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세션 A. 인공지능 7
01. 인공지능에 대한 마음인식 연구 / 이병관 ; 문영숙 ; 임혜빈 ; 윤태웅 ; 이진균 ; 노환호 8
연구 목적 9
연구 방법 10
연구 결과 10
연구 논의 11
참고문헌 11
02. 의인화와 공감이 인간-인공지능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홍윤서 ; 성용준 12
실험 14
논의 15
참고문헌 16
03. 위상수학(topology)을 통한 옥외광고 효과측정 변인 빅데이터 획정과 활용 방안 연구 / 최일도 ; 최지혜 ; 남유원 18
1. 연구배경과 목적 18
2. 이론적 배경 19
3. 연구문제 20
4. 연구방법 20
5. 기대효과 21
참고문헌 22
세션 B. 소비자 23
01. 소비자의 재정적 제약이 공익연계 제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김승화 ; 안희경 24
1. 서론 24
2. 이론적 배경 25
3. 연구방법 26
4. 논의 27
참고문헌 28
02. 개인연금 가입 촉진을 위한 광고커뮤니케이션 효과 연구: 시간과 돈 자원을 중심으로 / 김은호 30
1. 서론 30
2. 이론적 배경 31
3. 연구 32
4. 결론 및 논의 33
03. AI is Safer for My Privacy: The Interplay of Types of Personal Information and Agents on Privacy Perception / Jungwon Kim ; Yongjun Sung 35
Methods 36
Results 37
Discussion in brief 38
References available upon request 38
세션 C. 지속가능성 39
01. 의료광고의 거짓·과장성에 관한 연구 / 조재영 40
1. 서론 40
2. 「의료법」상 금지되는 의료광고 41
3. 「표시·광고법」의 거짓·과장 광고의 의미 44
4. 공정거래위원회 심결 사례 분석 44
참고문헌 45
02. 문화도시 융성을 위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방안 / 지원배 ; 유현중 ; 정해원 46
1. 문화도시 개요 및 연구의 필요성 46
2. 지자체별 문화도시 활동 현황 47
3. 전략적 도시 브랜딩 49
3. 문화도시의 기능요소에서 감성요소로 전환, 커뮤니케이션 전략 50
4. 문화도시 융성을 위한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 방안 50
03. Guilt and Shame Appeals for Individuals in Different Stages of Change: Message Tailoring for Smoking Cessation / 안대천 ; 김상훈 ; 엄남현 ; 김동후 ; 이승애 ; 홍지미 52
Study 1 53
Study 2 54
04.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위한 국내 소비자 인식 연구 / 류여호수아 ; 민승 ; 박준현 ; 성용준 56
연구 방법 57
연구 결과 58
결론 및 논의 60
참고문헌 60
세션 D. COVID-19 61
01. 포스트코로나 시대 소비자행동의 변혁: 마케팅전략 및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 김영찬 62
02. 다양한 개인 특성과 방역 관련 소통의 수용성에 대한 관계성 고찰: 코로나19 사례를 중심으로 / 유현재 ; 이승찬 ; 전예솔 67
03. 시계추 이론을 적용한 문화 교차수렴 현상 연구: 팬데믹에 따른 영향을 중심으로 / 윤각 ; 민병운 ; 류사요 ; 장차오 69
1. 서론 69
2. 이론적 배경 70
3. 연구방법 72
4. 연구결과 72
5. 결론 및 논의 74
주요 참고문헌 75
04. 국내외 코로나19 관련 TV광고 내용분석 연구 / 유현재 ; 정휘관 ; 최혜원 77
초록 77
1. 서론 78
2. 이론적 배경 78
3. 연구방법 80
4. 연구결과 81
5. 결론 및 시사점 81
참고문헌 82
[붙임] 코딩시트 83
세션 E. 미디어리터러시 87
01. Z세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 이희복 88
Z세대의 이해 88
미디어에 대한 이해 90
유튜브 연구(최윤정 외, 2020)의 경우 92
Z세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목표 93
미디어 교육 실행전략 "SMART" 94
참고문헌 97
02. 청소년과 광고 리터러시 / 김효규 98
미디어와 광고 리터러시 98
청소년과 리터러시 99
가짜 뉴스(Fake news) 99
광고: 과장, 허위, 편견 100
매스 미디어 시대의 종말 100
광고의 홍수 시대 101
03. 상표 리터러시: 소비자는 상표를 얼마나 구별하는가 / 조재영 102
1. 서론 102
2. 상표(trademark)와 브랜드(brand)의 차이 104
3. 「상표법」상 상표등록을 받을 수 없는 상표 중 수요자 인식 관련 규정 104
4. 의미 탐구 105
참고문헌 105
04. 인터넷동영상광고 유해성에 대한 합리적 규제효율성 제고 방향 / 홍문기 107
서론 107
연구목표 107
연구문제 108
연구방법 109
기대효과 110
세션 F. 디지털미디어 1 112
01. 공모전 아이디어 활용을 위한 디지털 플랫폼과 광고산업 활성화 전략 / 이희복 ; 차유철 ; 홍문기 1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표 114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17
3. 제공할 연구성과[내용없음] 113
4. 추진 방법 및 전략 120
5.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121
02. 온라인 맞춤형 광고 서비스를 활용한 SNS 기부 캠페인 효과 연구: 메시지 유형과 자기감시성향의 상호작용에 따른 인지된 개인화의 조건부 매개 과정을 중심으로 / 이유정 ; 김유승 122
1. 연구배경 122
2. 이론적 배경 / 연구 가설 123
3. 연구방법 125
4. 연구결과 126
참고문헌 126
03. 온라인 플랫폼이 소상공인 마케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 / 부수현 ; 이지은 ; 최솔푸름 ; 최시영 129
1. 서론 및 연구목적 129
2. 이론적 배경 130
3. 연구방법 및 절차 132
참고문헌 132
세션 F. 디지털미디어 2 134
01. 코로나 비대면 상황에서 미디어 이용에 미치는 요인 / 전종우 135
02. 메타버스에 대한 이용동기가 만족도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송유진 ; 최세정 137
03. 온라인 브랜드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 가치의 척도 개발 / 임지은 ; 황장선 139
1. 서론 139
2. 문헌 연구 140
3. 연구 문제 142
4. 연구 방법 142
5. 결과 142
참고 문헌 143
세션 G. 사례연구 145
01. 단기 종단자료를 이용한 정책브랜드 자산 평가 모형의 안정성 연구 / 최지혜 146
문제 제기 및 연구 문제 146
연구방법 147
연구결과 147
02. 국내 창작 뮤지컬의 성공 사례 연구: 해외 소재로 제작된 국내 창작 뮤지컬을 중심으로 / 이자영 ; 최호진 ; 이대현 ; 전종우 150
연구 방법 151
논의 및 결론 153
03. 금융브랜드자산 평가모형에 관한 연구: 기업은행 사례를 중심으로 / 최지혜 ; 최일도 ; 이만재 154
문제 제기 및 연구목적 154
연구문제 155
연구방법 155
변인 설정 및 설문 구성 156
결론 157
04. '환자 위기'의 개념과 사례에 대한 연구 / 김현정 ; 손영곤 ; 김활빈 158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58
2. 연구문제 160
3. 연구방법 161
4. 분석결과 161
세션 H. 크리에이티브 170
01. 언택트 시대의 광고 크리에이티브 / 김병희 ; 유승철 ; 정세훈 ; 김동후 ; 한규훈 ; 이성복 ; 박선미 ; 최일도 171
02. 팀프로젝트 학습의 사회과학 교육과정에 관한 주관성 연구 / 이제영 ; 양영선 174
1.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174
2. 연구방법론 175
03. 코로나19 관련 광고 메시지 분석 / 이선구 ; 김운한 179
1. 연구목적 179
2. 문헌 고찰 179
3. 연구방법 181
04. 코로나 19가 친환경 메시지 크리에이티브에 미치는 영향 / 김인혜 ; 최영균 182
서론 및 연구목적 182
친환경 캠페인과 코로나 19 183
소비자 감정 184
메시지 유형 185
가설 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