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인사말 / 김영호 3
축사 / 유기홍 5
축사 / 윤종술 7
발제 : 장애인 교육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과제 / 김기룡 9
장애인 교육 정책 현황 10
장애인 교육 정책에 대한 그간의 성과 12
교육과정 및 교육결과의 불평등의 문제 15
특수교육 지원의 지역간 격차 문제 15
형식적 통합교육의 문제 16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 지원 문제 18
장애인 교육의 문제점 종합 19
생애주기별 장애인 교육 정책 개선 과제 19
토론 23
토론 1. 학생중심으로.. / 정순경 24
토론 2. 이제 우리에게는 장애학생의 물리적 통합을 넘어서는 그 이상의 통합교육 정책이 필요합니다. / 조경미 27
1. 학생이 학교를 다니는 것은 당연한 권리입니다. 이제는 물리적 통합을 넘은 통합교육 실현을 위한 제도적 지원 근거가 필요합니다. 29
2. 교권보호위원회 운영과 관련하여 관련 법령 정비가 필요합니다. 31
3. 교육부는 말하는 통합교육 지원정책 이대로는 안됩니다. 통합교육 지원을 대폭 확대해야 합니다. 32
토론 3. / 김신애 34
1. 중복장애는 무엇인가? 34
2. 문제제기는 이미 되었다 35
3. 실태 36
4. 개선방안 37
5. 마지막으로 38
토론 4. / 박경옥 39
Ⅰ. 문제 제기 39
Ⅱ. 특수교육에서의 현안과 대안 41
토론 5. 성공적인 특수교육을 위한 선결 과제 / 장명숙 51
여는 말 51
1. 특수교육의 정의 52
2. 특수교육의 법적 근거 52
3. 특수교사의 법적 지위 53
4. 특수교육 현황(2021년 특수교육통계, 교육부) 54
5. 특수교육 현안 55
결어 80
토론 6. 장애인·특수교육 현안 자료 / 김광백 81
현안 1. 장애영유아 교육권 보장 81
현안 2. 통합교육 강화 83
현안 3. 특수교육 보조인력(유급) 확대 85
현안 4. 장애학생 다양한 진로교육 확대 87
현안 5. 장애학생 차별 근절 89
토론 7. / 김정선 90
Ⅰ. 학급 당 학생 수 감축 90
Ⅱ. 방과후학교(돌봄교실 포함) 지자체 이관 92
Ⅲ.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한 지원 94
토론 8. / 진창원[내용없음]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