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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 0,1,3
목차 = 0,4,2
도목차 = 0,6,1
표목차 = 0,6,1
머리말 = 1,7,4
제Ⅰ장 유형원의 사회 사상적 배경 = 5,11,1
1) 시대상황과 생애 = 5,11,4
2) 성리학적 인식의 지향 = 8,14,5
3) 실학적 사고의 전개 = 12,18,5
제Ⅱ장 교육의 양성체제로서 학교제도의 개혁론 = 17,23,1
1) 학교체계를 통해본 학교의 상황 = 17,23,5
2) 학교제도의 개혁과 새로운 학교체계의 가능성 = 21,27,7
3) 새로운 학교제도의 내용 = 27,33,2
3-1) 입학자격 수업연한 및 학생정원 = 28,34,6
3-2) 교관정책과 특별규정 = 33,39,7
3-3) 장학정책 = 40,46,3
4) 학교제도 개혁의 논리 = 42,48,3
제Ⅲ장 교육의 선발체제로서 인재등용제도의 개혁론 = 45,51,2
1) 인재등용의 방법과 준거 = 46,52,7
2) 인재등용 방법의 개혁과 준거의 변천 = 52,58,1
2-1) 반계의 과거제 비판 = 52,58,4
2-2) '공거제'의 구상 = 56,62,7
2-3) 준거의 변천과 성격 = 62,68,6
3) 인재등용제도와 학교제도 = 67,73,6
제Ⅳ장 교육개혁론의 교육사적 의의와 한계 = 73,79,1
1) 학문연구의 방법론 = 73,79,3
2) 교육개혁론의 인식논리와 그 이념 = 75,81,1
2-1) 교육에 있어서 정치·경제적 구조의 인식 = 75,81,2
2-2) 양성기관과 선발체제 사이의 갈등인식 = 76,82,3
2-3) 양성기관의 개방과 계열화의 인식 = 78,84,2
2-4) 선발체제에 있어서 준거와 방법의 문제인식 = 79,85,2
2-5) 교육개혁론의 이념 = 80,86,2
3) 시대상황과 개혁논리의 한계 = 81,87,6
맺는말 = 87,93,4
영문초록 = 91,97,4
참고문헌 = 95,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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