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사회계약' 보고서의 기본내용과 의의 / 천보선 4
1.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2050의 기본 맥락 4
1) 시작하며 4
2) 내용의 기본 맥락 5
2. 핵심 개념과 주요 내용 6
1) 교육에 대한 새로운 규정 : 공동재(common good)로서의 교육 6
2) 교육의 목적을 바로 잡자 : 개인의 성공, 국가 경쟁력이 아니라 지속가능 미래 건설을 위한 협력적, 변혁적 주체 형성 7
3) 절박하고 총체적인 시대 인식 10
4) '협력과 연대의 교육'/'진화하는 지식 공동재' 12
5) 교사와 학교에 대하여 : 변혁의 핵심 주체/공간 14
6) 기타 중요한 지점들 15
3.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보고서의 성격과 배경 그리고 우리에게 주는 의미 18
1) 보고서의 성격과 배경 18
2) 한국사회와 한국 교육에 주는 의미 19
2.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사회계약' 보고서 번역문 22
머리말 / Audrey Azoulay 23
머리말 / H.E. Sahle-Work Zewde 24
감사의 말 25
요약 27
서론 32
1부. 과거의 약속과 불확실한 미래 사이 41
1장. 보다 평등한 교육의 미래를 향하여 42
2장. 혼란과 새로운 전환 50
2부. 교육을 다시 새롭게 하기 66
3장. 협력과 연대의 교육학 68
4장. 교육과정과 진화하는 지식 공동재(knowledge commons) 79
5장. 교사의 변혁적 노동(transformative work) 93
6장. 학교의 지속과 변화 104
7장/제7장. 서로 다른 시간과 공간을 넘나드는 교육 114
3부. 교육을 위한 새로운 사회 계약 촉진 126
8장. 연구와 혁신에 대한 요청 127
9장/제9장 글로벌 연대와 국제 협력에 대한 요청 137
에필로그 그리고 계속 145
3. [토론문 1]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2050'과 교육과정 재구성 / 손지희 158
4. [토론문 2]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2050의 교육운동의 실천적 의미와 주요 의제에 대한 실천적 문제의식 / 황진우 159
5. [토론문 3] 학부모가 바라보는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2050' / 박은경 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