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
1. 〈학교 환경교육 조사〉의 배경 및 목적 2
2. 기후위기 심각성과 학교 환경교육에 대한 인식 3
3. 학교 환경교육 운영 및 학습경험 4
4.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의 교육적 성과 5
5. 시사점 및 제언 7
〈표 1〉 〈2023 학교 환경교육 현황 조사〉의 조사대상 및 응답자 현황 3
〈표 2〉 학교 환경교육 확대 필요성에 대한 학교급별ㆍ학교유형별 학생 응답 4
〈표 3〉 환경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운영 현황 4
〈표 4〉 [참고] 환경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운영 현황 8
〈표 5〉 탄소중립학교(중점/시범) 학교급별 지정 현황 9
[그림 1] 2021~2023년 탄소중립학교(중점, 시범) 지정 현황 2
[그림 2] 2023년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 방향(안) 2
[그림 3] 전년 대비 기후위기 심각성의 공감 3
[그림 4] 향후 학교 환경교육 확대 필요성의 공감 3
[그림 5] 학교급별 환경수업 유형별 효과성 인식(교사, 학생) 5
[그림 6] 학교급별 환경수업 유형별 효과성 인식(학생) 5
[그림 7] 학교 유형에 따른 환경수업 유형별 경험 비율 5
[그림 8] 학교유형별 탄소중립 실천 관련 인지도 6
[그림 9] 학교유형별 학교 환경교육의 만족도 6
[그림 10] 학교유형별 환경 실천 역량 증진의 자기효능감 6
[그림 11] 학교 전체 변화에 대한 인식(학생) 7
[그림 12] 학교 전체 변화에 대한 인식(교사)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