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등]
토론회 개요
진행계획
목차
인사말 / 임해규 6
주제발표 I 9
교과교실제, 왜, 무엇을 위해 필요한가? -일반계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 박부권 9
I. 고교 교육과정의 다양화와 깊이를 위하여 11
II. 가정(Homeroom)과 일터(Subject classroom as workplace) 14
III. 교과 교실제의 성장환경 : 학년제 혹은 단위제(학점제)? 17
IV. 앞으로의 과제 23
주제발표 II 25
교과교실제, 어떻게 시행할 것인가? / 김재춘 25
1. 교과교실제, 무엇과 접속해야 하는가? 27
2. 교과교실제의 소프트웨어로서의 학점제란? 30
3. 교과교실제 연구 경험을 반추하며 36
4. 교과교실제 도입의 전제 조건 39
5. 교과교실제 도입, 그러면 어찌할 것인가? 41
〈참고문헌〉 44
토론문 47
토론문 1. 학교교육과정에서 교과교실제 운영 / 김동원 49
1. 학교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 51
2. 교과교실제에 대한 교육과정 측면 접근 53
가. 교과교실제는 '학점제' 운영 등과 같은 소프트웨어가 중요하다 54
나. 누구를 위한 '교과교실제' 인가? 54
다. 학생 선택권 확대 방안의 하나로 교과교실제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 55
라. 교과교실제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보완 필요 55
3. 교과교실제를 통한 교육시스템 개선 56
가. 고교 교육과정의 다양화와 깊이를 더하는 교과교실제 56
나. 교과교실제는 학급시간표를 개인시간표로 바꾸면서 특화되고 있다 57
다. 교과교실제는 단위제에서 학점제로의 전환을 통해 개별화하는 것이다. 58
라. 교과교실제는 물적·인적교육자원을 수반하므로 점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59
4. 교과교실제를 통한 개인별 교육과정 구현 59
〈참고자료 : 교과교실활용 연구학교 사례〉 60
토론문 2. 한가람고등학교의 사례를 통해 고교 교과교실제 도입 논의에 대한 의견 / 백성호 63
토론문 3. 교과교실제 운영 활성화를 위한 토론-교과교실제 운영 활성화를 위한 시설 환경을 중심으로 / 이재림 77
1.(제목없음) 79
가. 교육환경으로서 교과교실제의 장단점 80
나. 교과교실제 시행을 위한 교육시설의 환경 82
2. 교과교실제 운영 활성화 전략 83
가. 신축학교와 기존 학교에서의 방향에서 84
나. 중·고등학교의 차별화 전략으로 84
3. 우선 교과교실제 시행이 가능한 시설정책을 중심으로 85
가. 신설 고등학교 설립 시 이동식 교과교실제를 전제로 한 신축 85
나. 기존 인접 중·고등학교에서 시범 시행 86
다.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에 의한 학교 시설 복합화로 예체능교과교실화 확대 86
4. 맺음말 87
[뒷표지]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