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기조연설 : ESG와 중소기업 : 왜, 무엇부터, 어떻게 할 것인가? / 우태희 3
I. Why ESG? 5
II. What to target 6
III. How to score 8
IV. Where to get help 9
1부 12
제1발표 : 기업의 지배구조 특성과 기후변화 대응 전략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민미연 12
I. 연구 배경 및 목적 14
II. 이전 연구와 가설 14
III. 연구방법 18
IV. 연구결과 19
V. 결론 및 시사점 21
제2발표 : 국내외 ESG 평가기관의 평가체계 비교 분석 : 한국형 ESG평가 모델의 개발 방향 모색 / 김광기 23
1. 문제 제기 25
2. 해외 ESG평가기관 평가체계 비교 26
3. 국내 ESG평가기관의 평가체계 비교 31
4. 한국형 ESG평가모델의 개발 방향 35
제3발표 : ESG 평가 지표의 비교 분석 : '사회(Social)' 지표를 중심으로 / 조재영 38
1. 서론 40
1) ESG 평가 관련 주요 쟁점 : "rater effect" 40
2) '환경' 및 '지배구조'와 함께 '사회' 지표에 대한 관심 필요 43
3) 연구의 범위 46
2. 국내 주요 ESG 평가 기관의 평가 지표 비교 47
1) 서스틴베스트(Sustinvest) 47
2) 한국기업지배구조원(Korea Corporate Governance Service, KCGS) 51
3) 대신경제연구소(Daishin Economic Research Institute; DERI) 54
4) 경제정의연구소의 경제정의지수(KEJI Index) 56
5) 산업통상자원부의 K-ESG 초안 58
3. 국내 주요 ESG 평가 지표 중 '사회' 지표 비교 61
4. 국내 주요 ESG '사회' 지표 논의 및 제언 63
5. 결론 65
참고문헌 67
제4발표 : ESG 경영에 대한 소비자 인식 연구 : MZ세대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 강윤지 ; 김상훈 68
1. 서론 69
2. 이론적 배경 71
3. 연구방법 74
4. 연구결과 77
5. 결론 84
제5발표 : 소비자 인식을 기반으로 한 지속가능한 소비의 제약 요인 / 김정원 ;박소연 ; 성용준 87
지속가능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 90
지속가능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실천 행태 91
지속가능한 소비란? 91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지속가능한 소비 92
지속가능한 소비의 제약 요인 93
연구 개요 94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95
제약요인과 지속가능한 소비 행동과의 관계 97
인구 통계 특성에 따른 제약요인에 대한 인식과 지속가능한 행동 차이 98
결론 및 논의 100
향후 연구 과제 103
제6발표 : ESG 경영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세대별 차이 / 김현정 ; 정현주 ; 김활빈 105
종합토론 / 최세정 ; 정유진 ; 김태연[내용없음] 126
2부 128
제1발표 : Why ESG, HOW ESG! / 이선주 128
제2발표 : SK이노베이션의 ESG경영과 커뮤니케이션 / 오세진 134
제3발표 : CJ온스타일의 ECV(Eco-balanced Commerce Value Chain) 전략 / 이호범 144
What is 'ESG' 145
CJ온스타일의 ECV 146
제4발표 : 카카오와 ESG :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카카오의 약속과 책임 / 정재관 147
1. 카카오의 방식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겠습니다. 150
2. 카카오는 함께하는 사람들과 성장하겠습니다. 154
3. 카카오는 디지털 사회에서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156
4. 카카오는 지구환경을 위해 앞장서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159
종합토론 / 한상만 ; 도현명 ; 장성빈[내용없음] 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