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개요 8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9
1. 연구배경 9
2. 계획 수립의 의의 10
제2절 연구범위 및 과정 11
1. 연구범위 11
2. 연구방법 12
3. 주요 연구 일정 13
제2장 문화예술교육의 특성과 정책 14
제1절 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가치 15
1. 문화예술교육의 정의 15
2.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17
제2절 문화예술교육의 정책 발전 21
1. 문화예술교육의 주요 정책 변화 21
2. 지역 문화예술교육 정책 변화 23
제3장 사례분석 25
제1절 사례 선정 26
제2절 사례 분석 28
1. 핀란드의 문화예술교육 28
2. 벨기에 플랑드르 29
3. 미국 링컨센터의 예술강사 인증제도 30
4. 독일의 문화예술교육 31
5. 일본의 문화예술 교육 34
제3절 시사점 37
제4장 인천 문화예술교육 성과와 과제 40
제1절 인천 문화예술교육 환경 41
1. 도시환경 분석 41
2. 문화적 환경 47
3/2. 종합분석 55
제2절 인천시 사회문화예술교육 성과 57
1.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운영 현황 57
2.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사업 현황 58
3. 기초문화센터 63
제3절 학교 문화예술교육 성과 65
1. 교육청 운영 문화예술교육 65
제4절 종합분석 79
제5장 인천 문화예술교육 비전과 전략 85
제1절 종합분석 및 기본방향 86
1. 종합분석 : SWOT 분석 86
2. 기본방향 도출 87
제2절 비전 및 전략설정(안) 89
1. 비전 및 목표 설정 89
2. 전략체계 설정 : 3대 목표, 6개 전략, 25개 추진과제 발굴 93
3. 전략별 추진과제 일람표 94
제6장 인천 문화예술교육 계획 96
제1절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접근성 강화 사업 97
전략 1-1. 생애주기별 시민 문화예술교육 확대 97
전략 1-2. 지역 문화예술 교육의 연계 증진 106
제2절 문화예술교육 기반과 생태계 구축 114
전략 2-1. 문화예술교육 기반 구축 114
전략 2-2. 인천문화예술교육 역량강화 121
제3절 인천형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및 콘텐츠 강화 사업 132
전략 3-1. 지역 문화예술교육 특성화 사업 132
전략 3-2. 인천 문화예술교육 가치 확산 140
제4절 추진계획 145
1. 소요예산 추정 145
제7장 정책제언 151
제1절 정책제언 152
참고문헌 156
[부록] 인천광역시 문화예술교육지원조례(안) 160
〈표 1-1〉 문화예술교육 지원법 시행령 제2조의 3(문화예술교육계획의 수립) 9
〈표 2-1〉 문화예술교육의 내용과 목표 16
〈표 2-2〉 문화예술교육 관련 주요 정책 변화 24
〈표 3-1〉 제1기(2013)-제3기(2015) 수강생 연령대 비율 35
〈표 3-2〉 제1기(2013)-제3기(2015) 수강생 직종별 비율 35
〈표 4-1〉 인천광역시 군ㆍ구별 인구 현황 41
〈표 4-2〉 2015 지역별 주민등록인구 대비 외국인 주민 현황 43
〈표 4-3〉 지역내총생산 지표별 현황 44
〈표 4-4〉 인천 군ㆍ구별 지리ㆍ역사적 환경 46
〈표 4-5〉 인천광역시 문화기반시설 현황(2017 기준) 47
〈표 4-6〉 인천광역시 공연시설 현황(2016년 기준) 48
〈표 4-7〉 인천광역시 비영리 문화예술법인 48
〈표 4-8〉 인천시립예술단 48
〈표 4-9〉 인천광역시 지정문화재 49
〈표 4-10〉 인천광역시 문화활동 공간 위치 49
〈표 4-11〉 인천광역시 평생교육시설 현황(2017) 50
〈표 4-12〉 주민자치단체 프로그램현황(2017.01 기준) 51
〈표 4-13〉 인천광역시 학교교과교습학원현황(2017.04 기준) 52
〈표 4-14〉 평생직업교육학원 기예 강의 현황(2017.04. 기준) 53
〈표 4-15〉 인천광역시 생활문화센터 조성 현황(2017.12. 기준) 54
〈표 4-16〉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사업 현황 58
〈표 4-17〉 2017년 자유학기제 협력사업 운영 현황 60
〈표 4-18〉 2017년 예술통합교과 지원사업 현황 60
〈표 4-19〉 2017년 교사 전달연수 운영 현황 61
〈표 4-20〉 부평구 문화재단 예술교육 사업 현황 63
〈표 4-21〉 서구 문화대학 강좌 현황 63
〈표 4-22〉 초등학교 교육과정 내 교육시수 66
〈표 4-23〉 중학교 교육과정 내 교육시수 67
〈표 4-24〉 고등학교 교육과정 내 교육시수 67
〈표 4-25〉 2017, 2018 학교예술교육 추진방향 68
〈표 4-26〉 2017년 예술 교과 교육과정 운영 점검 계획 69
〈표 4-27〉 문화예술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현황 70
〈표 4-28〉 예술중점학교 운영 현황 70
〈표 4-29〉 예술교과연구회 운영 현황 71
〈표 4-30〉 예술동아리 지원사업 운영 현황 72
〈표 4-31〉 예술드림거점학교 운영 74
〈표 4-32〉 방과후학교의 예술교육 현황(2017) 75
〈표 4-33〉 축제 및 발표회 운영현황 76
〈표 4-34〉 예술강사지원사업 운영 현황 78
〈표 4-35〉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81
〈표 4-36〉 문화예술교육 매개자 역량강화 대상자별 목표 84
〈표 5-1〉 인천문화예술교육 환경 SWOT 분석 86
〈표 5-2〉 2014, 2018 문화예술교육 계획 비전과 목표 90
〈표 5-3〉 비전의 설정 취지 91
〈표 5-4〉 전략별 추진과제 일람표 94
〈표 6-1〉 참고사례 : 유아교육진흥원, 부평구문화재단 98
〈표 6-2〉 인천시민문화대학 생애전환 문화예술 특강 프로그램 100
〈표 6-3〉 참고사례 : 인천문화재단 생활문화센터 기획프로그램 103
〈표 6-4〉 참고사례 : 국가 평생교육진흥원 및 인천평생교육진흥원 사업 105
〈표 6-5〉 참고사례 : 인천 창의예술캠프, 인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캠프 107
〈표 6-6〉 참고사례 : 울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109
〈표 6-7〉 참고사례 : 성미산 학교, 하자센터, 다인아트 프로그램 111
〈표 6-8〉 기제정 시ㆍ도 조례 특징 115
〈표 6-9〉 중등교사 교수역량 강화 사업 내용 128
〈표 6-10〉 참고사례 : 선행연구 131
〈표 6-11〉 참고사례 : 부산문화재단 무지개다리 다섯손가락 공간 투어 133
〈표 6-12〉 인천 스토리텔러 아카데미 교과과정 예시 137
〈표 6-13〉/〈표 6-10〉 참고사례 : 선행연구 138
〈표 6-14〉/〈표 6-13〉 연도별 투자소요액 추정 145
〈표 6-15〉/〈표 6-14〉 인천문화예술교육계획 사업(안) 146
〈표 6-16〉/〈표 6-15〉 2019년도 예산액 세부내용 147
〈표 6-17〉/〈표 6-16〉 2020년도 예산액 세부내용 148
〈표 6-18〉/〈표 6-17〉 2021년도 예산액 세부내용 149
〈표 6-19〉/〈표 6-18〉 2022년도 예산액 세부내용 150
[그림 2-1]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17
[그림 2-2] 예술전공자의 사회 혁신 기여도 20
[그림 3-1] 아난딸로 29
[그림 3-2] 메를린 사회문화센터의 로고, 공연 프로그램, 30주년 포스터 32
[그림 3-3] 쿠바 사회문화센터의 로고, 30주년 포스터, 공연 프로그램 33
[그림 3-4] 슐라하트호프 사회문화센터의 로고, 공연 일정, 전경 33
[그림 4-1] 연령계급별(10세) 성별 인구분포(외국인 포함) 42
[그림 4-2] 인천시 군ㆍ구별 외국인주민 거주 분포(2016년 기준) 43
[그림 4-3] 인천의 재정자립도 추세 44
[그림 4-4] 인천 평생교육기관 프로그램 주제별 수강생 현황(2016) 51
[그림 4-5] 인천 생활문화동호회 현황(2018.03) 54
[그림 4-6]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조직도 57
[그림 4-7] 학교 교육과정 체계 내 문화예술 교육 운영 65
[그림 4-8] 인천 문화예술교육지원 사업예산(2017) 79
[그림 4-9]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문화예술교육지원 사업 예산(2017) 80
[그림 5-1] 인천문화예술교육 기본방향 87
[그림 5-2] 인천문화예술교육 비전과 전략 92
[그림 6-1]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K-MOOC 플랫폼 105
[그림 6-2] 생활권 중심 기초지자체 단위 추진체계 구축 개념도 118
[그림 6-3] 2018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프로그램 141
[그림 6-4] 참고사례 : 캐나다의 예술교육지도, 인천연구원 도시정보센터 GIS 144
[그림 7-1] 문화예술교육 협력망 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