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SESSION Ⅰ. 학업성취 A 4
[발제 1] An Analysis of Academic Resilience Trends in Korea: Comparing 2005 and 2013 Cohorts / 박세진;안영은 5
Abstract 5
Ⅰ. Introduction 6
Ⅱ. Literature Review 9
Ⅲ. Research Method 13
Ⅳ. Results 18
Ⅴ. Discussion 31
Reference 36
[발제 2] Private Elementary Enrollment and Its Consequence for Academic Achievement in South Korea / 변수용;정희진;안지빈 39
Abstract 39
Ⅰ. Introduction 40
Ⅱ. Background 41
Ⅲ. Data and Methods 45
Ⅳ. Results 49
Ⅴ. Summary and Discussion 54
Reference 56
[발제 3] 혼합효과 랜덤포레스트 모형을 적용한 학업성취도 예측 요인 탐색: KELS2013 자료를 중심으로 / 남나라;백순근 59
연구요약 59
Ⅰ. 서론 60
Ⅱ. 선행 연구 분석 62
Ⅲ. 연구 방법 68
Ⅳ. 연구 결과 75
Ⅴ. 요약 및 논의 92
참고문헌 96
[발제 4] 중학생의 교육성취에 대한 잠재집단 변화 탐색 / 길혜지;김상희 100
연구요약 100
Ⅰ. 연구의 필요성 101
Ⅱ. 선행연구 분석 102
Ⅲ. 연구 방법 106
Ⅳ. 연구 결과 111
Ⅴ. 요약 119
참고문헌 121
[발제 5] 학업 성취에 가정환경, 학교환경, 학생행동요소가 미치는 영향: 요소간 보완성과 대체성을 중심으로 / 김준형 123
연구요약 123
Ⅰ. 서론 124
Ⅱ. 이론적 배경 125
Ⅲ. 통계모델 127
Ⅳ. 데이터 130
Ⅴ. 분석결과 및 논의 132
Ⅵ. 논의 139
Ⅶ. 결론 139
참고문헌 141
SESSION Ⅱ. 학업성취 B 142
[발제 1] 청소년의 스마트폰 의존과 학업성취의 변화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전략의 차이 / 강문선;최진오 143
연구요약 143
Ⅰ. 서론 144
Ⅱ. 이론적 배경 146
Ⅲ. 연구방법 149
Ⅳ. 연구결과 152
Ⅴ. 결론 및 논의 161
참고문헌 167
[발제 2] 중학교 시기에 학생들이 지각한 교사열정, 부모지원 및 수업이해도의 종단적 변화가 고등학교 1학년의 수업이해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하아영;허인화;조한익 170
연구요약 170
Ⅰ. 서론 171
Ⅱ. 이론적배경 175
Ⅲ. 연구방법 179
Ⅳ. 연구결과 181
Ⅴ/Ⅵ. 논의 189
참고문헌 195
[발제 3]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의 종단적 변화와 예측요인 검증 / 이수영;정재은;류재준 201
연구요약 201
Ⅰ. 서론 202
Ⅱ. 이론적 배경 205
Ⅲ. 연구방법 213
Ⅳ. 연구 결과 218
Ⅴ. 논의 및 결론 229
참고문헌 235
[발제 4] 부모-자녀 관계가 자녀의 교육포부를 매개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적 분석 / 오희정;김갑성 240
연구요약 240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41
Ⅱ. 연구방법 242
Ⅲ. 연구결과 246
Ⅳ. 결론 및 논의 256
참고문헌 258
SESSION Ⅲ. 학교, 교사, 교수학습 259
[발제 1] 영어 수업효과성 종단변화 관련 요인 분석: 영어 자기효능감과 내재적 동기를 중심으로 / 오영교;김정은 260
연구요약 260
Ⅰ. 서론 261
Ⅱ. 이론적 배경 264
Ⅲ. 연구방법 272
Ⅳ. 연구 결과 279
Ⅴ. 논의 및 결론 289
참고문헌 292
[발제 2] 우리나라 일반고등학교의 단위학교 교육 책무성 정책, 교사 자율성이 교육 형평성에 미치는 영향 / 모영민;김정아 297
연구요약 297
Ⅰ. 서론 298
Ⅱ. 이론적 배경 300
Ⅲ. 연구 방법 308
Ⅳ. 연구 결과 314
Ⅴ. 결론 및 논의 320
참고문헌 324
[발제 3]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영향요인 분석 / 주영효;전하람;황영식 326
연구요약 326
Ⅰ. 서론 327
Ⅱ. 선행연구 고찰 329
Ⅲ. 연구 방법 333
Ⅳ. 연구 결과 336
Ⅴ. 논의 및 결론 343
참고문헌 345
[발제 4] 자기결정성이론에 따른 학습동기와 수업참여의 종단적 관계 / 임성애 347
연구요약 347
Ⅰ. 서론 348
Ⅱ. 이론적 배경 350
Ⅲ. 연구방법 353
Ⅳ. 연구결과 355
Ⅴ. 논의 및 결론 361
참고문헌 365
[발제 1] An Analysis of Academic Resilience Trends in Korea: Comparing 2005 and 2013 Cohorts / 박세진;안영은 15
〈Table 1〉 Description of Variables 15
〈Table 2〉 Proportion of Academically Resilient Students, by Cohort and Grade 20
〈Table 3〉 Proportion of Major Academic Resilience Group 26
〈Table 4〉 Multi-Factor Discrepancy Analysis(KELS 2005) 28
〈Table 5〉 Multi-Factor Discrepancy Analysis(KELS 2013) 29
[발제 2] Private Elementary Enrollment and Its Consequence for Academic Achievement in South Korea / 변수용;정희진;안지빈 49
〈Table 1〉 Descriptive Statistics for Variables Included in Analyses by the Sector of Elementary School 49
〈Table 2〉 OLS Regression Estimates of the Effect of Private Elementary School on Academic Achievement 51
〈Table 3〉 Propensity Score Matching Estimates of the Effect of Private Elementary School on Academic Achievement 52
[발제 3] 혼합효과 랜덤포레스트 모형을 적용한 학업성취도 예측 요인 탐색: KELS2013 자료를 중심으로 / 남나라;백순근 66
〈표 1〉 학업성취도 관련 선행연구 요약 66
〈표 2〉 국어, 수학, 영어 과목의 학업성취도 예측 요인 69
〈표 3〉 모형의 정확도 비교를 위한 지수 74
〈표 4〉 국어 학업성취도 예측 정확성 비교 75
〈표 5〉 영어 학업성취도 예측 정확성 비교 76
〈표 6〉 수학 학업성취도 예측 정확성 비교 76
〈표 7〉 국어 학업성취도에 대한 상위 30개 중요 예측 요인 79
〈표 8〉 영어 학업성취도에 대한 상위 30개 중요 예측 요인 83
〈표 9〉 수학 학업성취도에 대한 상위 30개 중요 예측 요인 87
[발제 4] 중학생의 교육성취에 대한 잠재집단 변화 탐색 / 길혜지;김상희 107
〈표 1〉 교육성취에 대한 기술통계 결과(중학교 1학년, 3학년) 107
〈표 2〉 중학교 기간 동안 교육성취에 관한 잠재집단 전이 양상을 설명하기 위한 변수 108
〈표 3〉 교육성취에 관한 잠재집단 전이 양상을 설명하기 위한 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결과 109
〈표 4〉 교육성취에 관한 잠재집단 분류 기준 112
〈표 5〉 잠재집단별 추정 평균 및 구성 비율(중학교 1학년) 113
〈표 6〉 잠재집단별 추정 평균 및 구성 비율(중학교 3학년) 114
〈표 7〉 중학교 1학년 시점에서 잠재집단 영향 요인(준거집단: 인지성취(고)-효능감(최고)) 116
〈표 8〉 중학교 3학년 시점에서 잠재집단 영향 요인(준거집단: 인지성취(고)-정의성취(최고)) 117
〈표 9〉 교육성취에 대한 잠재집단 간 종단적 전이확률 118
[발제 5] 학업 성취에 가정환경, 학교환경, 학생행동요소가 미치는 영향: 요소간 보완성과 대체성을 중심으로 / 김준형 131
〈표 1〉 주요 변수 기술통계량 131
〈표 2〉 학업 성취 생산함수 132
〈표 3〉 학업 성취 생산함수-부친의 교육수준에 따라 133
〈표 4〉 학업 성취 생산함수-학생의 전 시기 학업성취에 따라 135
〈표 5〉 학업 성취 생산함수-가계 소득수준에 따라 136
〈표 6〉 학업 성취 생산함수-학생의 성별에 따라 137
〈표 7〉 Anchoring 분석 138
[발제 1] 청소년의 스마트폰 의존과 학업성취의 변화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전략의 차이 / 강문선;최진오 150
〈표 1〉 주요변인의 측정문항 및 신뢰도 150
〈표 2〉 측정 시기별 주요변인의 상관분석과 기술통계량 152
〈표 3〉 시점별 잠재프로파일 모형적합도 154
〈표 4〉 각 시점별 계층 분류에 따른 집단비율 154
〈표 5〉 중3 시기의 스마트폰 의존과 학업성취 평균, 표준편차, 비율 156
〈표 6〉 고2 시기의 스마트폰 의존과 학업성취 평균, 표준편차, 비율 157
〈표 7〉 5차(중3)-7차(고2)의 잠재전이분석 적합도 지수 158
〈표 8〉 각 잠재집단의 전이확률 159
〈표 9〉 스마트폰 의존과 학업성취의 잠재계층 분류 영향요인 160
[발제 2] 중학교 시기에 학생들이 지각한 교사열정, 부모지원 및 수업이해도의 종단적 변화가 고등학교 1학년의 수업이해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하아영;허인화;조한익 181
〈표 1〉 수업이해도, 교사열정, 부모지원 및 학업성취도의 기술통계 181
〈표 2〉 수업이해도, 교사열정, 부모지원 및 학업성취도의 상관분석 182
〈표 3〉 수업이해도, 교사열정 및 부모지원 모형의 적합도 183
〈표 4〉 수업이해도, 교사열정 및 부모지원의 초기값과 변화율 184
〈표 5〉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의 경로계수 185
〈표 6〉 수업이해도의 종단적 매개효과 검증 186
〈표 7〉 남학생과 여학생의 집단 간 다집단분석 결과 187
〈표 8〉 남녀 집단에서의 표준화 경로계수와 경로계수에 동일성 제약을 가한 모형 188
[발제 3]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의 종단적 변화와 예측요인 검증 / 이수영;정재은;류재준 214
〈표 1〉 학습목표지향성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214
〈표 2〉 학습목표지향성의 예측요인 문항구성과 신뢰도 215
〈표 3〉 주요 변인의 상관 및 기술통계 219
〈표 4〉 1차(초6)년도의 성취목표지향성의 잠재프로파일 모형 적합도 220
〈표 5〉 2차(중3)년도의 성취목표지향성의 잠재프로파일 모형 적합도 220
〈표 6〉 성취목표지향성의 잠재프로파일 평균(표준편차) 222
〈표 7〉 성취목표지향성 잠재전이분석 모형의 적합도 223
〈표 8〉 1차(초6)에서 2차(중3)로 성취목표지향성 잠재집단 간 전이확률 및 패턴 224
〈표 9〉 잠재집단 간 전이의 예측변인 효과(교사관련 변인) 226
〈표 10〉 잠재집단 간 전이의 예측변인 효과(스트레스 관련 변인) 227
〈표 11〉 잠재집단 간 전이의 예측변인 효과(자기조절전략 관련 변인) 228
[발제 4] 부모-자녀 관계가 자녀의 교육포부를 매개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적 분석 / 오희정;김갑성 244
〈표 1〉 부모-자녀 관계 문항 신뢰도 분석 244
〈표 2〉 변인별 기술통계치 246
〈표 3〉 4~5차년도(중학교) 변인별 상관분석 247
〈표 4〉 6~7차년도(고등학교) 변인별 상관분석 248
〈표 5〉 4차년도 부분매개모델 잠재변수 간 경로계수 유의성 결과 249
〈표 6〉 5차년도 부분매개모델 잠재변수 간 경로계수 유의성 결과 250
〈표 7〉 4~5차년도 부분매개모델 잠재변수 간 경로계수 유의성 결과 251
〈표 8〉 6차년도 부분매개모델 잠재변수 간 경로계수 유의성 결과 253
〈표 9〉 7차년도 부분매개모델 잠재변수 간 경로계수 유의성 결과 254
〈표 10〉 6~7차년도 부분매개모델 잠재변수 간 경로계수 유의성 결과 255
[발제 1] 영어 수업효과성 종단변화 관련 요인 분석: 영어 자기효능감과 내재적 동기를 중심으로 / 오영교;김정은 273
〈표 1〉 중학생 영어수업 효과성 지표변수 설명 273
〈표 2〉 예측변수 구성 275
〈표 3〉 지표변수 기술통계 279
〈표 4〉 예측변수와 통제변수들의 기술통계 및 내적 일치도(Cronbach's α) 280
〈표 5〉 영어 수업효과성(이해도, 집중도, 기초능력) 병렬과정성장모형(PPM) 결과 282
〈표 6〉 수업효과성 FCM(Factor-of-Curves Model) 모형의 모수 283
〈표 7〉 영어수업 효과성 초기치와 변화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84
〈표 8〉 영어 수업효과성 성장요인(초기치와 변화율)이 결과변수에 미치는 영향 285
〈표 9〉 예측변인의 수업효과성에 대한 직접효과와 영어능력에 대한 간접효과 287
〈표 10〉 예측변인과 영어 수업효과성 성장요인이 동시에 결과변수에 미치는 영향 287
〈표 11〉 예측변인과 영어 수업효과성 성장요인의 간접효과 288
[발제 2] 우리나라 일반고등학교의 단위학교 교육 책무성 정책, 교사 자율성이 교육 형평성에 미치는 영향 / 모영민;김정아 311
〈표 1〉 주요 변수설명 311
〈표 2〉 기술통계량 312
〈표 3〉 교육 형평성 지표들의 상관관계 316
〈표 4〉 단위학교 교육 책무성 정책, 교사 자율성이 교육 형평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결과 318
〈표 5〉 도시(서울, 광역시) 지역의 관심변수 영향력 분석결과 319
〈표 6〉 농촌(중소도시, 읍면지역) 지역의 관심변수 영향력 분석결과 320
[발제 3]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영향요인 분석 / 주영효;전하람;황영식 333
〈표 1〉 종속변수 구성을 위한 설문문항 333
〈표 2〉 주요 변수 구성 및 측정방법 334
〈표 3〉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37
〈표 4〉 학부모의 학교참여에 대한 기초모형 분석결과 339
〈표 5〉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에 대한 개인요인 및 학교요인의 분석결과 341
[발제 4] 자기결정성이론에 따른 학습동기와 수업참여의 종단적 관계 / 임성애 356
〈표 1〉 주요 변인 간 상관계수 및 기술통계치 356
〈표 2〉 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의 적합도 358
〈표 3〉 기저모형과 경쟁모형 간 비교 결과 359
[발제 1] An Analysis of Academic Resilience Trends in Korea: Comparing 2005 and 2013 Cohorts / 박세진;안영은 22
[Figure 1] Sequence analysis(KELS 2005) 22
[Figure 2] Sequence analysis(KELS 2013) 23
[Figure 3] Sequence tree analysis(KELS 2005) 30
[Figure 4] Sequence tree analysis(KELS 2013) 31
[발제 3] 혼합효과 랜덤포레스트 모형을 적용한 학업성취도 예측 요인 탐색: KELS2013 자료를 중심으로 / 남나라;백순근 80
[그림 1] 국어 학업성취도에 대한 상위 30개 중요 예측 요인의 부분의존성도표 80
[그림 2] 영어 학업성취도에 대한 상위 30개 중요 예측 요인의 부분의존성도표 84
[그림 3] 수학 학업성취도에 대한 상위30개 중요 예측 요인의 부분의존성도표 88
[발제 4] 중학생의 교육성취에 대한 잠재집단 변화 탐색 / 길혜지;김상희 111
[그림 1] 본 연구의 연구모형 111
[그림 2] 중학교 1학년 시점에서 교육성취에 대한 잠재프로파일 분석 113
[그림 3] 중학교 3학년 시점에서 교육성취에 대한 잠재프로파일 분석 114
[발제 1] 청소년의 스마트폰 의존과 학업성취의 변화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전략의 차이 / 강문선;최진오 155
[그림 1] 시점별 스마트폰 의존과 학업성취 프로파일 155
[그림 2] 잠재전이분석 적합도 지수 비교 159
[발제 2] 중학교 시기에 학생들이 지각한 교사열정, 부모지원 및 수업이해도의 종단적 변화가 고등학교 1학년의 수업이해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하아영;허인화;조한익 178
[그림 1] 연구모형 178
[그림 2] 최종모형 185
[발제 3]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의 종단적 변화와 예측요인 검증 / 이수영;정재은;류재준 216
[그림 1] 초6에서 중3으로의 성취목표지향성 잠재집단 전이모형 216
[그림 2] 측정시기별 성취목표지향성 잠재프로파일 그래프 222
[발제 4] 부모-자녀 관계가 자녀의 교육포부를 매개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적 분석 / 오희정;김갑성 252
[그림 1] 4~5차년도(중학교) 분석 모형 252
[그림 2] 6~7차년도(고등학교) 분석 모형 255
[발제 1] 영어 수업효과성 종단변화 관련 요인 분석: 영어 자기효능감과 내재적 동기를 중심으로 / 오영교;김정은 276
[그림 1] A Factor-of-Curves Model(FCM) 연구모형 276
[그림 2] 예측변수를 포함한 FCM 조건모형 285
[그림 3] 결과변수를 포함한 FCM 조건모형 286
[그림 4] 예측변수와 결과변수를 동시에 포함한 FCM 조건모형 288
[발제 2] 우리나라 일반고등학교의 단위학교 교육 책무성 정책, 교사 자율성이 교육 형평성에 미치는 영향 / 모영민;김정아 313
[그림 1] 연구 모형 313
[그림 2] 교육 형평성 지표의 수준 및 변화추이 315
[그림 3] 단위학교 교육 책무성 정책, 교사 자율성의 수준 및 추이 316
[발제 4] 자기결정성이론에 따른 학습동기와 수업참여의 종단적 관계 / 임성애 354
[그림 1] 자기회귀 교차지연 모형 354
[그림 2] 자기회귀 교차지연 모형의 경로도 360
Appendix Table 1. Descriptive Statistics for Variables Included in Analyses by the Sector of Elementary School: After the Propensity Score Matching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