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토론회 개요
식순
목차
인사말 / 임해규 6
주제발표 9
대학교육, 이대로 좋은가? -학부대학 육성 및 학부교육 선진화 필요성- / 김영섭 9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수준(2008년) 11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현실 12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 12
대학교육에서 인성 및 가치관 교육의 중요 13
하버드 대학 교양교육 선진화(2009) 13
시대적 변화에 따른 대학 패러다임의 변화 14
글로벌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내용 15
대학 학부교육의 선진화 방향 15
학부교육 선진화 - 학부교육비중과 역할 17
학부교육 선진화 - 미국 대학교육의 중요성 17
미국의 학부중심대학 사례 18
세계수준의 우수 학부중심대학 육성 19
미국 학부중심대학의 사례 19
학부교육의 선진화 - 미국 사례 21
학부교육의 선진화 - OECD의 새로운 대학 평가 21
학부교육 선진화 추진 - 평가 22
한동대 인성(정직성) 및 기초교육 22
한동대 창의 융합·글로벌 교육 성과 23
미래의 우리나라 교육상 24
대학교육, 이대로 좋은가? / 김영섭 26
1. 대학교육, 이대로 좋은가? 26
2. 시대와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 28
가. 21세기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 28
나.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 29
3. 한국 대학교육의 현실과 혁신의 필요성 34
4. 선진국 대학의 학부교육 혁신 동향 38
5. 미국의 학부중심대학 49
6. 대학 학부교육 선진화 과제 58
가. 입시제도 선진화 60
나. 교육과정 개선 64
다. 교육 평가 및 개선 시스템 66
라. 대학 학사제도 개선 70
마. 교육 개발 및 지원 시스템 71
바. 국내 학부교육 혁신 사례 73
9. 대학 학부교육 혁신의 기대 효과 75
10. 결론 80
토론문 83
토론문 1. '평가'의 개념을 바꾸어야 한다 - '질'과 '철학'을 추구하는 교육을 위하여- / 민경찬 85
기본적 질문 88
대학의 본질과 발전의 3단계 89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기본 과제 89
선진형 교육의 모형 90
결론 90
토론문 2. 한국 대학 교육의 발전 방안 / 양영유 91
1. 대학 교육의 현실[원문불량;p.89] 93
2. 교수들은 어떻게 보나(366명 조사, 한국교육개발원) 94
3. 모델 사례 95
토론문 3. 대학의 학부교육 선진화 방안 / 박승철 97
토론문 4. 소득연계학자금융자특별법에 대한 토론 / 류재현 103
토론문 5. 대학의 교육력 향상 지원 방안 / 송기동 109
1. 들어가며 : 21세기 인재상과 대학교육 111
2. 국내 대학 교육의 현주소 112
3. 대학의 교육력 향상을 위한 대학 및 정부의 역할 115
1) 대학의 역할 115
2) 정부의 역할 116
4. 나오며 : 잘 가르치는 대학 119
[뒷표지]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