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새로운시대 사회변화와 교육운동의 재구성 4
1. 새로운 역사적 조건으로서 주요한 사회변화들 4
2. 저성장 시대 도래의 요인과 성격 10
3. 고장난 자본주의 : 리셋인가/대안사회 건설인가? 16
4. 한국사회는 어떻게? 29
5. 사회변화 요소를 어떻게 이해하고 대응할 것인가? 37
6. 교육운동 재구성을 위한 몇 가지 검토 40
2. 자본주의 위기의 심화와 '발달과 해방(=인간해방)의 교육사상'의 정립 48
1. 인간해방 교육사상 48
2/3. 진보적 교육사상=발달과 해방의 교육사상 59
3. 자유주의 교육담론의 오류와 문제점 77
1. 현단계 자유주의의 시대인식과 교육개편의 방향 77
2. 오류와 문제점 85
3. 맺는 말 91
〈표 1〉 미국과 유럽 교원노조의 주요 대응(2012~2016) 54
〈표 2〉 OECD핵심역량의 재구성 58
〈표 3〉 인간발달의 중심활동과 발달기능 64
〈표 4〉 발달과 해방의 교육사상 74
〈그림 1〉 이윤율의 변화 : 1929~2014 22
〈그림 2〉 한국 출생아 수 합계출산율 추이(1970-2018)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