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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정치체제의 변화에 따른 언론의 성격 : '80년대 이후 한국의 역대 정권을 중심으로/ 정군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2.2
청구기호
TD 323.443 ㅈ166ㅈ
형태사항
24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234777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사회학, 2002.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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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 1 장 서 론 10

제 1 절 문제제기 10

제 2 절 연구과제 13

제 3 절 논문의 구성 14

제 2 장 이론적 논의 16

제 1 절 언론의 성격에 관한 연구 16

1. 기존의 연구 16

2. 언론의 성격 18

제 2 절 국가영역의 언론 20

1. 정치사회학적 관점 20

2. 언론학 이론의 관점 23

제 3 절 시장영역의 언론 25

1. 사상의 자유시장 25

2. 독점과 집중/정치경제학적 접근 30

제 4 절 시민사회의 공적영역으로서의 언론 32

1. 시민사회 32

2. 공적영역 35

3. 책임이론과 참여민주주의 이론, 공공저널리즘 38

제 5 절 이론적 종합과 분석틀 43

1. 언론의 3성격 43

2. 권위주의 체제하의 언론의 성격 45

3. 시장주도적 자유민주주의체제(자유주의) 46

4. 시민사회 주도의 자유민주주의체제 47

제 3 장 연구방법 49

1. 자료의 수집 49

2. 내용분석의 범주 50

제 4 장 전두환 정권의 언론/국가이데올로기 강제 53

제 1 절 전두환 정권의 성격 53

제 2 절 정책적 국가 개입 55

1. 전두환 정권의 언론정책 55

2. 법과 제도의 통제 58

3. 정권의 홍보도구 71

4. 언론에 대한 회유 77

5. 재갈물린 언론 82

제 3 절 국가관리 시장체제 85

1. 통폐합과 카르텔 85

2. 광고시장의 성장 90

제 4 절 진지전과 공론장의 태동 93

1. 대항이데올로기의 등장 93

2. 언론노조운동 102

제 5 절 소결 107

제 5 장 노태우 정권의 언론/시장과 시민사회의 약진 108

제 1 절 노태우 정권의 성격 108

1. 국가개입의 약화 110

2. 지속된 통제와 탄압 116

제 2 절 시장에 대한 국가관리의 완화 123

1. 무너진 진입장벽 123

2. 신문시장의 과열 128

제 3 절 공적영역의 확장 131

1. 편집권독립운동 131

2. 대안언론과 수용자운동 141

제 4 절 소 결 146

제 6 장 김영삼 정권의 언론/국가이데올로기와 시장 148

제 1 절 김영삼 정권의 성격 148

제 2 절 개혁의 이데올로기 149

1. 언론은 개혁의 대상 149

2. 언론은 개혁의 도구 155

제 3 절 시장의 확장지속 174

1. 지속적인 과열경쟁 174

2. 케이블과 지역민방 시대의 개막 178

제 4 절 위축된 시민사회의 대항이데올로기 181

1. 약화된 언론노조운동 181

2. 수용자운동에서 방송개혁연대로 183

제 5 절 소결 185

제 7 장 김대중 정권의 언론/국가와 시민사회 188

제 1 절 김대중 정권의 성격 188

제 2 절 자율에서 타율로 189

1. 국민의 정부 언론관 189

2. 지속된 언론 통제 193

제 3 절 시민사회와 국가, 시장의 갈등 203

제 4 절 시장의 축소와 독과점 214

제 5 절 시민사회의 개입 221

1. 언론개혁 시민연대 221

2. 조선일보 반대운동 228

제 6 절 소결 230

제 8 장 요약 및 결론 233

참고문헌 240

1. 국내문헌 240

2. 외국문헌 249

[표 4-1] 폐간 간행물 62

[표 4-2] 신문사별 보도지침 이행율 69

[표 4-3] 신문사 구조적 위치별 보도지침 이행율 69

[표 4-4] 부천서 성고문 보도지침 일지 70

[표 4-5] 다각경영비율(1986) 79

[표 4-6] 언론공익자금 집행현황 80

[표 4-7] 연도별 국내 정기간행물 현황 85

[표 4-8] 5공화국 기간 연도별 국내정기간행물현황 86

[표 4-9] 통폐합 언론사 88

[표 4-10] 통합, 조정된 KBS 89

[표 4-11] ’80년과 ’81년 언론인 종사자비교 89

[표 4-12] 5공화국 연도별 광고비 변화추이 90

[표 4-13] 4대 매체 광고 구성비(1980∼1987년) 91

[표 4-14] 노동운동관계 ‘민중언론’ 매체 현황 94

[표 4-15] 사회운동관계 민중언론 매체 현황 96

[표 4-16] 종교집단관계 민중언론 매체 현황 96

[표 4-17] ≪말≫지 주요기획기사 99

[표 4-18] 5공화국과 6공화국의 언론중재 신청건수 101

[표 4-19] 언론노조 결성 현황 103

[표 4-20] 6공화국이후 언론노조 현황 103

[표 5-1] 88년 노태우 대통령 아 · 태순방 112

[표 5-2] 노태우 대통령 90년 일본방문보도 112

[표 5-3] 노태우 대통령 92년 중국방문(9. 28) 113

[표 5-4] 노태우 대통령 동정 보도 빈도(MBC) 114

[표 5-5] 노태우 대통령 동정 보도 빈도(KBS) 114

[표 5-6] 한겨레신문의 경영지표 125

[표 5-7] 창간 신문사 현황 125

[표 5-8] 창간 지방신문사 126

[표 5-9] 복간신문사 126

[표 5-10] ’87년과 ’88년도별 국내정기간행물 등록 현황 127

[표 5-11] 6공화국 연도별 정기간행물현황 127

[표 5-12] 5공말과 6공초의 언론종사자 변동 130

[표 5-13] 편집권 관련 단체협약내용 134

[표 5-14] 언론노련 가입노조 현황 138

[표 6-1] 김영삼 대통령 방미기간(1993. 11. 18-11. 26) 방송3사 보도량 158

[표 6-2] 김영삼 대통령 방미기간 중 동아일보 기사 게재량 158

[표 6-3] 김영삼 대통령 방일, 방중기간 동아일보 기사 게재량 159

[표 6-4] KBS, MBC 대통령 관련보도(1994년 5월 1일∼20일) 161

[표 6-5] 김영삼 대통령 중남미 순방기간 중 SBS뉴스보도 164

[표 6-6] 김영삼 대통령의 중남미순방 TV보도현황 165

[표 6-7] 김영삼 대통령 관련보도(1996. 7. 3-16) 166

[표 6-8] 집권기간중 김영삼 대통령 동정 보도 빈도(KBS) 167

[표 6-9] 집권기간중 김영삼 대통령 동정 보도 빈도(MBC) 167

[표 6-10] 대형사고별 뉴스보도량 168

[표 6-11] 김영삼 정부 기간의 정기간행물등록현황 174

[표 6-12] 신문사별 자체 발행부수 175

[표 6-13] 시사주간지 발행부수(1994) 176

[표 6-14] ’88년과 ’93년 분야별 기사비율 비교 178

[표 6-15] 케이블 채널 방송실시현황(95-96) 179

[표 6-16] 전국 케이블 TV 시청가구 179

[표 6-17] 케이블 TV 매출액 180

[표 6-18] 케이블 TV 경영수지 180

[표 6-19] 지역방송관련일지 181

[표 7-1] SBS 8뉴스(1999. 2. 21) 197

[표 7-2] ’98년 미국방문 SBS 보도 198

[표 7-3] 김대중 대통령 동정 보도 빈도(KBS) 198

[표 7-4] 김대중 대통령 동정 보도 빈도(MBC) 198

[표 7-5] ’98년 아셈 참석 대통령기사보도 200

[표 7-6] ’98년 방미보도 201

[표 7-7] ’99년 러시아방문보도 201

[표 7-8] ’99년 APEC 보도 202

[표 7-9] 2000년 유럽순방 202

[표 7-10] 브루나이 APEC회담 관련보도 203

[표 7-11] 조사대상 유형별 조사실적 205

[표 7-12] 언론사 및 계열기업 205

[표 7-13] 대주주 등 205

[표 7-14] 신문사별 과징금(억원) 206

[표 7-15] 방송사별 과징금(억원) 206

[표 7-16] 세무조사에 대한 해외의 관심과 정부 대응 209

[표 7-17] 2000년 10월 11월 대통령비판 칼럼 211

[표 7-18] 세무조사의 성격에 관한 질문과 응답유목 비교 212

[표 7-19] 언론사 세무조사 관련일지 213

[표 7-20] 종합일간지 4년간 매출액 214

[표 7-21] 매체별 종사자 현황 215

[표 7-22] 연도별 종사자 현황 215

[표 7-23] 종합일간신문사 · 통신사 매출액, 순이익 216

[표 7-24] 중앙 종합일간신문사 · 통신사 재무구조 217

[표 7-25] 중앙방송 3사 경영현황 218

[표 7-26] 방송매체별 시장점유 비율(2000) 219

[표 7-27] 연도별 .kr 도메인 수 220

[표 7-28] 2000년 6월 현재 종류별 .kr 도메인 수 220

[표 7-29] 주요시민언론운동단체 현황 223

[표 7-30] 시민언론운동단체 정부지원금 내역 226

[표 8-1] 역대정권별 언론의 성격 236

[그림 2-1] 언론의 3성격 43

[그림 2-2] 권위주의 체제의 언론 45

[그림 2-3] 자유주의 체제의 언론 46

[그림 2-4] 민주주의 체제(시민민주주의, 참여민주주의)의 언론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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