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인사말 / 김광환 5
인사말 / 윤소하 7
인사말 / 여영국 9
인사말 / 김주현 11
인사말 / 이영석 13
[발제 1] 농인의 학습권 보장과 수어로 배울 권리 : 일본의 사례를 중심으로 / 곽정란 17
1. 용어 구분과 언어적 배경의 차이 20
2. 농인의 수어로 배울 권리와 시대적 배경 21
3. 농인의 학습권을 보장하지 않는 학교교육 22
4. 농인의 학습권 보장과 일본 사례 24
5. 농인의 수어로 배울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제언 28
참고문헌 28
[발제 2] 한국농교육의 현황과 개선 방안 / 이현주 29
Ⅰ. 시작하는 글 35
Ⅱ. 알리는 글 : 한국의 농교육 현황 37
1. 청각장애 특수학교 현황 37
2. 청각장애 학생 수 감소와 청각장애 특수학교 수의 감소가 청각장애 특수학교에 미치는 영향 39
3. 일반학교 특수학급 현황 43
4. 일반학교 전일제 통합학급 현황 45
5. 특수교육지원센터 현황 48
6. 대학교에 설치된 장애학생지원센터 현황 51
Ⅲ. 소개하는 글 : 해외 청각장애 교육 시스템 54
Ⅳ/Ⅲ. '청각장애 교육 전문성 확보'를 위한 청각장애교육 개선 방안 57
특수학교 운영안 57
1. 청각장애 특수학교에서의 청각장애 학생 특수 교육 현황 57
2. 청각장애 특수학교에서의 청각장애 학생 교육 지원 방안 59
'국립농교육 지원센터와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안 62
1. 청각장애 학생 특수 교육 지원 현황 62
2. 청각장애 학생 교육 지원 방안 62
3. 참고사항 68
4. 추진 목적 이외에 기대되는 효과 69
'한국수어교육 전문성 확보를 위한 한국수어교육' 운영안 70
1. 2017년 한국수어 학습자 수 현황 70
2. 한국수어 교육 현황 70
3. 한국수어 지도 목표 70
4. 한국수어교재 71
5/3. 학교 교육에 투입되는 한국수어교원 자격 71
6/4. 한국수어교원 이용 방안 72
대학 '장애학생지원센터'를 포함한 평생학습 운영안 73
1. 대학 시설 73
2. 학습 지원 73
3. 수화통역과 교육 속기 74
Ⅴ. 마치는 글 75
참고문헌 79
[부록 Ⅰ] 청각장애 학생 사례 80
일반 초등, 중등,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 80
어릴 때부터 일반 유치원, 일반 초등학교, 서울에 있는 모든 청각장애 특수학교를 다녔던 학생 81
일반 초등, 중등, 고등학교를 졸업한 ○○○대학생 83
청각장애 특수학교 유치원, 일반 초등학교, 청각장애 특수 중학교와 대안 고등학교를 졸업한 대학생 83
서울 소재 청각장애 특수학교 사례 1 85
서울 소재 청각장애 특수학교 사례 2 85
서울 소재 청각장애 특수학교 사례 3 85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은 학생 86
청각장애 특수학교 유치원, 일반 초, 중, 고등학교를 졸업한 대학생 86
[부록 Ⅱ] 30대 청각장애인의 학업 경험 사례 88
청각장애 특수학교 유치원, 초, 중, 고등학교, 대학교를 졸업한 농인 89
청각장애 특수학교 유치원, 일반 초, 중, 특수학교(중, 고등) 대학교를 졸업한 농인 92
[부록 Ⅲ] 학부모 사례 95
인공와우를 한 청각아동 자녀를 둔 엄마 96
청각장애(농) 대학생의 엄마 101
[토론 1] 장애인 교육의 현황 및 발전방안 / 허일 103
1. 토론 : 농인의 학습권 보장과 수어로 배울 권리 105
2. 토론 : 한국 농교육의 현황과 개선 방안 112
[토론 2] 시각장애학생 학습권을 중심으로 / 이연주 121
1. 대체자료지원센터 설치 123
2. 교과용도서에 관한 규정 개정 125
[토론 3] 장애인 교육의 현황 및 발전방안 / 김주희 127
[토론 4] 대한민국 (장애인) 교육은 절망적이다 / 윤은호 137
[토론 5] 농교육의 개선방안 / 박민영 147
Ⅰ. 본인의 의지, 부모님의 지지 149
Ⅱ. 청각장애전담 특수교사 양성시스템 구축 및 운영기관 설립 150
Ⅲ. 농학교 근무 교사의 자격 강화 150
Ⅳ. 통합교육 - 일반학교 일반학급 150
Ⅴ/Ⅲ. 통합교육 - 일반학교 특수학급 152
Ⅵ/Ⅴ. 대학교 153
[발제 2] 한국농교육의 현황과 개선 방안 / 이현주 37
〈표 1〉 연도별 청각장애 학생 현황 37
〈표 2〉 2018년 청각장애 학생 특수교육 배치 현황 37
〈표 3〉 2018년 전국 청각장애학교 전체 학생 및 농학생 재학 현황 38
〈표 4〉 2018년 전국 특수학교 '농학생' 재학 현황 38
〈표 5〉 2015 개정 교육과정 중 교육대상에 따른 교육과정 40
〈표 6〉 2019년 한국구화학교 청각장애학생 재학 현황 43
〈표 7〉/〈표 8〉 2019년 현재 특수교육지원센터 지역별 설치 현황 49
〈표 8〉/〈표 9〉 2019년 현재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내용 50
〈표 9〉/〈표 10〉 장애학생 지원 안내 사항 예시(강남대학교) 52
〈표 10〉/〈표 11〉 교육시스템 국제비교 요약 54
[토론 4] 대한민국 (장애인) 교육은 절망적이다 / 윤은호 140
〈표 1〉 자폐성 장애인의 진학 현황 140
〈그림 1〉 일본 무사시노히가시학교 현황 143
〈그림 2〉 영국 New Struan School의 현황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