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5
1장 연구 목적 및 추진 과정 5
Ⅱ. 6.25 전쟁과 정전협정 및 보훈 공공외교 연구 분석 10
2장 6.25 전쟁에 관한 역사적 이해 10
3장 정전의 이해와 선행 연구 분석 15
4장 국가 보훈과 정책적 흐름 및 현황 21
1) 국가 보훈의 개념 21
2) 국가 보훈의 역사 24
3) 국가 보훈 정책의 흐름 25
4) 한국의 유엔 참전국 보훈 현황 29
5장 각국의 보훈 복지 정책 33
6장 향후 국가 보훈 정책 36
Ⅲ. 정전 70주년 보훈 공공외교 캠페인 전략 및 실행 방안 39
7장 정전 70주년 보훈 공공외교 목적 및 방향 39
1) 정전 70주년 보훈 공공외교 목적 39
2) 국제 보훈 공공외교 방향 40
8장 보훈 공공외교 사례 연구 46
1) 국내 보훈 공공외교 활동 특성 46
2) 정전 60주년 캠페인의 의미와 성과 47
3) 해외 9개국 보훈 공공외교 주체와 활동 특성 49
9장 6.25 정전 70주년 보훈 공공외교 캠페인 방향 63
1) 정전 70주년 보훈 공공외교 전략 도출을 위한 접근 모형 63
2) 정전 70주년 보훈 외교 홍보 방향 64
3) 정전 70주년 홍보 목표 및 전략 66
4) 6.25 정전 70주년 전략적 보훈 공공외교를 위한 공중 세분화와 국내 캠페인(안) 67
5) 홍보 프로그램 주요 목적, 타깃 그리고 프로그램 71
10장 정전 70주년 보훈 공공외교 목적별 글로벌 실행 프로그램 72
1) Amazing Peace 브랜딩 72
2) 미래세대 공감 74
3) 한국민에 대한 신뢰 제고 76
4) 지속 가능한 보훈 78
참고문헌 80
[부록] 83
[표 1] 연구수행체계 9
[표 2] 한국전쟁 유엔 참전국 13
[표 3] 유엔 참전국 청소년 평화 캠프 참여 현황 30
[표 4] 대한민국 내에 건립된 UN 참전국 참전비 현황 32
[표 5] 외교의 변화유형 45
[표 6]/[표 7] 주요 보훈 외교사업과 성과내용 63
[표 7]/[표 8] 턴 투워드 부산 브랜드 스토리 66
[표 8]/[표 9] 전략적 공중 유형별 세부 프로그램(안) 68
[그림 1] 유엔 참전용사 위문품 전달식과 위문품 30
[그림 2] 우리 군의 파병 21년 UN 장관회의 PKO 기여 공약 43
[그림 3] 외국인이 한국 하면 떠올리는 단어_문화부(2015), 한국다움에 대한 키워드 수집 43
[그림 4] 미국 워싱턴 6.25 전쟁 정전 60주년 행사 48
[그림 5] 정전 60주년 이후 보훈 활동 강화 48
[그림 6] 캐나다 보훈부 홈페이지: Remembrance 51
[그림 7] 캐나다 Poppy Campaign 52
[그림 8] 캐나다 Valentines for Vets 53
[그림 9] 영국 Remembrance Day, 런던시내의 '감사의 행진' 54
[그림 10] 영국 런던 시내의 poppy, Remembrance Day의 상징 54
[그림 11] 프랑스 Bleuet de France 공식매장 홈페이지 56
[그림 12] 이스라엘 나라 사랑교육프로그램, 쉘라흐 교육(1) 58
[그림 13] 이스라엘 나라 사랑교육프로그램, 쉘라흐 교육(2) 58
[그림 14] 호주 앤잭데이 추모 및 기념 행사 62
[그림 15]/[그림 7] 보훈 공공외교 공중유형화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