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지]=0,1,1
(토론회순서)=0,2,1
(주제1) 한국 미술유통 아카이브 구축의 필요성/황동열=0,3,1
목차=0,4,1
1. 미술아카이브(art archives)의 개념=1,5,1
1) 아카이브(archives)의 역사와 중요성=1,5,5
2) 미술아카이브(art archives)의 개념 및 역사=5,9,4
3) library, museum과의 비교=8,12,6
2. 미술아카이브(art archives)의 기능=13,17,1
1) 수집/소장품=13,17,3
2) 가치평가=15,19,1
3) 분류(배열/서술)=16,20,2
4) 보존=17,21,2
5) 제공:이용자 서비스=18,22,2
3. 미술아카이브(Art Archives)의 효용성 및 필요성=19,23,3
4. 세계 유수 미술아카이브(art archives)의 현황 및 운영동향=21,25,1
1) 해외 유수 미술아카이브의 유형과 운영사례=21,25,4
2) 미국 미술아카이브 구축 및 운영사례=24,28,7
5. 우리나라 미술아카이브(art archives)의 구축 방안 모색=30,34,1
1) 국내현황 및 문제점 검토=30,34,6
2) 미술아카이브 구축 및 도입방향=35,39,3
참고문헌=38,42,3
온라인 미술유통을 위한 제안
(주제2) 온라인 미술유통을 위한 제안/이인홍=1,45,1
Contents=2,46,1
1. 미술시장 환경의 변화=3,47,1
1.1. 교역 패러다임의 변화=3,47,1
1.2. 한국 온라인 시장의 규모=4,48,1
1.3. 한국 미술시장의 변화=5,49,1
2. 외국 온라인 미술시장의 현황=6,50,1
2.1. 미국=6,50,3
2.2. 중국=9,53,1
2.3. 프랑스=10,54,1
3. 한국 온라인 미술시장의 현황=11,55,1
3.1. 서울옥션=11,55,1
3.2. K옥션=12,56,1
3.3. 온라인 미술 사이트=13,57,1
3.4. 온라인 쇼핑몰=14,58,1
4. 한국 미술시장의 분석=15,59,1
4.1. 미술품 유통의 특성=15,59,1
4.2. 미술품 유통의 핵심주체 및 요구사항=16,60,1
4.3. 미술품 온라인 유통의 필요성=17,61,1
4.4. 미술품 온라인 유통시장의 SWOT분석=18,62,1
4.5. 한국 미술시장의 문제점=19,63,1
4.6. 전략과제 도출=20,64,1
5. 미술 온라인 유통 서비스 모델 시안=21,65,1
5.1. 서비스 개요=21,65,7
5.2. 서비스 개발=28,72,6
5.3. 서비스 내용 예시=34,78,3
6. 결론=37,81,1
6.1. 온ㆍ오프라인 유통모델 개발=37,81,1
6.2. 기존 유통망 활성화=38,82,1
6.3. 미술콘텐츠의 산업적 활용=39,83,1
토론
(토론) 미술품감정과 관련해서/송향선=1,84,4
(토론) 왜! 대한민국에서는 작가라는 이름으로 살아가기 어려운 것일까?/하철경=5,88,4
문화콘텐츠로서의 미술유통 활성화 방안
(토론) 문화콘텐츠로서의 미술유통 활성화 방안/최영호=1,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