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울1,2일차 3
서울1일차 : 아동 스트레스 완화ㆍ분노 조절을 위한 무용/동작 프로그램 설계 및 실습 / 팸 매귤러스 5
발표 자료 1) 아동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무용/동작 프로그램 8
스트레스는 아동 생활의 일부 9
과도한 일정 10
숙제 10
과다하게 일하는 부모 11
실업 11
이혼 12
스트레스가 넘치는 사회 12
학교의 역할 13
아동 스트레스 조절 13
1주 : 스트레스의 정의 14
2주 : 신체적 영향 14
3주 : 스트레스 해소 방안 논의 15
4주 : 일정 관리 15
5주 : 이완 활동 16
6주 : 자존감 향상 활동 16
학교 내 무용/동작 및 창조적 예술 17
예술을 활용한 주제 탐구 17
발표 자료 2) 학교와 교육에 대한무용 /동작 치료 접근법 22
발표 자료 3) Bio-Poem(나만의 시 창작)실습자료 27
발표 자료 4) 스트레스 관리 실습자료 30
서울2일차 : 노인ㆍ치매환자 대상 무용/동작 프로그램 기획 및 평가 실습 / 릴리안 티오 카플란 47
발표 자료 1) 노인과 치매환자를 위한 무용/동작 프로그램 소개 50
서론 51
한국 내 치매 발병률 증가 52
창의적 개입 프로그램 53
무용/동작 치료 53
무용/동작 치료의 역사 54
무용의 정의 55
무용/동작 치료(D/MT)란 무엇인가? 56
왜 무용/동작 치료(D/MT)인가? 58
미러링(Mirroring) 수업 60
무용/동작 치료(D/MT)의 배경 61
이론적 모델 62
정신역학 접근법 64
치매 환자들과의 댄스 타임 65
무용/동작 치료사 65
무용/동작 치료자 자격증 발행 66
교수진의 역할 67
프로그램 설명 68
동작 즉흥화 69
개념 70
동작분석 71
공간, 목소리, 음악, 리듬 개발 72
프로그램 평가 72
치료적 개입 기초 필수요소 73
질의응답 시간 74
참고문헌 74
[영어원문] 76
제주1,2일차 146
제주1일차 : 무용/동작 프로그램의 도입배경 및 창의성 개발, 치유 효과 공유 / 힐다 웬그로워 148
발표 자료 1) 무용/동작 치료의 예술교육적 접근 151
무용/동작치료의 목적 152
전문적 정신건강 프로그램의 단계 153
춤의 다양한 요소 활용 154
리듬 155
신체의 사용 155
놀이 및 무용/동작 치료의 이점 156
그룹 무용/동작 치료의 치유 과정 158
치유적 과제 159
활력의 형식 160
형식↔내용 161
창조적 과정 162
발표 자료 2) 사물, 소도구, 보조물 사용방법 163
1. 주제 164
2. 사물에 대한 주제 반영 164
감각-운동 자극 165
신체 이미지 및 소도구 165
미적 즐거움 창조 166
상상력과 상징화 촉진 166
상호작용 167
제주2일차 : 행동장애 아동 대상 무용/동작 프로그램 사례 공유 168
발표 자료 1) 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무용/동작 그룹 프로그램 170
행동장애 어린이(유럽 및 미국 기준) 172
리더쉽 173
그 외 그룹 리더 174
수업 진행 구조 175
[영어원문] 176
판권기 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