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2020 한국광고학회 대학생 컨퍼런스(A) 2
1. 친환경제품의 내구성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 김인혜 ; 김은희 ; 최영균 ; 이상현 ; 이채호 3
2. 상대적 낙관주의 경향에 따른 COVID-19 위험 인식 / 최현정 18
3. 사용자 인식을 기반으로 한 프라이버시 유형 연구 / 김정원 ; 성용준 25
4. 네트워크 효과가 존재하는 유튜브 콘텐츠에 대한 온라인 구전 계층적 연관성 분석 / 오혜라 36
1. 연구배경 및 목적 37
2. 이론적 고찰 38
1) 온라인구전(electronic Word-Of-Mouth) 38
2) 유튜브(YouTube)와 영상콘텐츠 39
3) 텍스트마이닝 기반 상관토픽모델(Correlated Topic Model) 40
3. 연구방법 42
1) 데이터 수집 42
2) 자료 분석 42
4. 연구결과 44
(1) 연구문제1 분석결과 44
(2) 연구문제2 분석결과 46
5. 결론 및 의의 48
참고문헌 50
2020 한국광고학회 대학생 컨퍼런스(B) 51
1. 인공지능 윤리 : 인공지능 자유의지와 윤리적 책임 / 안정용 52
1. INTRO 53
2. THEORETICAL BACKGROUND 56
3. STUDY 1 62
4. STUDY 2 66
5. 002 DISCUSSION 70
2. 스마트폰 AI음성 비서 혁신 저항에 미치는 요인 탐구 / 홍다예 71
3. 라이브커머스와 인플루언서의 특징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지각된 가치와 자아일치성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노진화 84
4. 광고 리터러시가 맞춤형 광고를 통한 구매에 미치는 영향 / 신하나 ; 이미경 ; 정세훈 93
Ⅰ. 연구배경 및 목적 94
Ⅱ. 이론적 배경 95
1. 광고 리터러시(advertising literacy) 95
2. 타깃 맞춤형 광고의 정보 처리 과정 98
Ⅲ. 연구방법 100
1. 연구대상 100
2. 주요 변인 101
3. 타깃 맞춤형 광고 101
Ⅳ. 연구결과 102
1. 신뢰도와 타당도 102
2. 가설 검증 102
Ⅴ. 결론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