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배경 1
2. 전체 시청시간 규모 및 서비스별 점유율 3
3. 콘텐츠 특성에 따른 SVOD 이용 현황 4
4. 5개 SVOD 서비스의 시청 시간 상위 200위 콘텐츠 현황 17
5. 주요 SVOD 서비스별 시청시간 상위 50개 콘텐츠 관련 현황 21
6. 요약 및 시사점 24
〈표 1〉 분석 대상 SVOD별 시청시간 및 점유율 3
〈표 2〉 분석대상 SVOD별 오리지널 콘텐츠 시청시간 및 비중 7
〈표 3〉 분석대상 SVOD별 콘텐츠 제작국가별 시청시간 비중(2021.12~2022.4) 9
〈표 4〉 분석대상 SVOD별 콘텐츠 제작국가별 월별 콘텐츠 시청시간 비중 11
〈표 5〉 시청시간 상위 200위 내 서비스별 제공 콘텐츠 개수(2021.12~2022.4) 17
〈표 6〉 시청시간 상위 200위 콘텐츠 시청시간 및 서비스별 점유율(2021.12~2022.4) 19
〈표 7〉 분석대상 SVOD별 콘텐츠 시청 서비스 개수에 따른 분포(2021.12~2022.4) 21
〈표 8〉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의 시청시간 상위 50위 콘텐츠 분포(2021.12~2022.4) 23
〈표 9〉 분석대상 SVOD의 오리지널 여부 X 제작국가별 월평균 콘텐츠 시청시간 비중 29
〈표 10〉 22년 4월 시청시간 기준 1위~3위 콘텐츠의 동시 공급 SVOD별 시청시간 비중 30
〈표 11〉 주요 SVOD별 콘텐츠 장르별 시청시간 비중(2021.12~2022.4) 31
[그림 1] 5개 SVOD 서비스의 사용시간 점유율 2
[그림 2] 분석 대상 SVOD 시청시간 점유율 4
[그림 3] 오리지널 콘텐츠 기준 시청시간 점유율 5
[그림 4] 비오리지널 콘텐츠 기준 시청시간 점유율 6
[그림 5] 분석대상 SVOD별 국내/국외 콘텐츠 시청시간 비중(2021.12~2022.4) 9
[그림 6] 국내 오리지널 콘텐츠 시청시간 기준 SVOD별 점유율 12
[그림 7] 국내 비오리지널 콘텐츠 기준 SVOD별 시청시간 점유율 13
[그림 8] 주요 SVOD별 콘텐츠 장르별 시청시간 비중(2021.12~2022.4) 14
[그림 9] 주요 SVOD별 오리지널 여부X콘텐츠 장르별 시청시간 비중(2021.12~2022.4) 15
[그림 10]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의 상위 50위 콘텐츠의 누적 시청시간 비중(2021.12~2022.4) 22
[그림 11] 서비스별 시청시간 점유율 25
[그림 12] 분석 대상 5개 SVOD 서비스의 시청시간 상위 200위 콘텐츠 기준 서비스별 콘텐츠 제공 개수 및 시청시간 점유율 25
[그림 13] 서비스별 월평균 오리지널/비오리지널 콘텐츠 시청시간 및 점유율 27
[그림 14] 넷플릭스의 일별 사용자수, 1인당 평균 사용시간 및 신규 설치 개수(2021.12~2022.4)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