 음형 a, 마디 1-4 25

악보 11. 음형 a : 3도 도약하는 하행 음형 25

악보 12. 제 1곡 카프리치오, 음형 b, 마디 1-8 26

악보 13. 음형 b : 순차 진행하는 음형 26

악보 14. 제 1곡 카프리치오, 음형 a의 전위, 마디 9-12 27

악보 15. 제 1곡 카프리치오, 반음계 진행과 헤미올라, 마디 21-24 28

악보 16. 제 1곡 카프리치오, 음형 a의 감7화음 분산과 음형 b, 마디 37-53 28

악보 17. 제 1곡 카프리치오, 음형 a와 음형 b, 마디 67-82 29

악보 18. 제 1곡 카프리치오, 반음계 진행과 헤미올라, 마디 185-189 29

악보 19. 제 1곡 카프리치오, 음형 a의 전위, 마디 199-207 30

악보 20. 제 2곡 인터메쪼, 교차리듬, 마디 1-13 32

악보 21. 제 2곡 인터메쪼, 교차리듬과 모방의 예, 마디 14-18 32

악보 22. 제 2곡 인터메쪼, 동형진행, 마디 19-23 33

악보 23. 제 2곡 인터메쪼, 슬러 표기, 마디 32-34 34

악보 24. 제 2곡 인터메쪼, 마디 1-4의 성부 교차, 마디 51-54 34

악보 25. 제 2곡 인터메쪼 마디 1-4 35

악보 26. 제 2곡 인터메쪼 마디 81-86 35

악보 27. 제 3곡 카프리치오, 음형 a′, 마디 1-3 36

악보 28. 음형 a′: 음형 a의 변형 37

악보 29. 제 3곡 카프리치오, 음형 a'의 동형진행과 확대, 마디 8-15 37

악보 30. 제 3곡 카프리치오, 반음계 진행, 마디 20-28 38

악보 31. 제 3곡 카프리치오, 음형 a′의 확대와 성부교환, 마디 30-35 38

악보 32. 제 3곡 카프리치오, 음형 b의 성부 모방과 교차리듬, 마디 35-39 39

악보 33. 제 3곡 카프리치오, 음형 a'의 확대, 마디 99-104 40

악보 34. 제 4곡 인터메쪼, 음형 b', 마디 1-4 42

악보 35. 음형 b′: 반음계적 순차 상행선율 42

악보 36. 제 4곡 인터메쪼, 음형 a'의 병진행, 마디 9-17 43

악보 37. 제 4곡 인터메쪼, 순차 하행선율과 축화음, 마디 37-45 44

악보 38. 제 4곡 인터메쪼, 오르간 포인트, 마디 67-72 44

악보 39. 제 5곡 인터메쪼, 주제 선율, 마디 1-8 46

악보 40. 베베른(Webern)의 피아노 변주곡 Op.27, 브람스의 제 5곡 인터메쪼와 유사한 선율, 마디 1-10 46

악보 41. 제 5곡 인터메쪼, 음형 a', 마디 13-16 47

악보 42. 제 5곡 인터메쪼, 사진행, 마디 36-39 48

악보 43. 제 6곡 인터메쪼, 음형 b', 마디 1-4 50

악보 44. 제 6곡 인터메쪼, 교차리듬, 마디 10-12 50

악보 45. 제 6곡 인터메쪼, 제 4곡의 주제 인용, 마디 25-28 51

악보 46. 제 7곡 카프리치오, 음형 a, 마디 1-4 53

악보 47. 제 7곡 카프리치오, 음형 b, 마디 21-24 53

악보 48. 제 7곡 카프리치오, 음형 a변형, 마디 53-56 54

악보 49. 제 7곡 카프리치오, Coda, 마디 76-92 5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