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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목차
표제지 = 0,1,2
국문초록 = i,3,4
목차 = v,7,4
표목차 = ix,11,1
그림목차 = x,12,1
제1장 서론 = 1,13,1
제1절 문제의 제기 = 1,13,4
제2절 연구의 목적 = 4,16,3
제3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 6,18,2
제4절 논문의 구성 = 8,20,2
제2장 비선호시설 입지선정지역주민갈등의 이론적 배경 = 10,22,1
제1절 비선호시설의 의의 = 10,22,6
제2절 비선호시설 입지의 접근방식 = 16,28,7
제3절 비선호시설 입지선정지역주민갈등의 갈등관리전략 = 22,34,8
제4절 비선호시설 입지선정지역주민갈등의 결과 = 29,41,2
제5절 비선호시설 입지선정지역주민갈등에 관한 선행연구 검토 = 30,42,7
제3장 비선호시설 입지선정지역주민의 갈등유발요인 = 37,49,1
제1절 비선호시설의 특징과 관련된 갈등유발요인 = 37,49,1
1. 부정적인 외부성 = 37,49,1
2. 특수한 입지요건의 충족 = 38,50,1
3. 불확실성의 영역 = 38,50,2
제2절 사업추진자와 관련된 갈등유발요인 = 39,51,1
1. 주민참여 = 39,51,4
2. 보상의 적절성 = 42,54,2
제3절 지역주민과 관련된 갈등유발요인 = 43,55,1
1. 지역주민들의 양면적인 태도 = 43,55,2
2. 재산적 손실에 대한 우려 = 44,56,2
3. 지역주민들의 인식 = 46,58,3
4. 저항의 연대성과 기동성 = 49,61,2
5. 지역주민들의 경제적 수준 = 50,62,2
제4절 외부환경과 관련된 갈등유발요인 = 51,63,1
1. 정치ㆍ경제ㆍ사회적 요인 = 52,64,2
2. 환경운동단체의 활동 = 53,65,2
3. 일반시민ㆍ여론 = 55,67,1
4. 언론 및 대중매체의 영향 = 55,67,3
제5절 분석틀 = 57,69,2
제4장 울산지역 비선호시설 입지선정과 관련된 갈등사례 = 59,71,1
제1절 염포산업폐기물소각시설 입지사례 = 59,71,1
1. 울산지역 폐기물관리 현황 = 59,71,2
2. 염포산업폐기물소각시설 입지결정 = 61,73,3
3. 주민반발의 개요 = 63,75,9
제2절 울산핵발전소 입지사례 = 71,83,1
1. 우리나라 원자력산업 현황 = 71,83,3
2. 울산핵발전소 입지결정 = 74,86,2
3. 주민반발의 개요 = 75,87,21
제5장 사례의 분석 및 논의 = 96,108,1
제1절 비선호시설 입지선정지역주민의 갈등유발요인 = 96,108,1
1. 비선호시설의 특징과 관련된 갈등유발요인 = 96,108,1
1) 부정적인 외부성(negative externalities) = 96,108,3
2) 특수한 입지요건의 충족 = 98,110,3
3) 불확실성의 영역 = 100,112,2
2. 사업추진자와 관련된 갈등유발요인 = 101,113,1
1) 주민참여 = 101,113,7
2) 보상의 적절성 = 108,120,3
3. 지역주민과 관련된 갈등유발요인 = 110,122,1
1) 지역주민들의 양면적인 태도 = 110,122,2
2) 재산적 손실에 대한 우려 = 111,123,3
3) 지역주민들의 인식 = 113,125,11
4) 저항의 연대성과 기동성 = 123,135,5
5) 지역주민들의 경제적 수준 = 127,139,2
4. 외부환경과 관련된 갈등유발요인 = 128,140,1
1) 정치ㆍ경제ㆍ사회적 요인 = 128,140,4
2) 환경운동단체의 활동 = 131,143,3
3) 일반시민ㆍ여론 = 133,145,2
4) 언론 및 대중매체의 영향 = 134,146,2
제2절 비선호시설 입지선정지역주민갈등의 결과 = 135,147,1
1. 염포산업폐기물소각시설 사례의 갈등해결정도 = 135,147,2
2. 고리원자력발전소 (울산핵발전소) 사례의 갈등해결정도 = 136,148,1
제3절 논의 = 136,148,1
1. 염포산업폐기물소각시설 = 136,148,2
2. 신고리원자력발전소 (울산핵발전소) = 137,149,2
제6장 비선호시설 입지선정지역주민의 갈등해결방향 = 139,151,1
제1절 입지갈등에 대한 인식의 전환 = 139,151,1
1. 심리적 피해의식의 극복 = 139,151,1
2. 정부와 주민의 인식과 태도의 전환 = 139,151,1
제2절 사업추진자들의 대응력 강화 = 140,152,1
1. 정부의 합리적인 기능과 역할의 정립 = 140,152,1
2. 적절한 보상 지급을 위한 보상의 합리화 = 140,152,2
3. 보다 적극적인 대주민 홍보와 교육의 실시 = 141,153,2
4. 사업추진자들의 주민들로부터의 신뢰성 증진 노력 = 142,154,1
5. 환경운동단체들과의 대화를 적극추진 = 142,154,2
6. 시설입지수용에 대한 결정권을 지방자치단체에 이관 = 143,155,2
제3절 주민들의 의사표현의 제도화 = 144,156,1
1. 지역주민들의 실질적인 참여 보장 = 144,156,1
2. 실질적인 정보공개 = 145,157,1
제4절 비선호시설 입지와 관련된 외부환경의 개선 = 145,157,1
1. 언론의 합리적인 대안제시 = 145,157,1
2. 협상문화의 정착 = 145,157,2
3. 환경운동단체들의 지속적인 노력 = 146,158,1
제7장 결론 = 147,159,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 147,159,8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 154,166,2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앞으로의 연구방향 = 155,167,2
참고문헌 = 157,169,13
ABSTRACT = 170,182,4
부록 = 174,186,1
1. 염포산업폐기물소각시설 사건진행경과 = 174,186,10
2. 울산핵발전소 사건진행결과 = 184,196,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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