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지=0,1,1
인사말/이경숙=0,2,2
토론회순서=0,4,1
주제발제 1:총량제 시행 이후 창작애니메이션산업 발전방향 모색/이병규=0,5,2
목차=2,7,1
1. 애니메이션 제작 활성화를 위한 재원 조달=3,8,1
1) 총량제 이후 필요한 제작비 규모=4,9,1
2) 제작비 확보 방안=5,10,1
2. 애니메이션 전문 투자조합 결성 방안=6,11,1
1) 투자 환경의 변화=6,11,1
2) 문화콘텐츠 투자조합 결성 및 투자 현황=7,12,5
3) 애니메이션 전문 투자조합의 필요성=12,17,1
4) 애니메이션 전문 투자조합 결성 방안=13,18,5
3. 총량제 실효성 강화 및 방송법 보완 방안=18,23,1
1) 애니메이션 전문채널을 포함한 총량제 시행 대상 확대=18,23,3
2) 총량제 실효성 제고 방안=21,26,2
4. 사업 수익 확대를 위한 국내 기획 시스템의 변화=23,28,5
5. 소 결론=28,33,1
주제발제 2:애니메이션 교육,15년의 정리 전망 과제
주제발제 2:애니메이션 교육,15년의 정리 전망 과제/이정민=0,34,2
한국 애니메이션 50년사의 시사점=2,36,1
국산 애니메이션 성공사례의 부족에 대하여.=3,37,1
창착 활성화의 전제:대중과 테크놀러지=4,38,1
애니메이션의 특성:컨버전스 주도형 콘텐츠=5,39,2
디지털 시대 한국,한국인의 경쟁력=7,41,1
한국 애니메이션의 문제점과 대안=8,42,2
컨버전스 애니메이션을 위한 과학기술과 문화예술의 만남=10,44,2
영상산업 분야별 개별성-통합성=12,46,2
패키징의 정의-필요성-위상과 역할=14,48,2
2004년 애니메이션 백서에서 본 한국 애니메이션 현황=16,50,2
일본 애니메이션 현황과 한일 협력=18,52,1
중국 애니메이션계 현황과 한중 협력=19,53,1
한중일 애니메이션 글로벌 협력 전략=20,54,2
어떤 인력을 키울 것인가=22,56,4
디지털 콘텐츠:애니메이션 연계 발전을 위한 상설팀=26,60,3
토론문:애니메이션산업 발전 전략 모색을 위한 토론회
토론문:애니메이션산업 발전 전략 모색을 위한 토론회=0,63,1
토론문I:애니메이션산업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박위진=1,64,1
1. 계획수립 배경=1,64,3
2. 중점추진 과제=3,66,1
토론문II:애니메이션 제작 활성화를 위한 제언/류지형=4,67,1
[본문]=4,67,3
토론문III:애니메이션산업 중장기 발전전략에 대한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의 의견/김일태=7,70,1
1-1. 국외애니메이션 동향=7,70,1
1-2. 국내애니메이션 동향=7,70,2
2. 정책추진=8,71,1
3. 정책전략=8,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