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요약 3
I. 농협 로컬푸드직매장 현황 7
1. 로컬푸드 운동의 개념 7
농업의 세계화로 대규모 다국적 기업이 농식품 산업 지배력을 강화 7
로컬푸드(Local Food) 운동은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그 지역에서 소비할 것을 표방 7
로컬푸드 운동의 세부 내용에 대해 논쟁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 8
2. 국내 로컬푸드 운동의 동향 9
국내에서는 2000년대 초반부터 등장 9
신정부는 로컬푸드를 농정의 주요 방향으로 삼을 전망 9
지자체, 영농법인 주도의 로컬푸드직매장이 등장하는 추세 10
3. 농협 로컬푸드직매장 현황 10
2017년 3월 기준으로 농협 로컬푸드직매장은 100개소 10
농협 로컬푸드직매장의 2016년도 총 실적은 1,778억원 11
매장 면적당 매출은 숍인숍 매장이 독립매장보다 12.2% 높음 11
수수료 및 취급품목 12
비농협 로컬푸드직매장은 2016년말 기준 53개소, 959억원 수준(평균 18.1억원) 12
II. 농협 로컬푸드직매장의 성과와 문제 13
1. 농협 로컬푸드직매장의 성과 13
안전한 농산물을 전통 유통경로보다 낮은 가격에 공급 13
소규모 농가와 고령농에게 기존 소득 외에 추가로 농업소득 창출 14
지역내 일자리 창출과 소비 증가로 지역활력 제고 등 부가적 효과 발생 15
2. 농협 로컬푸드직매장의 문제 16
로컬푸드를 지역활력 개념보다 유통사업으로 이해 16
하나로마트와 차별성 부족 16
범농협 차원의 지속기능한 발전 전략 부족 18
III. 농협 로컬푸드직매장의 나아갈 방향 19
1. 직매장 운영의 내실화 19
하나로마트와 차별화되는 상품 구성과 운영 방식 도입 19
진열 관리 원칙 준수와 출하농가 조직화 19
직매장간 조정 활성화와 협력 사업 발굴 19
연중공급계획 및 수급계획 수립 20
2. 지역단위의 다양한 사업으로 확장 20
로컬푸드를 지역활력 개념으로 확대 20
외국 사례를 참고하여, 6차산업화 또는 푸드 허브로 육성 20
사업 확장을 위한 지역 의제 발굴과 협의기구 마련 21
3. 범농협 추진 체계 정비 25
중앙회와 협업하는 범농협 지원체계로 정비 25
정부의 지역단위 푸드플랜과 연계 25
참고문헌 27
2014 CEO Focus 28
2015 CEO Focus 28
2016 CEO Focus 29
2017 CEO Focus 29
판권기 30
[뒷표지]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