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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목차
표제지 = 0,1,3
목차 = 0,4,2
Ⅰ. 서론 = 1,6,1
1. 문제의 제기와 연구목적 = 1,6,5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 5,10,3
Ⅱ. 시대적 상황과 교과서 편찬 = 8,13,1
1. 역사적 상황 = 8,13,1
① 두가지의 이념 = 8,13,4
② 개화의 의미 = 11,16,3
2. 교과서 편·저술자들의 성격 = 13,18,4
3. 교과서의 편찬과정 = 16,21,1
① 학부편찬 교과서 = 16,21,3
② 민간인편찬 교과서 = 19,24,3
Ⅲ. 개화기 도덕교욱의 목적 = 22,27,1
1. 개인의 인격완성 = 22,27,5
2. 개화정신의 고취를 통한 사회통합의 실현 = 26,31,7
3. 구국인재의 양성 = 32,37,5
Ⅳ. 개화기 도덕교육의 내용 = 37,42,1
1. 교과서 덕목의 성격 분석 = 37,42,1
① 개인윤리에 관한 덕목 = 37,42,6
② 가정윤리에 관한 덕목 = 42,47,7
③ 사회윤리에 관한 덕목 = 48,53,7
④ 국가윤리에 관한 덕목 = 54,59,9
⑤ 국제사회윤리에 관한 덕목 = 62,67,4
⑥ 여성윤리에 관한 덕목 = 65,70,6
2. 교과서에 반영된 사회사적 이념 = 70,75,1
① 자기개혁의 이념 = 70,75,1
A. 근대 민주주의사상의 보급 = 70,75,10
B. 미신타파 = 79,84,7
② 자기수호의 이념;자강운동 = 86,91,2
A. 교육구국운동 = 87,92,9
B. 식산흥업운동 = 95,100,6
Ⅴ. 결론:개화기 도덕교육의 의의와 한계 = 101,106,5
영문초록 = 106,111,4
참고문헌 = 110,1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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