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주제발표] 입시 사교육 해소를 위한 대학의 역할/유한구 4
I. 왜 사교육이 문제인가? 5
가. 사교육비 지출 동향 5
나. 사교육비 지출이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9
II. 사교육의 원인은 무엇인가? 11
III. 대입제도 개편의 기본 방향 17
IV. 대입 선발과 관련한 대학, 고교, 정부의 역할 22
참고문헌 26
부록 27
[토론 1] 개인의 성공은 직업과 산업에 맞는 필요한 역량개발로/박창욱 31
I. 학교, 학습의 존재 목적 (거시적) 31
II. 한국의 직업과 선발, 채용 31
(1) 직업의 인기도(대체) 31
(2) 선발, 채용의 방법 33
(3) 기업이 채용시 고려하는 SIGNAL 33
(4) 기업이 요구하는 기초직업능력과 괴리도 33
(5) 채용 인력들의 이탈 정도 36
(6) 신규 채용 인력 근무 직원들의 재교육에 기업의 비용 증대 36
[토론 2] 대인제도의 변화와 사교육의 팽창/이범 38
I. 대입제도와 사교육의 상관관계 38
II. 2008학년도 대입제도의 사회적 구성과정 42
III. 내신 중심 대입제도의 문제점 44
IV. 단기적 대안 : ‘내신 and 수능 and 논술’→‘내신 or 수능 or 논술’ 47
V. 중장기적 대안 : 공교육에 대한 대대적 투자와 주입식 교육패러다임의 교체 49
VI. 보론 : 특목고 입시와 사교육 51
[토론 3] 최근 학생부 반영비율 논란과 관련한 대학의 자율 주장에 대하여/김규태 53
[토론 4] 사교육비 문제 해결책은 오직 평준화뿐/하재근 55
[주제발표] 입시 사교육 해소를 위한 대학의 역할/유한구 6
[표 1] 2003년-2006년 사교육비 지출 동향(가구 평균) 6
[표 2] 소득분위별 보충교육비 지출 현황(가구평균) 7
[표 3] 대입제도의 기본 원칙(김미숙 외, 2006) 18
[토론 2] 대인제도의 변화와 사교육의 팽창/이범 40
[표 1] 서울대 및 연고대의 2008학년도 대입 전형안 40
[그림 1] 분기별 학원 및 개인교습비와 소비지출비 대비 과외비 8
[그림 2] 입시준비 과외수요의 발생원인(고형일, 이두휴, 2002) 12
[그림 3] 사교육비 지출 구조 14
[표 II-1] 교육정상화란 사교육이 사라지는 것 vs 사교육과 무관함 27
[표 II-2] 사교육의 도움 없이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기란 힘들다 28
[표 IV-1] 대입제도를 잘 만들면 우리나라 초중등 교육을 바로 세울 수 있다 29
참고목차
[참고 1] 한국인이 보는 직업의 사회적 지위 31
[참고 2] 한국 중산층과 저소득층 등에 대한 분석내용 32
[참고 3] 여성들이 선호하는 배우자 직업 32
[참고 4] 미국인들이 선정한 최고의 직업 33
[참고 5] 직업기초능력의 괴리도 비교 34
[참고 6] 4년제 대졸(인문사회) 신규인력의 직업기초능력 괴리도 34
[참고 7] 4년제 대졸(이공계) 신규인력의 직업기초능력 괴리도 35
[참고 8] 기업체 CEO의 대학교육에 대한 인식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