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PART 01. 국내 OTT 서비스 경쟁 및 지상파 방송광고에 미칠 영향력 진단 / 박종구 3
Ⅰ. 현상: 미디어 이슈 4
Ⅱ.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OTT) 경쟁력 진단: AVOD, SVOD 11
Ⅲ. 지상파 방송광고의 위기 24
Ⅳ. 논의: 매스 콘텐츠 시대, TV PPL 재평가 29
PART 02. 광고플랫폼으로서의 OTT 서비스 이해와 대응전략 / 김준경 37
01. OTT 서비스 시장 현황 39
02. OTT 광고상품 42
PART 03. OTT 서비스를 이용한 광고와 마케팅 사례 연구 / 한창희 45
PART 04. OTT 서비스 시대의 방송광고 규제와 개선방향 / 조재영 56
1. 서론 58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58
2) 연구의 범위 58
2. OTT 시대의 방송 환경 59
1) OTT 서비스 시대의 방송 환경 변화 59
2) OTT 이용 확산 배경 62
3) OTT와 기존 미디어 이용의 차이 63
3. 최근 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미디어 정책 논의 동향 65
1) 요약 65
2) 국내 방송법 개정 논의 67
3) 해외 입법 동향 69
4. OTT 시대, 방송광고 규제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70
1)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광고 제도 개선 방향에 대한 비판적 논의 필요 70
2) 중간 광고의 단계적(제한적) 허용 및 PCM에 대한 대응 71
3) 방송의 공익성에 대한 재고 필요 73
4) 광고 총량 범위 내에서 불필요한 광고규제 철폐 75
5. 결론 75
참고문헌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