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코로나19 상황에서 온라인 수업의 한계와 문제점(코로나 19 이후 교육) / 박진보 4
1. 들어가면서 4
2. 코로나19 이후 예상해 보는 우리 생활 5
3. 코로나19와 온라인 수업 설문조사 주요 내용 9
4. 코로나19 상황에서 우리 교육이 나갈 길(공학적 교육 비판을 중심으로) 33
2. 코로나 : 방역, 경제, 교육 그리고 학생들의 삶 / 조남규 41
1. 들어가며 41
2. "코로나 휴업기간, 우리는 어떻게 살고 있는가?" 학생설문 결과 41
3. 과제 수행 도구는? 43
4. 내가 교육부 장관이라면 어떤 정책을 실시? 43
5. 코로나 경제위기에 대하여 46
6. 외국인 국적자에게 교복지원 제외시키는 조치에 대하여? 54
7. (4차) 산업혁명으로 일자리 없어질 때 대책은? 57
8. 학생생활 2차 설문조사(5.25~27) 59
9. 교사 설문 61
10. 마치며 63
3. 코로나19와 온라인 개학 / 천보선 65
1. 원격수업은 대면교육을 대체할 수 없다 66
2. 휴교/온라인 개학으로 인한 발달 결손/공백을 어떻게 보완할 것인가? 72
3. 온라인 개학 정책은 폐기되어야 한다 73
4. 고교학점제/원격수업 77
5. 마무리하며 79
4. 코로나19 이후 한국교육시스템 / 손지희 81
1. 코로나19 사태와 교육시스템 개편 81
2. 부상하는 교육 의제들 84
3. 변화된 조건, 교육혁명 운동의 과제 86
5. [첨부] 서술식 설문 결과 89
[첨부 1] 초등학생 89
[첨부 2] 중고등학생 97
[첨부 3] 교사 109
[첨부 4] 학부모 122
그림 1/그림 9. 온라인 수업에 필요한 기기가 듀얼 모니터와 필기 가능한 태블릿, 마이크 등 38
그림 2/그림 10. 온라인 강의 산업에서 촬영하는 모습. 2명의 지원 인력이 함께 하고 있다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