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축사 / 조성연 2
축사 / 김진호 4
축사 / 손준종 5
축사 / 김종백 6
축사 / 장은진 8
축사 / 구은미 10
축사 / 정선욱 12
축사 / 박혜원 13
축사 / 변종석 14
축사 / 이종국 16
축사 / 손병덕 17
제1주제 역량/활동 22
그릿(Grit) 척도에 나타난 성장 특성 확인: 문항의 변화민감도 분석을 중심으로 / 임효진;이소라 23
국문초록 23
Ⅰ. 서론 24
Ⅱ. 이론적 배경 25
Ⅲ. 연구방법 28
Ⅳ. 연구결과 34
Ⅴ. 요약 및 논의 38
참고문헌 40
'그릿(Grit) 척도에 나타난 성장 특성 확인: 문항의 변화민감도 분석을 중심으로'에 대한 토론문 / 김정숙 44
아동ㆍ청소년의 사회역량 발달 차이 분석 / 권순달 47
국문초록 47
Ⅰ. 서론 48
Ⅱ. 이론적 배경 49
Ⅲ. 연구방법 54
Ⅳ. 연구결과 57
Ⅴ. 결론 66
참고문헌 67
아동ㆍ청소년의 사회역량 발달 차이 분석'에 대한 토론문 / 이정연 70
부모의 소득 수준이 청소년의 그릿에 미치는 영향 / 정진리;황성만 72
국문초록 72
Ⅰ. 서론 73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 모형 75
Ⅲ. 연구방법 81
Ⅳ. 연구 결과 84
Ⅴ. 논의 및 결론 92
참고문헌 96
부모의 소득 수준이 청소년의 그릿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토론문 / 윤혜준 103
청소년의 그릿 및 학업열의에 대한 잠재프로파일 분류와 영향요인 검증 / 정혜원;전현정;김아름 105
국문초록 105
Ⅰ. 서론 106
Ⅱ. 선행연구 검토 108
Ⅲ. 연구방법 111
Ⅳ. 연구결과 115
Ⅴ. 논의 및 결론 124
참고문헌 128
'청소년의 그릿 및 학업열의에 대한 잠재프로파일 분류와 영향요인 검증'에 대한 토론문 / 이윤주 131
제2주제 스마트폰/미디어 133
청소년 체험활동과 스마트폰과의존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의 매개효과 / 이응택;오승근 134
국문초록 134
Ⅰ. 서론 135
Ⅱ. 이론적 배경 136
Ⅲ. 연구방법 140
Ⅳ. 연구결과 143
Ⅴ. 논의 및 결론 148
참고문헌 151
'청소년 체험활동과 스마트폰과의존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의 매개효과'에 대한 토론문 / 황여정 155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을 통한 의사소통 유형화와 유형별 사회성발달: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중심으로 / 김경민;최정원;송지은 158
국문초록 158
Ⅰ. 서론 159
Ⅱ. 연구방법 161
Ⅲ. 연구결과 165
Ⅳ. 논의 및 결론 169
참고문헌 172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을 통한 의사소통 유형화와 유형별 사회성발달: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중심으로'에 대한 토론문 / 신지형 175
벌점회귀모형에서의 통계적 추론: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 관련 변수를 중심으로 / 노민정;유진은 177
국문초록 177
Ⅰ. 서론 178
Ⅱ. 이론적 배경 179
Ⅲ. 연구 방법 183
Ⅳ. 연구 결과 186
Ⅴ. 논의 및 제언 189
참고문헌 191
'벌점회귀모형에서의 통계적 추론: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 관련 변수를 중심으로'에 대한 토론문 / 진석언 199
부모의 애정과 감독은 청소년 스마트폰 의존의 예방책이 되는가?: 잠재전이분석을 통한 영향요인 검증 / 김효진;조기현 202
국문초록 202
Ⅰ. 서론 203
Ⅱ. 이론적 배경 205
Ⅲ. 연구방법 208
Ⅳ. 연구결과 212
Ⅴ. 결론 및 논의 220
참고문헌 222
ABSTRACT 226
제3주제 학교/학업 A 227
교차분류 다층모형을 활용한 청소년 학업열의 영향 요인 탐색 / 박산하;오민아 228
국문초록 228
Ⅰ. 서론 229
Ⅱ. 이론적 배경 230
Ⅲ. 연구방법 232
Ⅳ. 연구결과 236
Ⅴ. 결론 241
참고문헌 244
'교차분류 다층모형을 활용한 청소년 학업열의 영향 요인 탐색'에 대한 토론문 / 김동진 250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부모관계, 양육태도,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한수정 253
국문초록 253
Ⅰ. 서론 254
Ⅱ. 이론적 배경 255
Ⅲ. 연구방법 257
Ⅳ. 연구결과 260
Ⅴ. 논의 및 결론 265
참고문헌 267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부모관계, 양육태도,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토론문 / 전용복 270
청소년이 인식하는 학교가치에 대한 변화 탐색 / 길혜지;연은모 272
국문초록 272
Ⅰ. 서론 273
Ⅱ. 선행연구 분석 274
Ⅲ. 연구방법 276
Ⅳ. 연구결과 280
Ⅴ. 결론 285
참고문헌 287
'청소년이 인식하는 학교가치에 대한 변화 탐색'에 대한 토론문 / 이유경 289
잠재계층분석을 활용한 고등학생의 대학진학 동기: 부모환경의 영향 및 대학 선택을 중심으로 / 공희정;박경현 292
국문초록 292
Ⅰ. 서론 293
Ⅱ. 이론적 배경 294
Ⅲ. 연구 방법 299
Ⅳ. 연구 결과 303
Ⅴ. 논의 및 결론 311
참고문헌 313
제4주제 심리/정서 A 319
군집분석을 통한 초등학생 자아존중감 유형에 따른 행복감, 삶의 만족도의 차이 연구 / 허은주 320
국문초록 320
Ⅰ. 서론 321
Ⅱ. 이론적 배경 322
Ⅲ. 연구방법 325
Ⅳ. 연구결과 327
Ⅴ. 결론 및 논의 335
참고문헌 338
'군집분석을 통한 초등학생 자아존중감 유형에 따른 행복감, 삶의 만족도의 차이 연구'에 대한 토론문 / 방은령 342
중학생의 학습된 무기력 프로파일과 영향요인 및 인지ㆍ정서ㆍ행동 특성 차이 검증 / 우연경;노언경 345
국문초록 345
Ⅰ. 서론 346
Ⅱ. 이론적 배경 347
Ⅲ. 연구방법 351
Ⅳ. 연구결과 354
Ⅴ. 논의 및 결론 361
참고문헌 365
'중학생의 학습된 무기력 프로파일과 영향요인 및 인지ㆍ정서ㆍ행동 특성 차이 검증'에 대한 토론문 / 송주연 370
초ㆍ중학생 사회적 관계와 학부모-자녀 학교만족도 변화 분석 / 곽수란 372
국문초록 372
Ⅰ. 서론 373
Ⅱ. 아동ㆍ청소년기 사회적 관계와 학교만족도 373
Ⅲ. 연구방법 375
Ⅳ. 분석결과 및 논의 382
Ⅴ. 결론 및 제언 394
참고문헌 395
초ㆍ중학생 사회적 관계와 학부모-자녀 학교만족도 변화분석'에 대한 토론문 / 이기종 399
제5주제 행동문제/비행 A 401
신체적 학대가 외현화ㆍ내재화 문제행동을 매개로 사이버비행에 미치는 영향: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종단매개효과 검증 / 오인수;반지윤 402
국문초록 402
Ⅰ. 서론 403
Ⅱ. 연구방법 408
Ⅲ. 연구결과 411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제언 418
참고문헌 429
'신체적 학대가 외현화ㆍ내재화 문제행동을 매개로 사이버비행에 미치는 영향: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종단매개효과 검증'에 대한 토론문 / 김서정 439
탈사이버비행 과정 청소년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심리, 부모, 사회적지지의 구조적 관계 / 전혜영 441
국문초록 441
Ⅰ. 서론 442
Ⅱ. 이론적 배경 443
Ⅲ. 연구방법 446
Ⅳ. 결과 450
Ⅴ. 논의 및 제언 457
참고문헌 460
'탈사이버비행 과정 청소년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심리, 부모, 사회적지지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토론문 / 신동준 462
부모 스마트폰 의존이 사이버 비행에 미치는 영향: 비행이론을 통해 살펴본 부정적 양육 태도와 청소년 스마트폰 의존의 매개 효과 / 김선영 464
국문초록 464
Ⅰ. 서론 465
Ⅱ. 이론적 배경 467
Ⅲ. 연구 방법 471
Ⅳ. 연구 결과 474
Ⅴ. 논의 및 결론 478
참고문헌 480
제6주제 학교/학업 B 486
초등학생의 스마트폰의존이 학업열의에 미치는 영향: 정서문제와 사회관계, 학습시간의 매개효과 / 임선아;이순아 487
국문초록 487
Ⅰ. 서론 488
Ⅱ. 이론적 배경 490
Ⅲ. 연구방법 493
Ⅳ. 연구결과 497
Ⅴ. 논의 및 결론 499
참고문헌 501
초등학생의 스마트폰의존이 학업열의에 미치는 영향: 정서문제와 사회관계, 학습시간의 매개효과'에 대한 토론문 / 장미경 504
학생의 가정 배경, 교사 관계, 스마트폰 사용이 학업 적응에 미치는 영향 / 김성식;곽나람;이동호 506
국문초록 506
Ⅰ. 서론 507
Ⅱ. 연구방법 509
Ⅲ. 연구결과 513
Ⅳ. 논의 및 결론 520
참고문헌 524
[부록] 527
'학생의 가정 배경, 교사 관계, 스마트폰 사용이 학업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토론문 / 신태섭 528
중학생의 자아존중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그릿과 학업열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이인수;김은비;김종윤 530
국문초록 530
Ⅰ. 서론 531
Ⅱ. 이론적 배경 533
Ⅲ. 연구방법 537
Ⅳ. 연구결과 538
Ⅴ. 논의 및 결론 542
참고문헌 544
'중학생의 자아존중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그릿과 학업열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에 대한 토론문 / 윤미선 549
제7주제 심리/정서 B 552
아동학대 피해 경험이 초기 성인기 발달 결과에 미치는 영향 / 김세원 553
국문초록 553
Ⅰ. 서론 554
Ⅱ. 이론적 배경 555
Ⅲ. 연구 방법 556
Ⅳ. 연구 결과 560
Ⅴ. 결론 565
참고문헌 567
'아동학대 피해 경험이 초기 성인기 발달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토론문 / 유민상 570
부모와 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 학생의 주의집중, 공격성의 구조적 관계에서 부모양육태도의 조절효과 / 곽현석 573
국문초록 573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574
Ⅱ. 이론적 배경 575
Ⅲ. 연구 방법 577
Ⅳ. 연구 결과 580
Ⅴ/Ⅳ. 논의 및 결론 590
참고문헌 592
'부모와 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 학생의 주의집중, 공격성의 구조적 관계에서 부모양육태도의 조절효과'에 대한 토론문 / 장근영 595
부적응적 정서특성 및 또래관계의 변화와 그 관계: 발달단계의 차이 / 강문선;임효진 597
국문초록 597
Ⅰ. 서론 598
Ⅱ. 이론적 배경 599
Ⅲ. 연구방법 601
Ⅳ. 연구결과 604
Ⅴ. 결론 및 논의 608
참고문헌 610
'부적응적 정서특성 및 또래관계의 변화와 그 관계: 발달단계의 차이'에 대한 토론문 / 이지영 616
제8주제 행동문제/비행 B 618
다분 인지진단모형을 활용한 한국 아동의 정서ㆍ행동문제의 경향성 탐색 / 구슬기;권유진 619
국문초록 619
Ⅰ. 서론 620
Ⅱ. 이론적 배경 621
Ⅲ. 연구 방법 626
Ⅳ. 연구 결과 630
Ⅴ. 결론 및 논의 635
참고문헌 637
'다분 인지진단모형을 활용한 한국 아동의 정서ㆍ행동문제의 경향성 탐색'에 대한 토론문 / 장윤선 639
초등학교 학생의 정서ㆍ행동문제 잠재프로파일의 전이와 예측요인 검증 / 장희선 642
국문초록 642
Ⅰ. 서론 643
Ⅱ. 연구방법 646
Ⅲ. 연구결과 652
Ⅳ. 논의 및 결론 662
참고문헌 666
'초등학교 학생의 정서ㆍ행동문제 잠재프로파일의 전이와 예측요인 검증'에 대한 토론문 / 이지영 670
비행경험과 정신건강의 관계에서 팬덤활동의 조절효과 / 어윤경;허유진;장예진;배은진 672
국문초록 672
Ⅰ. 서론 673
Ⅱ. 이론적 배경 674
Ⅲ. 연구방법 677
Ⅳ/Ⅴ. 연구결과 682
Ⅴ/Ⅵ. 논의 및 결론 686
참고문헌 687
'비행경험과 정신건강의 관계에서 팬덤활동의 조절효과'에 대한 토론문 / 이로미 690
판권기 693
그릿(Grit) 척도에 나타난 성장 특성 확인: 문항의 변화민감도 분석을 중심으로 / 임효진;이소라 28
표 1. 그릿 문항 정보 28
표 2. 1차년도와 2차년도 그릿문항의 평균비교 결과 29
표 3. 학교급별 종단요인모형의 적합도 지수 34
표 4. 최종 모형(모형6)의 요인부하 추정치(초등학교급) 36
표 5. 최종 모형(모형5)의 요인부하 추정치(중학교급) 37
아동ㆍ청소년의 사회역량 발달 차이 분석 / 권순달 53
표 1. 2015년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및 내용 53
표 2. OECD의 핵심역량 및 요소 54
표 3. KCYPS 2018-2019 원패널 55
표 4. 초등학생 사회역량 측정 문항 내용 및 신뢰도 56
표 5. 중학생 사회역량 측정 문항 내용 및 신뢰도 56
표 6. 2018 초등학생 사회역량 구조방정식모형의 요인계수 57
표 7. 2019 초등학생 사회역량 구조방정식모형의 요인계수 58
표 8. 초등학생 사회역량 발달 차이 분석 59
표 9. 초등학생 사회역량 성별 차이 분석 60
표 10. 초등학교 남학생 사회역량 발달 차이 분석 60
표 11. 초등학교 여학생 사회역량 발달 차이 분석 61
표 12. 2018 중학생 사회역량 구조방정식모형의 요인계수 61
표 13. 2018 중학생 사회역량 구조방정식모형의 요인계수 62
표 14. 중학생 사회역량 발달 차이 분석 63
표 15. 중학생 사회역량 성별 차이 분석 64
표 16. 중학교 남학생 사회역량 발달 차이 분석 65
표 17. 중학교 여학생 사회역량 발달 차이 분석 65
부모의 소득 수준이 청소년의 그릿에 미치는 영향 / 정진리;황성만 85
표 1.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치와 상관계수 85
표 2.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와 정보준거 지수 88
표 3. 잠재변인간의 상관관계 88
표 4. 측정변인의 표준화된 요인부하량 89
표 5. 구조모형의 적합도 90
표 6. 변수 간 경로계수 90
표 7. 연구모형의 경로별 매개효과 92
청소년의 그릿 및 학업열의에 대한 잠재프로파일 분류와 영향요인 검증 / 정혜원;전현정;김아름 112
표 1. 측정도구 별 설문문항 및 문항 신뢰도 112
표 2. 상관계수 116
표 3. 잠재프로파일 수에 따른 모형 적합도(초등학생) 117
표 4. 잠재프로파일 수에 따른 모형 적합도(중학생) 118
표 5. 잠재프로파일별 그릿 및 학업열의 수준(초등학생) 119
표 6. 잠재프로파일별 그릿 및 학업열의 수준(중학생) 121
표 7. 그릿 및 학업열의 잠재프로파일 유형의 영향요인 검증(초등학생) 122
표 8. 그릿 및 학업열의 잠재프로파일 유형의 영향요인 검증(중학생) 123
청소년 체험활동과 스마트폰과의존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의 매개효과 / 이응택;오승근 143
표 1. 주요변인의 문항수와 신뢰도 143
표 2. 주요변인의 평균과 편차 144
표 3. 주요변인 간 상관계수 145
표 4. 모형 적합도 146
표 5. 연구모형의 회귀계수 147
표 6. 매개효과 유의성 147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을 통한 의사소통 유형화와 유형별 사회성발달: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중심으로 / 김경민;최정원;송지은 161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161
표 2. 잠재프로파일 모형별 적합도 지수 및 5집단 프로파일 모형 정보 165
표 3. 집단별 스마트폰 이용을 통한 의사소통 지표 추정평균 167
표 4. 스마트폰 이용을 통한 의사소통 유형별 사회성발달 평균비교 168
벌점회귀모형에서의 통계적 추론: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 관련 변수를 중심으로 / 노민정;유진은 184
표 1. KCYPS 2018 아동ㆍ청소년 조사 영역(중등) 184
표 2. 반복(100회) 구축된 LASSO 모형 크기 186
표 3. 선택계수: LASSO 모형 반복(100회) 186
표 4. 반복(100회) 수행된 PSI 결과 186
표 5. 선택계수: PSI 수행 반복(100회) 186
표 6. 최종 선택 변수 188
부모의 애정과 감독은 청소년 스마트폰 의존의 예방책이 되는가?: 잠재전이분석을 통한 영향요인 검증 / 김효진;조기현 209
표 1. 스마트폰 의존도 측정 문항 209
표 2. 부모감독, 부모애정 측정 문항 210
표 3. 학교급별 잠재계층분석 결과 213
표 4. 다집단 잠재계층분석 결과 214
표 5. 비제약모형과 제약모형 비교 분석 215
표 6. 초등학교 잠재계층 유형의 문항반응확률과 분류비율 216
표 7. 중ㆍ고등학교 잠재계층 유형의 문항반응확률 218
표 8. 상위학교 진학 시 계층 간 전이확률 218
표 9. 초등학교 잠재계층의 영향요인 219
표 10. 중ㆍ고등학교 잠재계층의 영향요인 220
교차분류 다층모형을 활용한 청소년 학업열의 영향 요인 탐색 / 박산하;오민아 234
표 1. 변수 설명 및 기술통계 234
표 2. 기초모형 비교 237
표 3. 연구모형 분석 결과 239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부모관계, 양육태도,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한수정 258
표 1. 연구에 사용된 구성 변인 258
표 2. 연구대상의 개인특성배경 261
표 3. 분석에 활용된 변수들의 기술통계치 261
표 4. 상관관계 분석 결과 262
표 5. 학교생활적응 연구모형 적합도 262
표 6. 학교생활적응 연구모형 추정결과 264
표 7. 연구모형의 추정값 264
청소년이 인식하는 학교가치에 대한 변화 탐색 / 길혜지;연은모 277
표 1. 최종 분석 대상의 특성 277
표 2. 학교가치의 문항 내용 278
표 3. 시점별 학교가치의 기술통계 278
표 4. 독립변인 설명 및 기술통계 분석 결과 279
표 5. 잠재성장모형 적합도 비교 281
표 6. 학교가치 선형변화모형의 초깃값과 변화율 281
표 7. 잠재계층성장모형 적합도 분석 결과 282
표 8. 성취가치 변화 양상에 따른 잠재계층의 초깃값, 선형 변화율 282
표 9. 잠재계층 분류에 대한 관련 변수들의 영향 284
잠재계층분석을 활용한 고등학생의 대학진학 동기: 부모환경의 영향 및 대학 선택을 중심으로 / 공희정;박경현 301
표 1. 주요 변수 설명 및 기술 통계 값 301
표 2. 잠재 집단 분류 303
표 3. 대학진학 동기에 따른 잠재계층 구성 304
표 4. 대학진학 동기 유형에 대한 영향 요인(한계효과) 308
표 5. 대학진학 동기가 대학 선택에 미치는 영향(한계효과) 310
군집분석을 통한 초등학생 자아존중감 유형에 따른 행복감, 삶의 만족도의 차이 연구 / 허은주 327
표 1. 연구변수의 기술 통계 및 신뢰성 분석 327
표 2. 군집분석 결과 329
표 3. 군집에 따른 특성 332
표 4. 변수의 상관관계 334
표 5. 군집유형에 따른 행복감, 삶의 만족도 차이 335
중학생의 학습된 무기력 프로파일과 영향요인 및 인지ㆍ정서ㆍ행동 특성 차이 검증 / 우연경;노언경 352
표 1. 변수별 문항 정보 352
표 2. 변수들 간 상관계수 및 기술통계치 355
표 3. 잠재 프로파일 수 결정을 위한 통계분석 결과 356
표 4. 잠재 프로파일 분류의 영향 요인 검증 359
표 5. 학습된 무기력 유형별 결과변수 차이 검증 360
초ㆍ중학생 사회적 관계와 학부모-자녀 학교만족도 변화 분석 / 곽수란 376
표 1. 초등학생 패널 공분산행렬 및 상관행렬 376
표 2. 중학생 패널 공분산행렬 및 상관행렬 377
표 3. 측정변수 내용 및 척도 378
표 4. 측정변수 다중변수 정상성 검증 결과 381
표 5. 기술통계량 381
표 6. 구조방정식모형 적합도 지수 382
표 7. 측정모형 추정치 383
표 8. 초등학생 구조방정식모형 직접효과 추정결과 387
표 9. 초등학생 구조방정식모형 간접효과 추정결과 388
표 10. 중학생 구조방정식모형 직접효과 추정결과 391
표 11. 중학생 구조방정식모형 간접효과 추정결과 392
신체적 학대가 외현화ㆍ내재화 문제행동을 매개로 사이버비행에 미치는 영향: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종단매개효과 검증 / 오인수;반지윤 412
표 1. 시점별 변수의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412
표 2. 무조건모형의 모형 적합도 지수 및 선형변화모형에 대한 초기치와 변화율의 평균, 분산, 공분산 413
표 3.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에 대한 모수 추정치 415
표 4.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의 종단매개효과 검증 417
탈사이버비행 과정 청소년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심리, 부모, 사회적지지의 구조적 관계 / 전혜영 446
표 1. 분석대상의 기본정보 446
표 2. 독립변수 448
표 3. 매개변수 449
표 4. 종속변수 449
표 5. 사이버비행에 따른 잠재계층 451
표 6. 잠재계층 간 평균차이 452
표 7. 주요 변수 간 상관관계 453
표 8. 탈사이버비행 과정 청소년 삶의 만족도 영향요인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454
표 9. 측정모형 검증 455
표 10. 구조모형 검증 456
표 11. 학업열의 간접효과 분석 457
부모 스마트폰 의존이 사이버 비행에 미치는 영향: 비행이론을 통해 살펴본 부정적 양육 태도와 청소년 스마트폰 의존의 매개 효과 / 김선영 475
표 1. 종속변수, 독립변수, 매개변수, 통제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475
표 2. 주요변수 간 상관관계 475
표 3. 부모 스마트폰 의존과 사이버 비행에서 부정적 양육 태도와 청소년 스마트폰 의존의 순차적 매개 효과 476
표 4. 매개 경로에 대한 Bootstrapping 검증 477
초등학생의 스마트폰의존이 학업열의에 미치는 영향: 정서문제와 사회관계, 학습시간의 매개효과 / 임선아;이순아 497
표 1. 변인들의 기술통계치와 상관값 497
표 2. 최종모형의 직ㆍ간접효과 498
학생의 가정 배경, 교사 관계, 스마트폰 사용이 학업 적응에 미치는 영향 / 김성식;곽나람;이동호 513
표 1. 주요 요인별 기술통계 513
표 2. 주요 변인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514
표 3. 측정모형의 적합도 514
표 4. 측정모형의 표준화 계수 값 515
표 5. 잠재변수 간 상관 515
표 6. 연구모형의 적합도: 스마트폰 용도(오락) 516
표 7. 구조 모형의 경로계수와 집단 간 차이 및 유의도 519
표 8. 총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의 표준화 계수 520
표 9. 연구 변인들의 상관 관계 분석 527
중학생의 자아존중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그릿과 학업열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이인수;김은비;김종윤 539
표 1. 모형 적합도 지수 539
표 2/표 3. 변인간 상관관계 540
표 3. 부분매개모형과 완전매개모형 모형 적합도 지수 비교 540
표 4. 변인과의 관계 542
표 5/표 6. PROCESS macro 분석결과 542
아동학대 피해 경험이 초기 성인기 발달 결과에 미치는 영향 / 김세원 561
표 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61
표 2. 연구대상자의 아동학대 경험 561
표 3. 연구대상자의 초기 성인기 발달 결과 562
표 4. 아동학대 피해경험 잠재계층분석결과 563
표 5. 아동학대 피해경험 유형과 초기 성인기 발달결과 565
부모와 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 학생의 주의집중, 공격성의 구조적 관계에서 부모양육태도의 조절효과 / 곽현석 580
표 1. 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의 잠재계층 수별 모델 적합도 결과 580
표 2. 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의 잠재계층(4개 집단) 특성 581
표 3. 측정 변인 간의 상관계수와 기술통계 583
표 4. 측정모형의 모형 적합도 583
표 5. 측정모형의 요인계수 584
표 6. 두 모형의 모형 적합도 결과 585
표 7.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585
표 8. 연구모형의 효과분해 586
표 9. 학생이 지각한 부모 양육태도 유형별 부모와 학생의 휴대폰 의존도, 공격성, 주의집중의 일원분산분석 결과 587
표 10. 측정동일성 검증 587
표 11. 학생이 지각한 부모 양육태도 유형별 표준화요인계수 추정치 588
표 12. 양육태도 유형별 구조계수 추정치 589
표 13. 학생이 지각하는 부모 양육태도 유형별 직접효과 간접효과 차이검증 결과 590
부적응적 정서특성 및 또래관계의 변화와 그 관계: 발달단계의 차이 / 강문선;임효진 601
표 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01
표 2. 주요 변인의 측정문항 및 신뢰도 602
표 3.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와 상관계수(초4 패널) 605
표 4.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와 상관계수(중1 패널) 605
표 5. 각 변인별 RCI 검증결과 607
표 6. 동일성 검증 결과 607
표 7. 초4 패널과 중1 패널의 교호적 관계 모형 608
다분 인지진단모형을 활용한 한국 아동의 정서ㆍ행동문제의 경향성 탐색 / 구슬기;권유진 623
표 1. 제한적 범주형 Q행렬 예시 623
표 2. 비제한적 범주형 Q행렬 예시 624
표 3. 분석변인 626
표 4. Q행렬의 초안과 최종안 628
표 5. Q행렬 초안과 최종안의 적합도 비교 629
표 6. G-DINA 모형과 SG-DINA 모형간 적합도 비교 630
표 7. 정서ㆍ행동문제 보유 비율 630
표 8. 정서ㆍ행동문제 프로파일 비율 631
표 9. G-DINA 모형에 의한 정서ㆍ행동문제 보유 패턴별 긍정 응답 확률 632
표 10. SG-DINA 모형에 의한 정서ㆍ행동문제 보유 패턴별 긍정 응답 확률 633
초등학교 학생의 정서ㆍ행동문제 잠재프로파일의 전이와 예측요인 검증 / 장희선 646
표 1. 연구참여자들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646
표 2. 정서ㆍ행동문제 하위척도 문항구성과 신뢰도 648
표 3. 부모관련 변인 예측요인 문항구성과 신뢰도 649
표 4. 그릿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649
표 5. 교사-아동관계 변인 예측요인 문항구성과 신뢰도 650
표 6. 변수들의 기술통계와 상관관계 653
표 7. 초등학생의 정서ㆍ행동문제행동의 잠재프로파일 모형 적합도 654
표 8. 초등학생의 정서ㆍ행동문제행동의 잠재프로파일 평균(SD) 656
표 9. 초4-초5 정서ㆍ행동문제행동 잠재집단 간 전이 확률 및 전이 패턴 658
표 10. 정서ㆍ행동문제 잠재집단 간 전이의 예측요인 660
비행경험과 정신건강의 관계에서 팬덤활동의 조절효과 / 어윤경;허유진;장예진;배은진 678
표 1. 청소년 비행경험 측정 문항 678
표 2. 정신건강 측정 문항 679
표 3. 팬덤활동 측정 문항 680
표 4. 팬덤활동 여부 680
표 5. 팬덤활동 빈도 681
표 6. 팬덤활동 요인분석 682
표 7. 기술통계치 683
표 8.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683
표 9. 팬덤활동 여부에 따른 비행경험 차이 684
표 10. 팬덤활동 여부에 따른 정신건강 차이 684
표 11. 청소년 비행경험과 정신건강의 관계에서 적극적 팬덤활동의 조절효과 685
표 12. 청소년 비행경험과 정신건강의 관계에서 소극적 팬덤활동의 조절효과 686
그릿(Grit) 척도에 나타난 성장 특성 확인: 문항의 변화민감도 분석을 중심으로 / 임효진;이소라 31
그림 1. 2요인 모형(모형1과 모형2) 경로도 31
그림 2. 3요인 모형(모형3과 모형4) 경로도 32
그림 3. 4요인 모형(모형5와 모형6) 경로도 33
그림 4. 초기특성 요인과 변화 요인에 대한 문항별 요인부하량 비교(초등학교급) 36
그림 5. 초기특성 요인과 변화 요인에 대한 문항별 요인부하량 비교(중학교급) 37
아동ㆍ청소년의 사회역량 발달 차이 분석 / 권순달 50
그림 1. 심층역량과 표면역량(Central and Surface Competencies) 50
그림 2. 역량 유형 51
그림 3. 역량 입체 모형 52
그림 4. 사회역량 구조방정식모형(SC-SEM) 55
그림 5. 2018 초등학생 사회역량 구조방정식모형 57
그림 6. 2019 초등학생 사회역량 구조방정식모형 58
그림 7. 초등학생 사회역량 발달 59
그림 8. 2018 중학생 사회역량 구조방정식모형 62
그림 9. 2019 중학생 사회역량 구조방정식모형 63
그림 10. 중학생 사회역량 발달 양상 64
부모의 소득 수준이 청소년의 그릿에 미치는 영향 / 정진리;황성만 80
그림 1. 연구 모형 80
그림 2. 네 가지 측정모형 87
그림 3. 연구모형의 요인부하량과 표준화된 경로계수 91
청소년의 그릿 및 학업열의에 대한 잠재프로파일 분류와 영향요인 검증 / 정혜원;전현정;김아름 108
그림 1. 연구모형 108
그림 2/그림 1. 잠재프로파일 유형별 그릿 및 학업열의 수준(초등학생) 119
그림 3/그림 2. 잠재프로파일 유형별 그릿 및 학업열의 수준(중학생) 120
청소년 체험활동과 스마트폰과의존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의 매개효과 / 이응택;오승근 140
그림 1. 연구모형 140
그림 2. 연구결과 148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을 통한 의사소통 유형화와 유형별 사회성발달: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중심으로 / 김경민;최정원;송지은 167
그림 1.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을 통한 의사소통 유형에 관한 잠재프로파일 167
부모의 애정과 감독은 청소년 스마트폰 의존의 예방책이 되는가?: 잠재전이분석을 통한 영향요인 검증 / 김효진;조기현 208
그림 1. KCYPS 2010 조사설계 208
그림 2. 연구모형 211
그림 3. 정보지수 비교 214
그림 4. 초등학교 잠재계층 유형 216
그림 5. 중ㆍ고등학교 잠재계층 유형 217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부모관계, 양육태도,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한수정 260
그림 1.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연구모형 260
그림 2.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연구모형 추정결과 263
청소년이 인식하는 학교가치에 대한 변화 탐색 / 길혜지;연은모 280
그림 1. 연구모형 280
그림 2. 학교가치 인식의 변화 형태 283
잠재계층분석을 활용한 고등학생의 대학진학 동기: 부모환경의 영향 및 대학 선택을 중심으로 / 공희정;박경현 299
그림 1. 부모환경, 대학진학 동기, 대학 선택에 대한 연구모형 299
그림 2. 대학진학 동기에 따른 잠재계층 유형 305
군집분석을 통한 초등학생 자아존중감 유형에 따른 행복감, 삶의 만족도의 차이 연구 / 허은주 330
그림 1. 군집유형 그래프 330
중학생의 학습된 무기력 프로파일과 영향요인 및 인지ㆍ정서ㆍ행동 특성 차이 검증 / 우연경;노언경 354
그림 1. 연구모형 354
그림 2. 잠재 프로파일 수 증가에 따른 정보지수의 변화 357
그림 3. 잠재 프로파일의 형태 358
초ㆍ중학생 사회적 관계와 학부모-자녀 학교만족도 변화 분석 / 곽수란 380
그림 1. 학부모-자녀 학교만족도 인과관계 모형 380
그림 2. 초_남학생 모형 385
그림 3. 초_여학생 모형 385
그림 4. 중_남학생 모형 390
그림 5. 중_여학생 모형 390
신체적 학대가 외현화ㆍ내재화 문제행동을 매개로 사이버비행에 미치는 영향: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종단매개효과 검증 / 오인수;반지윤 416
그림 1. 다변량 잠재성장모형 416
탈사이버비행 과정 청소년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심리, 부모, 사회적지지의 구조적 관계 / 전혜영 450
그림 1. 연구모형 450
그림 2. 본 연구의 측정모형 455
그림 3. 본 연구의 구조모형 456
부모 스마트폰 의존이 사이버 비행에 미치는 영향: 비행이론을 통해 살펴본 부정적 양육 태도와 청소년 스마트폰 의존의 매개 효과 / 김선영 477
그림 1. 부모의 스마트폰 의존과 사이버 비행에서 부정적 양육 태도와 청소년 스마트폰 의존의 순차적 매개모형 비표준화 계수(B) 추정치 477
학생의 가정 배경, 교사 관계, 스마트폰 사용이 학업 적응에 미치는 영향 / 김성식;곽나람;이동호 512
그림 1. 연구 모형 512
그림 2. 모형 검증 결과(초등학생) 516
그림 3. 모형 검증 결과(중학생) 517
중학생의 자아존중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그릿과 학업열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이인수;김은비;김종윤 537
그림 1. 연구모형 537
그림 2. 확인적 요인분석 539
그림 3. 부분매개모형 541
그림 4. 완전매개모형 541
아동학대 피해 경험이 초기 성인기 발달 결과에 미치는 영향 / 김세원 560
그림 1. 아동학대 경험과 초기 성인기 발달 결과에 대한 연구 모형 560
그림 2. 아동학대 피해 경험 유형화 563
부모와 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 학생의 주의집중, 공격성의 구조적 관계에서 부모양육태도의 조절효과 / 곽현석 577
그림 1. 연구모형 577
그림 2. 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의 잠재계층 수별 모델 적합도지수 581
그림 3. 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의 잠재계층 유형별 특성 582
그림 4. 연구모형 585
그림 5. 경쟁모형 585
부적응적 정서특성 및 또래관계의 변화와 그 관계: 발달단계의 차이 / 강문선;임효진 604
그림 1. 정서특성과 또래관계의 교호적 효과 모형 604
초등학교 학생의 정서ㆍ행동문제 잠재프로파일의 전이와 예측요인 검증 / 장희선 655
그림 1. 초등학생의 정서ㆍ행동문제행동 적합도 지수 AIC/BIC그래프 655
그림 2. 초등학교 4학년과 5학년의 정서ㆍ행동문제행동 잠재프로파일 그래프 6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