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항공기 사고조사 보고서 / 건설교통부 항공사고조사위원회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건설교통부 항공사고조사위원회, 2005
청구기호
363.124 ㄱ277ㅎ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책(면수복잡) : 삽도, 사진 ; 30 cm
총서사항
보고서 번호 ; KAIB/AAR FO201
표준번호/부호
ISBN: 8985682008
제어번호
MONO1200511924
주기사항
이전저자: 건설교통부 항공국
내용: 공항접근사고(CFIT)·中國國際航空公司(CA)129편·B767-200ER, B2552·김해, 돗대산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표제지 등]=0,1,3

항공기 사고조사 보고서=0,4,1

차례=1,5,7

약어=viii,12,3

I. 제목=1,15,1

II. 개요=1,15,9

III. 본문=10,24,1

1. 사실 정보=10,24,1

1.1. 비행 이력=10,24,9

1.2. 인명피해=19,33,1

1.3. 항공기 손상=19,33,1

1.4. 기타 손상=19,33,1

1.5. 인적 정보=20,34,1

1.5.1. 기장=20,34,2

1.5.2. 제1부조종사=21,35,2

1.5.3. 제2부조종사=22,36,1

1.5.4. 객실승무원=23,37,1

1.5.5. 항공교통관제사=23,37,1

1.5.5.1. 김해접근관제소=23,37,1

1.5.5.2. 김해관제탑=24,38,1

1.5.6. 김해공항 기상관측자=24,38,1

1.6. 항공기 정보=24,38,2

1.6.1. 항공기 정비 결함사항=25,39,1

1.6.2 조종실 계기=26,40,1

1.6.3. 중량 배분=27,41,1

1.7. 기상정보=27,41,1

1.7.1. 김해국제공항의 기상상태=27,41,4

1.7.2. 추가 기상정보=30,44,1

1.8. 항행안전시설=31,45,1

1.8.1. 항행안전무선시설=31,45,3

1.8.2. 항공등화시설=34,48,1

1.9. 통신=34,48,1

1.10. 비행장정보=35,49,1

1.10.1. 김해국제공항의 항공교통관제업무=35,49,1

1.10.1.1. 김해접근관제소=35,49,1

1.10.1.2. 최저안전고도경고장치=36,50,2

1.10.1.3. 김해 관제탑=38,52,2

1.10.1.4. 레이더정보현시 관제탑장비=39,53,2

1.10.2. 김해국제공항의 선회접근절차=41,55,2

1.10.3. 항공정보=42,56,1

1.10.3.1. 항공정보간행물=42,56,2

1.10.3.2. 김해공항의 접근차트=44,58,4

1.10.3.3. 항공기 접근범주에 관한 정보=47,61,2

1.10.4. 기상관측=48,62,1

1.10.4.1. 육안 기상관측 장소=48,62,1

1.10.4.2. 기상관측장비=48,62,2

1.11. 비행기록장치=49,63,1

1.11.1. 비행자료기록장치=49,63,1

1.11.2. 조종실음성기록장치=50,64,1

1.11.2.1. 조종실음성기록장치 녹음내용 녹취록=50,64,2

1.12. 잔해와 충격정보=51,65,1

1.12.1. 일반사항=51,65,2

1.12.2. 동체부분=53,67,1

1.12.3. 꼬리부분=53,67,2

1.12.4. 날개부분=54,68,2

1.12.5. 엔진부분=55,69,1

1.12.6. 항공기 계통=55,69,1

1.13. 의학 및 병리학적 정보=56,70,1

1.13.1. 기장에 대한 독물 분석=56,70,1

1.13.2. 사망자의 병리학적 정보=56,70,2

1.14. 화재=57,71,1

1.15. 생존분야=58,72,1

1.15.1. 일반사항=58,72,2

1.15.2. 생존자 진술=60,74,1

1.15.3. 비상대응=61,75,1

1.15.3.1. 사고의 통보=61,75,1

1.15.3.2. 출동=62,76,1

1.15.3.3. 구조=63,77,1

1.16. 시험 및 분석=64,78,1

1.16.1. 모의비행장치 실험비행=64,78,4

1.16.2. 비행관리컴퓨터=67,81,2

1.16.3. 지상접근경고 컴퓨터=68,82,1

1.16.4. 전자엔진제어기=68,82,1

1.16.4.1. 좌측 전자엔진제어기=68,82,2

1.16.4.2. 우측 전자엔진제어기=69,83,1

1.16.5. 관성항법장치=69,83,1

1.16.6. 보조동력장치 제어기=69,83,1

1.17. 조직 및 관리정보=70,84,1

1.17.1. 중국국제항공공사 운항승무원 훈련=70,84,1

1.17.1.1. 선회접근절차 훈련=71,85,2

1.17.1.2. 승무원 자원관리훈련=72,86,2

1.17.2. 중국국제항공공사의 비행전 절차=73,87,2

1.17.3. 중국국제항공공사의 강하 및 접근절차=74,88,2

1.17.3.1. 중국국제항공공사의 기상최저치 적용절차=76,90,2

1.17.4. 중국국제항공공사의 사고기록=77,91,1

1.17.5. 중국국제항공공사에 대한 관리감독=77,91,1

1.17.5.1. 민항총국=77,91,2

1.17.5.2. 대한민국 건설교통부=78,92,2

1.17.6. 사고시 항공사의 희생자 및 희생자 가족 지원계획=79,93,1

1.18 기타 사항=80,94,1

1.18.1. 공청회 개최=80,94,2

1.18.2. 기장 진술조사=81,95,4

1.18.3. 특수공항에 관한 정보=84,98,3

1.18.4. CFIT 사고정보=86,100,2

1.18.5. 접근 및 착륙사고 감소=87,101,7

2. 분석=94,108,1

2.1. 일반사항=94,108,1

2.2. 접근시 기상요소=94,108,2

2.2.1. 육안 기상관측장소=95,109,1

2.2.2. 활주로 가시거리 측정장비=96,110,1

2.3. 사고의 진행과정=96,110,1

2.3.1. 김해공항의 선회접근절차와 요구되는 운항승무원의 절차=96,110,2

2.3.2. 129편 항공기의 선회접근=97,111,4

2.4. 운항승무원의 임무수행=100,114,1

2.4.1. 접근브리핑 및 선회접근 브리핑=100,114,2

2.4.2. 기장의 임무수행=101,115,1

2.4.2.1. 기장이 수행한 선회접근절차=101,115,3

2.4.2.2. 접근 중 기장의 임무수행 요약=103,117,2

2.4.3. 제1부조종사의 임무수행=104,118,2

2.4.4. 제2부조종사의 임무수행=106,120,1

2.5. 인적요인-상황인식 및 승무원 상호협력=106,120,4

2.6. 운항승무원 훈련=110,124,1

2.6.1. 지상이론교육=110,124,1

2.6.2. 선회접근절차 훈련=111,125,1

2.6.3. 조종실 자원관리훈련=111,125,3

2.6.4. 운항승무원간 통화절차=113,127,1

2.7. 모의비행장치 실험비행 및 결과=113,127,2

2.8. 공항접근사고=114,128,3

2.8.1. 선회접근 차트=116,130,1

2.8.2. 129편 항공기에 장착된 지상접근경고장치=116,130,4

2.8.3. EGPWS의 안전측면=119,133,2

2.8.4. 특수공항 지정=120,134,2

2.9. 정비분야 요소=121,135,1

2.9.1. 항공기 기체 분야=121,135,1

2.9.2. 항공기 엔진 분야=121,135,1

2.9.3. 비행조종계통=122,136,1

2.10. 관제분야 요소=122,136,1

2.10.1. 항공기 접근범주에 관한 확인 및 정보=122,136,2

2.10.2. 관제이양 지시와 복창=123,137,2

2.10.3. 선회접근 항공기의 관제=124,138,2

2.10.4. 관제탑과의 무선교신=125,139,2

2.10.5. MSAW 및 BRITE 관련 사항=126,140,1

2.10.5.1. 최저안전고도경고 시스템=126,140,2

2.10.5.2. BRITE의 이용=128,142,2

2.10.6. 군 관제기관에 의한 민간항공기 관제=129,143,2

2.10.7. 민간항공기 관제업무를 위한 협조관제사의 역할=130,144,1

2.11. 레이더 시설=131,145,1

2.11.1. 레이더의 설치 및 인가=131,145,1

2.12. 항공등화시설=131,145,2

2.13. 항공정보업무=132,146,1

2.13.1. 항공정보간행물=132,146,2

2.14. 비상대응=133,147,2

2.15. 관리감독 문제=134,148,1

2.15.1. 중국국제항공공사=134,148,1

2.15.1.1. 중국국제항공공사의 규정=134,148,2

2.15.1.2. 중국국제항공공사 조종사의 필수휴대 매뉴얼=135,149,1

2.15.1.3. 기내 안전관련 방송=135,149,2

2.15.2. 민항총국=136,150,1

2.15.3. 대한민국 건설교통부=136,150,1

2.15.3.1. 사고시 항공사의 희생자 및 희생자 가족 지원계획=136,150,2

2.15.4. 한국공항공사=137,151,1

3. 결론=138,152,1

3.1. 사고원인 관련 조사결과=139,153,1

3.2. 위험관련 조사결과=139,153,3

3.3. 기타 조사결과=141,155,4

3.4. 최종사고조사보고서 초안에 대한 관련국 의견=145,159,1

4. 안전권고사항=146,160,1

중국국제항공공사=146,160,2

중국 민항총국=147,161,1

건설교통부 항공안전본부=148,162,2

한국공항공사=149,163,1

국방부(공군)=149,163,2

국제민간항공기구=150,164,1

IV. 붙임=151,165,85

영문목차

[title page etc.]=0,1,4

Contents=i,5,7

Abbreviations=viii,12,3

I. Title=1,15,1

II. Executive Summary=1,15,9

III. Body=10,24,1

1. Factual Information=10,24,1

1.1. History Of Flight=10,24,9

1.2. Injuries To Person=19,33,1

1.3. Damage To Aircraft=19,33,1

1.4. Other Damage=19,33,1

1.5. Personnel Information=20,34,1

1.5.1. The Captain=20,34,2

1.5.2. The First Officer=21,35,2

1.5.3. The Second Officer=22,36,1

1.5.4. The Flight Attendants=23,37,1

1.5.5. The Air Traffic Controllers=23,37,1

1.5.5.1. Gimhae Approach Control=23,37,1

1.5.5.2. Gimhae Tower=24,38,1

1.5.6. Gimhae Airport Weather Observer=24,38,1

1.6. Aircraft Information=24,38,2

1.6.1. Aircraft Maintenance Discrepancies=25,39,1

1.6.2 Flight Deck Instruments=26,40,1

1.6.3. Weight And Balance=27,41,1

1.7. Meteorological Information=27,41,1

1.7.1. Weather Conditions At Gimhae International Airport=27,41,4

1.7.2. Additional Weather Information=30,44,1

1.8. Aids To Navigation=31,45,1

1.8.1. Radio Navigation Aids=31,45,3

1.8.2. Airport Lighting=34,48,1

1.9. Communications=34,48,1

1.10. Aerodrome Information=35,49,1

1.10.1. Air Taffic Control Services For Gimhae International Airport=35,49,1

1.10.1.1. Gimhae Approach Control=35,49,1

1.10.1.2. Minimum Safety Altitude Warning System=36,50,2

1.10.1.3. Gimhae Tower=38,52,2

1.10.1.4. Tower BRITE Equipment=39,53,2

1.10.2. The Circling Approach Procedure At Gimhae International Airport=41,55,2

1.10.3. Aeronautical Information=42,56,1

1.10.3.1. Aeronautical Information Publication=42,56,2

1.10.3.2. Approach Chart On Gimhae International Airport=44,58,4

1.10.3.3. Information On Aircraft Approach Category=47,61,2

1.10.4. Weather Observation=48,62,1

1.10.4.1. Visual Weather Observation Site=48,62,1

1.10.4.2. Weather Observation Equipment=48,62,2

1.11. Flight Recorders=49,63,1

1.11.1. Flight Data Recorder=49,63,1

1.11.2. Cockpit Voice Recorder=50,64,1

1.11.2.1. CVR Transcript=50,64,2

1.12. Wreckage And Impact Information=51,65,1

1.12.1. General Description=51,65,2

1.12.2. Fuselage=53,67,1

1.12.3. Empennage=53,67,2

1.12.4. Wings=54,68,2

1.12.5. Engines=55,69,1

1.12.6. Aircraft Systems=55,69,1

1.13. Medical And Pathological Information=56,70,1

1.13.1. Toxicological Analysis Of The Captain=56,70,1

1.13.2. Fatal Injuries=56,70,2

1.14. Fire=57,71,1

1.15. Survival Aspects=58,72,1

1.15.1. General=58,72,2

1.15.2. Survivor Statements=60,74,1

1.15.3. Emergency Response=61,75,1

1.15.3.1. Notification Of The Accident=61,75,1

1.15.3.2. Mobilization=62,76,1

1.15.3.3. Rescue Operations=63,77,1

1.16. Tests And Research=64,78,1

1.16.1. Cab Demonstration=64,78,4

1.16.2. Flight Management Computer=67,81,2

1.16.3. Ground Proximity Warning Computer=68,82,1

1.16.4. Electronic Engine Controller=68,82,1

1.16.4.1. Left EEC=68,82,2

1.16.4.2. Right EEC=69,83,1

1.16.5. Inertial Reference Unit=69,83,1

1.16.6. Auxiliary Power Unit Controller=69,83,1

1.17. Organizational And Management Information=70,84,1

1.17.1. Air China Flight Crew Training=70,84,1

1.17.1.1. Circling Approach Procedure Training=71,85,2

1.17.1.2. Crew Resource Management Training Program=72,86,2

1.17.2. Air China Preflight Procedures=73,87,2

1.17.3. Air China Descent And Approach Procedures=74,88,2

1.17.3.1. Air China Procedure For Application Of Weather Minima=76,90,2

1.17.4. Air China Accident History=77,91,1

1.17.5. Oversight Of Air China=77,91,1

1.17.5.1. CAAC=77,91,2

1.17.5.2. The Republic Korea MOCT=78,92,2

1.17.6. Air Carrier's Assistance Plan For Aircraft Accident Victims And Their Families=79,93,1

1.18 Additional Information=80,94,1

1.18.1. Public Hearing=80,94,2

1.18.2. The Captain's Testimony=81,95,4

1.18.3. Information Regarding Special Airports=84,98,3

1.18.4. Controlled Flight Into Terrain Accident Information=86,100,2

1.18.5. Approach And Landing Accident Reduction=87,101,7

2. Analysis=94,108,1

2.1. General=94,108,1

2.2. Weather Factors On The Approach=94,108,2

2.2.1. Visual Weather Observation Site=95,109,1

2.2.2 Runway Visual Range Measurement System=96,110,1

2.3. Accident Sequence=96,110,1

2.3.1. Description Of The Circling Approach & Required Flight Crew Procedures At Gimhae Airport=96,110,2

2.3.2. Circling Approach Pattern Of Flight 129=97,111,4

2.4. Flight Crew Performance=100,114,1

2.4.1. Approach & Circling Approach Briefing=100,114,2

2.4.2. The Captain's Performance=101,115,1

2.4.2.1. The Circling Approach As Conducted By The Captain=101,115,3

2.4.2.2. The Summary Of Captain's Performance On The Circling Approach=103,117,2

2.4.3. The First Officer's Performance=104,118,2

2.4.4. The Second Officer's Performance=106,120,1

2.5. Human Factors Issues-Situational Awareness And Crew Coordination=106,120,4

2.6. Flight Crew Training=110,124,1

2.6.1. Ground School=110,124,1

2.6.2. Circling Approach Procedure Training=111,125,1

2.6.3. Crew Resource Management Training=111,125,3

2.6.4. Standard Callout Procedures=113,127,1

2.7. Simulator Flight Test And Its Results=113,127,2

2.8. Controlled Flight Into Terrain=114,128,3

2.8.1. Instrument Approach Chart For Circling=116,130,1

2.8.2. The GPWS Installed In The Flight 129 Aircraft=116,130,4

2.8.3. Safety Aspects Of EGPWS=119,133,2

2.8.4. Special Airport Designation=120,134,2

2.9. Maintenance Factors=121,135,1

2.9.1. Fuselage=121,135,1

2.9.2. Engines=121,135,1

2.9.3. Flight Control System=122,136,1

2.10. Air Traffic Control Factors=122,136,1

2.10.1. Confirmation And Information On Aircraft Approach Category=122,136,2

2.10.2. ATC Communication Transferring Instruction And Readback=123,137,2

2.10.3. Air Traffic Control Of An Aircraft On Circling Approach=124,138,2

2.10.4. Radio Communication With The Tower=125,139,2

2.10.5. Issues Related To MSAW & BRITE=126,140,1

2.10.5.1. MSAW=126,140,2

2.10.5.2. The Use Of BRITE=128,142,2

2.10.6. ATC For Civil Aircraft By Military ATC=129,143,2

2.10.7. The Role Of ATC Coordinator For Civil Aircraft=130,144,1

2.11. Radar Facility=131,145,1

2.11.1. Installation And Certification Of The Radar=131,145,1

2.12. Airport Lighting=131,145,2

2.13. Aeronautical Information Services=132,146,1

2.13.1. Aeronautical Information Publication=132,146,2

2.14. Emergency Response=133,147,2

2.15. Oversight Issues=134,148,1

2.15.1. Air China=134,148,1

2.15.1.1. Regulations Of Air China=134,148,2

2.15.1.2. Flight Crew Carry-On Manual Of Air China=135,149,1

2.15.1.3. In-Flight Public Announcement Of Safety Information=135,149,2

2.15.2. CAAC=136,150,1

2.15.3. Korea MOCT=136,150,1

2.15.3.1. Air Carrier's Assistance Plan For Aircraft Accident Victims And Their Families=136,150,2

2.15.4. KAC=137,151,1

3. Conclusions=138,152,1

3.1. Findings Related To Probable Causes=139,153,1

3.2. Findings Related To Risk=139,153,3

3.3. Other Findings=141,155,4

3.4. Consultation Of Draft Final Report=145,159,1

4. Safety Recommendations=146,160,1

Air China International=146,160,2

CAAC=147,161,1

Korea MOCT, CASA=148,162,2

KAC=149,163,1

ROKAF=149,163,2

ICAO=150,164,1

IV. Appendices=151,165,85

조종실 음성 및 관제녹음 내용과 FDR 항적=17,31,1

FDR Track With Communication Records=18,32,1

그림1-3. 산림피해 현장=19,33,1

그림1-5. 레이더 기상자료(11:00~11:30)=30,44,1

그림1-7. 129편의 선회접근 레이더 항적 및 김해공항의 선회접근 구역도=33,47,1

그림1-8. 김해공항의 선회등 현황=34,48,1

그림1-9. MSAW 작동가능구역과 선회접근구역도=37,51,1

그림1-10. 2002년 4월 15일 현재 유효한 김해공항 계기접근 평면도(AIP)=43,57,1

그림1-13. 사고현장 사진=52,66,1

그림1-14. 사고현장 사진=52,66,1

그림1-16. 잔해 중 남은 부분(표시안쪽 부분)=54,68,1

그림1-17. 추락 후 항공기 화재 사진=57,71,1

그림1-18. 항공기 객실도면 및 탑승자 좌석위치=59,73,1

그림1-19. 모의비행장치를 이용한 항적=65,79,1

그림1-20. 복행시 상승성능 자료=76,80,1

그림1-21. 장해물 회피기동시 상승성능 자료=77,81,1

그림2-1. DFDR의 최종 약 3분간의 GPWC 모드 2 접근율=117,131,1

그림2-2. Mode 2B Envelope For Baro Rates< 400 FPM(표시부분)=118,132,1

그림2-3. 활주로를 중심으로 충돌위험지역의 경계표시=119,133,1

그림2-4. 위험지형표시 기준 및 기상레이더에 나타나는 경고구분=120,134,1

Flight Data Analysis=178,192,4

Figure1. Relationship Between Aircraft Crashed Site And Circling Protection Area=223,237,1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075061 363.124 ㄱ277ㅎ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0001075062 363.124 ㄱ277ㅎ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