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국문목차
표제지 = 0,1,2
목차 = 0,3,2
Ⅰ. 서 론 = 3,5,1
1. 문제의 제기 = 3,5,5
2. 연구방법 및 제한점 = 7,9,3
Ⅱ. 다산교육이론의 경학적 기반 = 10,12,1
1. 성리학적 보편자의 부정 = 10,12,18
2. 음양대기론적 사유체계 = 27,29,5
3. 새로운 인간상의 정립 = 31,33,8
Ⅲ. 다산교육이론의 인식론적 성격 = 39,41,1
1. 「격물치지」조를 통한 교육이론 탐색의 가능성 = 39,41,11
2. 「격물치지」조의 성격 = 50,52,1
가. 물의 성격 = 50,52,6
나. 심의 성격 = 55,57,4
다. 지의 실현방법 = 58,60,4
라. 다산 격물치지 6조목의 성격 = 61,63,4
Ⅳ. 다산 「아학편」의 형성원리 = 65,67,3
1. 편찬체계에 나타난 「아학편」의 형성원리 = 67,69,1
가. 실자와 허자의 구분 = 67,69,9
나. 유별 분류체계 = 75,77,5
2. 편찬내용을 통해서 본 「아학편」의 형성원리 = 79,81,1
가. 편찬순서의 변천 = 79,81,2
나) 음양대기적 문자배열 = 80,82,3
다) 조자원리에 따른 문자학습 = 82,84,3
Ⅴ. 다산 교육이론의 경험론적 성격 = 85,87,4
1. 경험과 지식 = 89,91,4
2. 경험에 의한 보편원리의 탐색 = 93,95,5
3. 견문지지와 덕성지지 = 97,99,5
Ⅵ. 결론:다산교육이론의 역사적 이해 = 102,104,4
ABSTRACT = 107,109,7
참 고 문 헌 = 115,117,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