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지]=0,1,1
격려사/황우여=0,2,1
축사/나경원=0,3,3
축사/유기홍=0,6,2
인사말/정봉주=0,8,3
목차=0,11,1
[발제1] 질 높은 특수교육을 위하여/박춘배=1,12,2
1. 장애의 조기발견과 지원=2,13,1
가. 장애의 조기발견 시스템 구축=2,13,1
나. 특수교육지원센터의 활성화=2,13,2
다. 조기교육의 정착=3,14,1
2. 교육과정=3,14,1
가. 기본교육과정에 따른 지도자료 부족=3,14,1
나. 특수학교(급) 교재 교구 확충=3,14,1
다. 학생 평가체제 확립=3,14,2
3. 특수교육 기회확대=4,15,1
가. 병·허약 학생의 특수교육 대상자 법적 근거 마련=4,15,1
나. 고등학생의 의무교육=4,15,1
다. 장애의 특성과 생애 주기에 맞는 교육적 서비스=4,15,1
라. 성인교육 및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4,15,2
4. 특수교육 환경 개선=5,16,1
가. 특수교육보조원 대신 특수학교(급)당 인원의 감축하여 많은 특수교사 배치=5,16,1
나. 장애인 편의시설 지원 강화=5,16,1
다. 소규모 특수학교의 증설=5,16,2
라. 특수학급의 신증설=6,17,1
마. 학급당 인원수의 감축=6,17,1
바. 사립 특수학교 환경 개선=6,17,1
5. 직업재활=6,17,1
가. 체계적인 직업교육=6,17,2
나. 졸업 후 취업을 위한 사회기관과 체제 구축=7,18,1
다. 보호작업장의 확대 설립=7,18,1
6. 교사의 자질향상=7,18,1
가. 시·도교육청에 특수교육연구소 혹은 연수원 설치=7,18,1
나. 교사 양성을 대학원에서=7,18,2
다. 연수 강화=8,19,1
라. 치료교육 연수 강화=8,19,1
마. 특수교사 우대책=8,19,1
바. 교과교육 자율장학 연구회=8,19,2
7. 통합교육=9,20,1
가. 인적요소=9,20,1
나. 물적요소=9,20,1
다. 사회·심리적 요소=9,20,1
8. 행정지원 체계의 확립=9,20,2
[발제2] 장애인의 고등교육 현황과 개선 대책/김주영=11,22,2
1. 특별전형제도의 현황과 문제점=12,23,2
가. 특별전형제도의 현황=13,24,3
나. 특별전형 제도의 효과와 문제점=15,26,8
2. 대학의 장애학생 지원 현황과 문제점=22,33,2
가. 지원 제도의 문제점=23,34,1
나. 물리적 편의 제공 실태=23,34,2
다. 교수-학습 지원의 문제점=24,35,1
라. 생활 및 복지 지원의 문제점=24,35,1
3. 장애인 고등교육 지원 개선 방안=25,36,1
가. 장애인 대학입학 특별전형 제도의 개선=25,36,2
나. 대학 내 장애학생 지원 체제의 개선=26,37,7
다. 분야별 지원 방안=32,43,9
라. 국가의 장애인 고등교육 지원 방안=40,51,3
4. 장애인 고등교육 발전을 위한 제언=42,53,1
참고문헌=43,54,5
[발제3] 장애학생 교육권을 위한 특수교육재정확보 방안연구/김남순=48,59,2
I. 서론=49,60,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49,60,2
2. 연구문제=50,61,1
II. 이론적 배경=50,61,1
1. 특수교육재정배분의 공정성 이론=50,61,2
2. 특수교육대상아동을 위한 공정성=52,63,3
3. 공정성관련 선행연구 분석=54,65,4
III. 한국 특수교육재정구조와 발전지표=57,68,1
1. 특수교육 실태=57,68,3
2. 특수교육 발전지표=59,70,2
3. 특수교육 발전을 위한 추가적인 재정소요의 요소들=60,71,2
IV. 한국 특수교육발전을 위한 추가적인 교육재정=61,72,1
1. 특수교육대상아동의 출현율과 실재 재학생수 규모=61,72,3
2. 2002년 기준 특수교육재정규모=63,74,3
3. 추가적인 특수교육재정규모=65,76,3
4. 추가적인 특수교육재정확보의 필요성과 방안=67,78,4
V. 요약 및 결론=70,81,1
1. 요약=70,81,3
2. 결론=72,83,1
참고문헌=73,84,3
[토론1] 특수교육 실태보고 및 안정적 재정확보 방안 마련 토론회/윤종술=76,87,13
[토론2] 장애학생 교육권을 위한 특수교육재정확보 방안 토론자료/김정열=89,100,3
[토론3] 장애학생 교육권을 위한 특수교육재정 확보/김광술(내용없음)=92,103,2
[토론4] 장애학생 교육권을 위한 특수교육재정 확보/권기욱=94,105,6
[토론5] 특수교육 재정확보, 국회, 행정부, 특수교육 관계자 모두의 지속적 노력 절실/김응권=100,111,5
[토론6]/김철수(내용없음)=105,116,2
[부록]:한국재활복지대학 장애학생 지원체제의 구성과 실제=107,118,3
1. 한국재활복지대학의 설립 배경과 목적=109,120,1
가. 설립 배경과 목적=109,120,1
나. 한국재활복지대학의 정체와 책무=109,120,2
2. 한국재활복지대학 장애학생 지원=110,121,1
가. 장애학생 재학 현황=110,121,2
나. 장애학생 지원체제=111,122,3
다. 장애학생 지원 시설 및 기자재=114,125,3
3. 장애학생 지원 활동=116,127,1
가. 학습지원=116,127,2
나. 생활지원=117,128,1
다. 취업관련 지원=117,128,1
라. 장애학생 적응 및 상담 지원=117,128,1
마. 교직원 인식 개선 프로그램=118,129,1
바. 장애이해 및 인식 개선 자료 보급=118,129,1
4. 장애학생 지원 연구=119,130,1
가. 연구=119,130,1
나. 세미나=119,130,1
다. 논문집 발간=120,131,1
5. 장애학생 지원체제 정착을 위한 과제=120,131,1
가. 우리나라 대학 환경에 맞는 장애학생 지원 모형 개발=120,131,1
나. 장애학생 취업 인프라 개발 구축=120,131,2
다. 장애학생 적응 프로그램 개발=121,132,1
라. 장애학생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 자원 발굴 및 관리=121,132,1
마. 장애학생 지원 인력 양성 및 배치 방안 제시=121,132,1
[뒷표지]=122,1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