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개요 7
1. 사실 정보 8
1.1. 비행 경위 8
1.2. 인명 피해 10
1.3. 항공기 손상 10
1.4. 기타 손상 10
1.5. 인적 사항 11
1.5.1. 교관 조종사 11
1.5.2. 조종 훈련생 11
1.6. 항공기 정보 13
1.6.1. 항공기 일반정보 13
1.6.2. 항공기 제원 13
1.6.2.1. 항공기 일반제원 13
1.6.2.2. 엔진 정보 14
1.6.2.3. 프로펠러 정보 14
1.6.2.4. 항공기 정비 이력 14
1.6.3. 중량 및 평형 15
1.7. 기상 정보 16
1.8. 항행안전시설 16
1.9. 통신 16
1.10. 비행장 정보 17
1.11. 비행기록장치 18
1.12. 잔해 및 충격 정보 18
1.13. 의학 및 병리학적 정보 21
1.14. 화재 21
1.15. 생존 분야 21
1.16. 시험 및 연구 21
1.17. 조직 및 관리 정보 21
1.17.1. 한국항공 개황 21
1.17.2. 자가용 조종사과정 22
1.17.3. 한국항공 교육 규정 및 최초 단독비행 절차 25
1.17.4. 조종 훈련생 훈련 진행현황 26
1.18. 추가 정보 29
1.18.1. 교관 조종사 진술 29
1.18.2. 조종 훈련생 진술 32
2. 분석 34
2.1. 일반사항 34
2.2. 비정상 착륙 발생 요인 34
2.2.1. 높은 고도에서 착륙 자세 변환 34
2.2.2. 착륙 접지 중 바운싱(Bouncing) 36
2.2.3. 퍼포징(Porpoising) 38
2.3. 조종 훈련생 최초 단독비행 39
2.3.1. 최종 접근단계 및 경착륙 40
2.3.2. 조종 훈련생의 퍼포징 조작 41
3. 결론 42
3.1. 조사 결과 42
3.2. 원인 43
4. 안전권고 44
4.1. 한국항공에 대하여 44
[표 1] 항공기 일반정보 13
[표 2] 일반제원 13
[표 3] 엔진 정보 14
[표 4] 프로펠러 정보 14
[표 5] 정비 이력 14
[표 6] 중량 및 평형 자료 15
[표 7] 청주 공항 정시 관측 보고 및 공항예보 16
[표 8] 관제 녹취록 17
[표 9] 학과 교과 일람 23
[표 10] 자가용 조종사 실기 교과 일람 24
[표 11] 훈련과정 진행현황 28
[그림 1] HL1181의 착륙 과정 9
[그림 2] 항공기 손상 사진 10
[그림 3] 청주공항 활주로 도면 18
[그림 4] 프로펠러 손상 19
[그림 5] 항공기 전방 착륙장치 19
[그림 6] 프로펠러 충격 흔적 19
[그림 7] 동체 전방 부위 구조적 손상 20
[그림 8] 한국항공 조직도 22
[그림 9] 한국항공 실기 교육 운영 25
[그림 10] 한국항공 시험 시행 횟수, 시기 및 방법 25
[그림 11] 한국항공 최초 단독비행 절차 26
[그림 12] 청주 공항 장주 및 "O" 및 "P" 지점 30
[그림 13] 높은 고도에서 착륙 자세 변환 35
[그림 14] 접지 중 바운싱(Bouncing) 37
[그림 15] 퍼포징(Porpoising) 38