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주자의 공부론 연구/ 황금중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0.8
청구기호
TD 370.1 ㅎ263ㅈ
형태사항
34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044097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2000.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국문목차

표제지=0,1,3

감사의 글=0,4,1

목차=i,5,4

국문요약=v,9,3

I. 서론=1,12,1

1. 주자학에서 '공부'의 개념과 '공부론'의 의의=1,12,4

2. 동양교육사상사에서 주자 공부론의 위치와 성격=4,15,6

3. 현대 교육(학)의 과제와 주자 공부론 연구의 의미=9,20,3

4. 선행 연구의 검토=11,22,5

5. 연구의 내용(범위)=15,26,2

6.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16,27,2

II. 주자 이전 신유학 공부론의 흐름과 과제=18,29,1

1. 당·송 변혁기의 성격과 교육사적 문제=18,29,1

1) 과거제도 및 학교제도의 정비와 지식인의 대두=18,29,3

2) 인성교육론자들의 개혁구상과 과제=20,31,5

2. 당·북송대 신유학 공부론의 태동과 전개=24,35,1

1) 한유와 이고=24,35,3

2) 주돈신(염계)=27,38,4

3) 장재(횡거)=31,42,7

4) 정호(명도)=37,48,7

5) 정신(이천)=43,54,11

6) 이정 이후 공부론의 전개 양식과 주자의 관계=53,64,4

3. 요약=56,67,3

III. 주자 공부론의 구조와 공부의 주체·목적론=59,70,1

1. 주자 공부론의 구조와 성격=59,70,1

1) 주자 공부론에서「대학」의 지위=59,70,4

2) 「대학」'삼강령 팔조목'의 주자 해석과 공부론의 구조=62,73,5

3) 공부론에 있어서의 이기심성론의 의미=66,77,3

2. 유기체적 우주 이해와 인간의 본성=69,80,1

1) 유기체적 우주 이해와 이기=69,80,7

2) 만물에 내재한 생명원리(생리)로서의 성=75,86,5

3) 기질지성과 인간의 본성=79,90,8

4) 기질변화와 공부의 가능성=86,97,4

3. 공부의 주체:심=89,100,1

1) 공부 주체로서의 심의 성격과 이기=89,100,5

2) 공부 주체로서의 심의 지각 기능=93,104,5

3) 공부 주체로서의 심의 주재 기능=97,108,5

4. 공부의 목적:심과 이의 일체화=102,113,1

1) 심과 이의 일체화와 명명덕·신민의 공부이상=102,113,4

2) '명명덕'으로서의 인(의예지)의 본성 실현=105,116,7

5. 요약=112,123,3

IV. 주자 공부방법의 형성과정=115,126,1

1. 공부방법 관점 전개의 기본 성격=115,126,4

2. 연평수학시절의 단계:미발기예체인·분수상의 융석=118,129,7

3. 중화구설의 단계:사발제식존양·격물치지=124,135,1

1) 본령 공부에 대한 관심과 공부의 두 영역=124,135,3

2) 사발제식존양의 본령 공부=126,137,6

4. 중화신설의 단계:거경함양제식·격물치지=131,142,2

1) 중화신설의 반성과 공부 주체론(필성론)의 재정비=133,144,2

2) 미발사발함양제식의 본령 공부=134,145,5

3) 본령 공부로서의 경 공부의 제기와 그 하학화=138,149,6

4) 공부의 두 영역-경과 격물치지=144,155,4

5. 요약=147,158,4

V. 주자의 공부방법:경·지·행=151,162,1

1. 「대학」중심의 경·지·행 공부방법의 구조=151,162,4

2. 본령 공부로서의 경 공부=154,165,1

1) 경 공부의 의의:심의 주재성과 본심의 유지=154,165,4

2) 경 공부의 실천방법론=157,168,15

3. 지 공부:격물치지=171,182,2

1) 격물치지 공부의 의의:심의 이를 밝힘=172,183,3

2) 격물치지의 개념=174,185,11

3) 격물치지 공부의 실천방법론=184,195,12

4) 격물치지 공부와 경=195,206,4

5) 독서법:격물치지의 한 범례=198,209,18

4. 행 공부:성의·정심·수신·제가·치국·평천하=215,226,1

1) 행 공부의 의의:자신(신)과 이의 일체화=215,226,5

2) 행 공부의 실천방법론=219,230,20

3) 행 공부와 경=239,250,2

5. 지·행(경)의 상호관계와 그 공부론적 특성 및 의의=240,251,2

1) 지행(경)호발·지행(경)경진=241,252,3

2) 지선행(경)후=243,254,6

3) 행(경)중지경=248,259,2

4) 주자 지·행(경) 공부법의 의의:양명과의 비교를 중심으로=249,260,8

6. 주자 공부방법의 일반 특성=256,267,1

1) 덕성과 지성의 조화로운 계발:상산과의 공부방법 논쟁 검토를 중심으로=257,268,6

2) '위기지학'과'하학이상달'의 공부 태도=262,273,7

7. 요약=268,279,5

VI. 주자 공부론과 교육의 실제=273,284,1

1. 주자의 교육적 문제의식과 교육체제의 구상=273,284,1

1) 주자의 교육적 문제의식:교육 본연의 회복=273,284,3

2) '소학'과 '대학'의 두 단계 교육체제 정립=275,286,4

2. 소학 단계 교육의 공부론적 의미=278,289,1

1) 소학 교육의 의의:경의 토대 확립=278,289,6

2) 소학 교육 결핍의 보완책으로서의 경 공부=283,294,4

3. 서원교육의 공부론적 의미=286,297,2

1) 과학 및 관학의 폐해와 서원교육의 필요성 제기=287,298,4

2) 주자 서원교육이념의 공부론적 근거:'백록동서원학규'의 예=290,301,5

4. 공리 위주의 교육문화에 대한 공부론적 비판=294,305,1

1) 사공학파 교육관의 문제=294,305,4

2) 과학공부문화의 문제=297,308,3

5. 요약=299,310,3

VII. 종합적 논의:주자 공부론의 특성과 현대 교육적 이해=302,313,2

1. 삶의 의미와 공부 목적:'사랑'의 삶·사회의 실현=303,314,6

2. '마음'과 공부:덕성·이성·감성 교육의 문제와 관련하여=309,320,7

3. 경, 앎, 실천이 어우러지는 공부=315,326,1

1) 경 공부:'본심'으로 깨어있기=315,326,3

2) 앎(지)공부:가치이성의 실현=318,329,4

3) 실천(행)공부=321,332,3

4) 일상적 삶 자체로서의 경, 앎, 실천 공부=323,334,3

4. 주자 공부론의 한계=325,336,4

VIII. 요약, 결론 및 제언=329,340,1

1. 요약=329,340,6

2. 결론 및 제언=334,345,3

참고문헌=337,348,8

ABSTRACT=345,356,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