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토론회 일정표
목차
자료 1 : 교원평가 가능성의 탐색 / 양성관 4
I. 서론 4
II. 현행 교원평가제도의 문제점 분석 5
1. 근무성적평정제도 문제분석 9
2. 성과상여금제도 문제분석 11
3.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문제점 분석 12
III. 교원평가 논의 동향 14
IV. 외국의 교원평가 18
1. 미국에서 교원평가 연구동향 18
2. 독일의 교원평가 22
3. 일본의 교원평가 동향 27
V. 대안적 교원평가 모형을 위한 탐색 31
1. 교원의 전문성과 책무성 31
참고문헌 35
자료 2 : 동료교사 평가의 전망과 문제 The promise and problems of peer evaluation: teacher leadership distibuted in peer assisted review / Maxcy, Brendan 37
School leadership and school effectiveness 38
Transformational and distributed leadership 40
References 45
토론 1 : 생산적인 교원 평가 논의를 위한 전제 / 한만중 50
1. 문제 의식 50
2. 근무평정제도와 차등 성과급 제도 51
근무성적평정제도 문제분석 52
성과상여금제도 문제분석 52
3. 교원능력개발평가 54
4. 교사와 교육의 본질에 대한 성찰이 필요한 시점이다. 55
토론 2 : 교원전문성개발을 위한 평가는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 / 박이선 56
1. 뜨거운 감자, 교원평가 56
2. 근무평정, 성과급, 교원능력개발평가 57
3. 교원의 전문성과 책무성을 무엇으로 볼 것인가? 58
4. 평가와 함께 논의되어야하는 문제 59
토론 3 : 교육에 대한 국민 부담을 요구하는 최소한의 장치로서의 교원평가제 도입 / 하봉운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