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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초·중학교 학생들의 책상과 의자 사용 실태 조사 연구 : 전라북도 농촌지역을 중심으로/ 임상철 인기도
발행사항
완주군: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2
청구기호
TM 371.6 ㅇ989ㅊ
형태사항
4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20542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2002.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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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의 내용 10

3. 연구의 제한점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책상·의자의 인간공학적 의의 11

가. 인간공학의 개념 11

나. 학생용 책상·의자 사용의 인간공학적 요소 12

2. 부적합한 책상·의자 사용으로 인한 문제점 17

가. 의학적 측면에서 책상·의자와 척추와의 관련성 17

나. 교육적 측면에서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18

3. 학생용 책상·의자에 관한 규격기준 22

4. 선행연구의 고찰 24

Ⅲ. 연구의 방법 27

1. 문헌의 검토·분석 27

2. 설문 조사 27

가. 조사 대상과 표집 27

나. 조사 도구 및 내용 27

라. 자료처리 28

Ⅳ. 조사 결과 분석 및 논의 29

1. 책상과 의자의 구비·사용 실태 29

가. 규격 29

나. 재질 31

다. 형태 31

라. 책상·의자의 파손상태와 부위 31

마. 책상·의자의 수리횟수 32

바. 책상·의자의 수리 부위 33

사. 자리 이동시 책상·의자를 옮기는 경우와 파손도 33

2. 체격 조건과 책상·의자와의 불균형 상태 분석 34

가. 신장에 적합한 책상과 의자 사용 여부 34

나. 신체 부위별 피로도 35

다. 책상·의자에 대한 만족도 35

라. 학생이 인식하는 교사의 책상·의자 배치 실태 38

3. 논의 41

Ⅴ. 요약 및 제언 44

참고문헌 46

ABSTRACT 48

[부록] 책상과 의자 실태조사 설문지 50

〈표 1〉책상·의자의 연도별 한국공업규격(KSG 2010) 호수와 신장의 비교 16

〈표 2〉한국공업규격(KS G 2010)의 책상·의자의 주요 부분 치수 16

〈표 3〉부적합한 책상·의자가 인체 및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20

〈표 4〉학생용 책상과 의자의 기본 치수 23

〈표 5〉학교급별, 성별, 학년별 조사 대상 28

〈표 6〉조사내용 28

〈표 7〉신장에 적합한 책상·의자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책상·의자 29

〈표 8〉책상과 의자의 재질 31

〈표 9〉책상의 형태 31

〈표 10〉책상과 의자의 파손상태와 부위 32

〈표 11〉학생의 책상·의자 수리 횟수(%) 32

〈표 12〉책상과 의자의 수리 부위 33

〈표 13〉책상과 의자의 이동 여부와 파손도 34

〈표 14〉신장에 적합한 책상과 의자 사용 여부 34

〈표 15〉신체 부위별 피로도 35

〈표 16〉학교급별 만족도 차이 36

〈표 17〉성별 만족도 차이 36

〈표 18〉초등학생의 학년별 만족도 차이 37

〈표 19〉중학생의 학년별 만족도 차이 37

〈표 20〉책상·의자 형태별 만족도 차이 38

〈표 21〉책상·의자를 배치할 때 신장 고려 여부 39

〈표 22〉책상·의자를 배치할 때 신장을 고려해줄 수 없는 요인 40

〈표 23〉불편 해결 방법 40

[그림-1] 한국공업규격(KS G 2010)의 책상·의자의 형태와 측정 부위 12

[그림-2] 사람의 요·척추의 정상 각도(A)와 척추전만증(B), 척추후만증(C)과의 각도 비교 18

[그림-3] 책상과 의자의 과부족 30

초록보기 더보기

책상과 의자는 학생들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인 면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에서 반드시 교육적이어야 하며 합리적이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책상과 의자에 관한 실태를 조사함으로써 그 개선 방향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전라북도 내 농촌지역 초·중학교 10 개교 443 명을 유층표집하여 그 중 유효한 307 명을 결과 처리하였다.

조사내용은 먼저 책상과 의자의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규격, 재료, 형태, 파손상태, 수리횟수와 부위, 좌석의 배치 이동 등 7 개 요인이 조사되었고, 둘째로 체격조건과 책상·의자의 불균형 상태 분석을 위해 적합성, 신체부위별 피로도, 만족도, 학생의 교사에 대한 인식 등 4 개 영역별로 차이가 조사되었다. 특히 만족도는 학교급별, 성별, 학년별, 형태별 차이를 나누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전북지역 농촌지역 초·중학생의 책상과 의자 설비 실태와 그 불균형 상태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1. 대부분의 학생이 분리된 형태의 목재+철제의 혼합으로 제작된 의자를 사용하고 있고, 아직 많은 수의 학생이 본인의 신장에 적합하지 않은 책상과 의자를 사용하고 있다.

2. 상당수의 책상과 의자가 약간 부서진 상태로 사용되고 있으며 보수 상태도 좋지 않아서 부자연스러운 자세는 물론 바른 체격 형성과, 정서발달에 해를 끼치며 안전사고의 위험도 높다.

3. 학생은 책상과 의자에 대한 불만족의 정도가 크며 특히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저학년보다는 고학년 학생이 불만족도가 더욱 컸다.

4. 학생들은 책상과 의자를 사용할 때 발생되는 불편을 교사에게 가끔씩 호소하고 있으며, 교사들 또한 이러한 불편을 잘 알고 있지만 적극적으로 해결해 주지 못하고 있다고 학생들은 인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조사결과와 문헌고찰, 그리고 연구 진행 과정에서 얻어진 결론을 기초로 하여 책상과 의자 설비에 관한 이론 및 실제에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1. 초·중학생의 체격조건에 맞고 쾌적하고 튼튼한 책상과 의자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행정당국과 각 시·도 교육청, 학교는 그 필요량을 정확하게 파악한다.

2. 특히 상대적으로 신장이 작은 초등학생들에게 적합한 책상과 의자(5, 6, 7호)가 부족하게 배치되어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적극적 공급노력을 제고해야 한다.

3. 현재의 책상과 의자의 재질은 대부분이 목재+철재의 혼합으로 되어 있어 과거의 목재에 비해 상대적으로 견고하기는 하나 아직도 불편한 점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앞으로는 새로운 소재를 이용한 편리한 책상과 의자를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계속 행정적인 노력이 경주되어야 한다.

4. 책상과 의자가 파손된 경우 꼭 수리하여 사용하도록 하고, 접합부분 등 빈번하게 파손되는 부위에 대한 데이터를 생산자가 인지하도록 하여 사용 중 파손을 최소화하며, 학교 자체의 교구 애호 및 수리에 대한 공동 노력을 적극 전개해야 한다.

5. 학생의 복지와 관련하여 책상과 의자의 형태와 기능에 대하여 지속적인 연구가 요구되며, 실제 책상과 의자의 개선 노력을 진단하기 위해 정기적인 실태 조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6. 교육 당국이나 학교측은 급변하는 학생들의 체격 발달에 맞추어 그 표준 규격을 세분화하되, 학교급별, 학년별, 성별 특성을 감안하여 사용하는 학생의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7. 학생용 책상과 의자에 관한 연구가 범 국가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정부 산하에 학생용 책상과 의자에 대한 연구를 담당하는 부서가 구성·운영되어야 한다.

8. 최근 보급되기 시작한 하이팩 책상과 의자의 형태와 규격에 대해서도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며 학생 체위에 적합하게 수정·보완하여 공급하여야 한다.

9. 학생들에게 적합한 책상과 의자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급성장하고 있는 학생들의 체위를 지역별, 학교급별, 학교별로 매년 정기적으로 측정·조사하고 이를 공표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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