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개회사 / 류방란 3
축사 / 정해구 5
발표: 팬데믹 2년, 교육 현장에서의 디지털 적용 경험 8
[발표 1] 「교육 데이터-Set」 기반 AI 활용 교육지원으로 시작하는 미래교육 / 정인수 9
[발표 2] 디지털 시대의 학교 수업과 학생 평가 / 정은식 15
[발표 3] 디지털 전환이 촉진한 대학 간 공유ㆍ협력 / 손정우 37
대학교육에서 디지털 전환의 배경 39
교수-학습 방법의 디지털 전환 40
디지털에 기반한 공유 학사제도 46
제안: 교육 디지털화, 경험 읽어내기를 통한 다음 방향 모색 49
[제안 1] 무엇을, 어떻게, 어디서 배울 것인가? / 유재 50
들어가며 51
1. 교육분야 디지털 전환 경험의 함의 52
2. 향후 추구해야 할 교육 분야 디지털 전환 방향 53
3. 교육 데이터의 가치와 역할 55
[제안 2] 대학이 알아야 할 다섯 가지 변화: 전망과 과제 / 배상훈 57
1. 서론: 대학의 위기와 원인 58
2. 대학 생태계의 변화와 대학의 대응 58
3. 결론 64
[제안 3] 팬데믹 대응 기술 환경의 자리 찾기 / 임완철 65
0. 팬데믹 대응기술의 위치를 찾고 그곳에 배치하기 66
1. 10년 뒤 그리고 30년 뒤의 위치 찾기 67
2. 개별 교과/전공에서의 자리 찾기 68
3. 팬데믹 대응기술을 교육현장에서 도구로 사용할 위치 찾기 69
4. 기술과 교육 사이의 위치에 자리 만들기 70
[제안 4] 디지털의 힘을 이해하고 이용하는 더 나은 교육 / 손찬희 72
교육 현장의 디지털 전환 경험읽기 74
교육 분야 디지털 전환 방향 탐색 78
대담: 디지털 전환 이후, 지금 필요한 교육정책 / 류방란;류장수;서유미;강대중 81
판권기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