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01. 코로나19로 인한 한류콘텐츠에 대한 광고의 변화 / 차영란 3
서론 5
선행연구 7
1. 한류의 발전과정 및 경제적 파급효과 7
2. 간접광고의 이해 9
3. 가상광고의 이해 10
연구방법 12
연구결과 13
기초 텍스트 분석 13
워드 클라우드 분석 14
피라미드 분석 16
LDA 분석결과 16
토픽모형의 개념 16
LDA 분석 17
딥러닝 기법 Word2vec 18
결론 및 제언 19
02. 내용분석을 통한 국내 기업과 정부의 코로나 관련 TV 및 인쇄 광고 비교 분석 연구 / 엄남현 22
코로나19와 국내 및 해외 광고산업 현황 23
1. 국내 광고 산업 현황 23
2. 해외 광고 산업 현황 25
코로나19 이후의 광고 크리에이티브 방향 변화 26
연구문제 27
연구방법 27
1. 분석 자료 선정 27
2. 코딩 및 코더 간 실뢰도 28
3. 분석 유목 28
분석결과 29
(1) 광고 집행 매체: TV 매체 vs. 인쇄 매체 29
(2) 광고 메시지 조절 초점: 향상 초점 vs. 예방 초점 30
(3) 광고 모델 유형: 일반인 모델 vs. 유명인 모델 31
(4) 광고 주제 32
(5) 광고 목적: 일반 공지 vs. 정보 제공 vs. 인식 변화 vs. 행동유발 34
결론 및 논의 35
03. 카카오 코로나 백서 / 정재관 38
코로나 시대, 일상의 예측 40
코로나 시대, 예측이 필요할까? 41
일상의 예측, 왜 Kakao가 해야 할까? 41
어디서 시작할까? 42
카카오 코로나 백서, 기획절차 43
데이터수집, 협업? 협업ㅠㅠ 43
데이터, 어떻게 보여줄까? 44
백서, 왜 온라인인가? 44
데이터 표현방식 46
카카오 코로나 백서 #1: 데이터로 본 코로나19 이후 우리의 일상 47
카카오 코로나 백서 #2: 단절된 일상을 디지털이 위로하다 48
카카오 코로나 백서 #3: 집콕 라이프의 생활상 51
카카오 코로나 백서 #4: 코로나 시대에 도로가 더 붐볐던 이유 53
카카오 코로나 백서 #5: 테마파크 대신 장난감 가게를 내비에서 찾다 55
카카오 코로나 백서 #6: 약국, 게임은 더 많이 찾고 다이어트 검색은 줄고 57
카카오 코로나 백서 #7: 코로나에 쏠렸던 관심은 어느 정도였을까? 58
카카오 코로나 백서 #8: 코로나가 앞당긴 언택트 시대의 AI 활용법 59
카카오 코로나 백서 #9: 디지털에 담긴 비대면 일상의 궤적 61
카카오 코로나 백서 #10: AI와 디지털로 코로나 블루를 달래다 63
백서: 왜 Kakao일까?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