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행사일정]
목차
개회사 4
수포자 없는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 방안 모색 토론회 개회사 / 박인숙 5
수포자 없는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 방안 모색 토론회 개회사 / 신성범 7
축사 9
수포자 없는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 방안 모색 토론회 축사 / 안양옥 10
학교현장의 수포자 발생원인과 현실진단 / 박성은 12
문제제기 14
1. 입시중심의 주입식, 암기식 문제 풀이 교수학습 방법이다. 14
2. 사교육을 통한 선행학습이다. 15
3. 배워야 할 학습 양이다. 15
4. 수학교과 내용의 난이도이다. 16
5. 타 교과에 비해 투자대비 학습효과가 미미하다. 16
6. 실생활과의 괴리 17
7. 입시의 변화다. 17
8. 마지막으로, 수학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마음속 볼멘소리... 18
맺음말 19
학교 수학 개선을 위한 지원책 모색 / 이환철 20
1. 들어가며 21
2. 수포자 용어의 등장과 현황 22
3. '수포자' 문제의 개선 방안 24
4. 마무리하며 25
EBS를 활용한 수포자 지원 방안 / 김재천 27
수포자 = 수학을 포기한 자 29
EBSi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30
EBS 수학교육 교재 및 사이트 맵 31
EBS Math 활용 방안 31
EBS Math 사이트 개요 32
EBS Math 콘텐츠 소개 32
EBS Math 콘텐츠 선호도 33
EBS Math 혁신 콘텐츠 소개 33
EBS 수학교육 후속 계획 34
토론문 37
모두가 행복한 수학교육을 위하여 / 안종선 38
국회 수포자 문제 정부 정책 토론문 / 이동훈 41
도대체 누가 만든 '수학을 포기한 사람' 인가? / 이광연 44
과연 교육과정의 내용이 많아서 수포자가 생기나? 44
수학을 어렵게 만드는 사람은 누구? 44
수학을 즐겁게 하려면 45
[참고자료1] 47
[참고자료2] 51
수포자 국회토론회 토론 원고 / 최수일 53
1. 박성은 선생님에 대한 토론 53
2. 이환철 실장님에 대한 토론 53
3. 김재천 부장님에 대한 토론 54
4. 수포자 문제에 대한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의 요구 55
수포자없는 교육환경조성을 위한 정책 방안에 대한 의견 / 배숙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